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s)의 아틀라스 V 551 로켓이 태양이 지평선 너머로 떠오르면서 우주 발사 단지 41의 발사대에서 솟아오릅니다. 이 로켓은 2024년 7월 30일 USSF-51 임무를 지원했습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아틀라스 5호 로켓은 미국 국가 안보와 관련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할 때 백조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새벽녘에 발사된 이 발사는 미국 우주군-51(USSF-51) 임무의 일환으로 기밀 페이로드를 쏘아 올렸으며, 이는 ULA의 100번째 작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CCSFS)의 우주 발사 단지 41(SLC-41)에서 이륙이 7월 30일 화요일 오전 6시 45분(EDT, 1045 UTC)에 이루어졌으며 3시간의 발사 창이 열렸습니다. ULA는 연료 공급 과정에서 딸꾹질 없이 부드러운 카운트다운을 했습니다.
https://youtu.be/SntfDzw4Ml8
ULA는 지금까지 99번의 국가 안보 비행 중 57번을 아틀라스 5 로켓을 사용했다. 로켓과 국방부 간의 파트너십은 2007년 3월에 시작된 첫 번째 임무인 우주 시험 프로그램 1(STP-1)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러한 국가 안보 임무는 원래 EELV(Evolved Expendable Launch Vehicle) 프로그램에 따라 계약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우주군이 창설되기 약 9개월 전인 2019년 3월 NSSL(National Security Space Launch)로 명칭이 변경됐다.
USSF-51 임무 책임자인 월트 로더데일 박사는 "그 임무를 시작으로 다음 5개의 임무는 국가 안보 우주 발사 임무였으며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는 United Launch Alliance와의 엄청난 파트너십 구축을 의미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전투원과 정보 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국가 역량을 궤도에 올려놓았으며, 일부 분야에서는 언급할 수 없지만 전 세계 바다, 공중, 지상에서 매일 우리 국민을 돕는 역량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ULA는 토요일 아틀라스 5 로켓을 수직 통합 시설에서 발사하여 SLC-41의 발사대까지 마지막 1/3마일(550미터)을 비행하는 데 하루의 상당 부분을 보냈습니다. ULA 발사 책임자 스티브 허프(Steve Huff)가 금요일에 발사 준비 검토를 이끌고 완료한 후에 나왔습니다.
ULA의 정부 및 상업 프로그램 담당 부사장인 게리 웬츠(Gary Wentz)는 "이것은 우주군 아틀라스 5호의 마지막 발사이며, 우리가 지금까지 배치한 가장 중요한 페이로드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할 수 없지만, 그것은 분명히 우리 나라와 동맹국의 방위에 중요합니다."
USSF-551 임무를 시작할 Atlas 5 51 로켓의 페이로드 페어링의 클로즈업 샷. 이것은 아틀라스 5 로켓에 실려 발사되는 마지막 국가 안보 임무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USSF-51 임무는 NSSL Phase 2 Order Year 1 과제의 일환으로 ULA에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ULA와 SpaceX는 2019년 5월 각각 34억 달러와 33억 달러 규모의 무기한 납품 요건(IDR) 계약을 체결하여 60/40으로 나눠 약 34개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달 초에는 "2단계 계약에 따라 발주될 예상 임무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예상 총 접촉 금액 가치를 늘리겠다"는 계약 수정이 발표되었습니다.
"DFARS 205.303에 따라 초기 추정 액면가에 도달한 후 공개 발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부는 2019년 5월에 발표된 2단계 제안 요청서에 잠재적 입찰자가 제안서를 적절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선의의 명백한 추정치를 제시했다"고 미국 우주 시스템 사령부 대변인이 7월 19일 성명에서 Spaceflight Now에 말했다. "우리는 2단계에서 34개의 임무가 발주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34개의 임무(60/40 분할)는 각각 34억 달러와 33억 달러의 ULA 및 SpaceX 계약 가치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FY24가 Phase 2의 최종 주문 연도이기 때문에 이번 수정은 FY20-FY24에 주문한 실제 임무 수에 대한 계약을 49개로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계약 가치를 각각 45억 달러와 40억 달러로 늘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SSC에 따르면 49번째 임무인 NROL-95는 7월 말까지 수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래 USSF-51은 벌컨 로켓으로 발사될 예정이었지만 개발 지연으로 인해 2021년 6월 미국 우주 및 미사일 시스템 센터(2021년 SSC로 변경)는 발사체를 벌컨에서 아틀라스로 전환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브루저' 시대
ULA나 미국 우주군은 이 임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ULA가 "5개의 고체 로켓 부스터를 완벽하게 보완하는 (아틀라스) 로켓의 최고 성능 구성"이라고 부르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ULA는 이를 Atlas 5 551 구성이라고 불렀고, ULA 사장 겸 CEO인 Tory Bruno는 이를 "The Bruiser"라는 별명으로 불렀습니다.
이 버전의 아틀라스 5 로켓은 로켓이 궁극적으로 퇴역하기 전에 몇 번 더 볼 수 있습니다. 웬츠는 토요일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와의 인터뷰에서 남아있는 모든 상업 발사는 아마존의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와 비아샛(Viasat)을 위한 8개의 임무를 포함하는 551 구성으로 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웬츠는 "비행할 때마다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데, 우리는 이번 임무에서 5대의 GEM(Graphite-Expoxy Motor) 63을 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배울 것이고, 계속해서 데이터를 얻을 것이며, 앞으로 우리는 그것을 이후의 아틀라스 임무에 적용할 것입니다."
USSF-51 발사 전에 ULA는 551 구성을 사용하여 13 개의 이전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ULA는 2006년 1월 19일 NASA의 뉴 호라이즌스 미션을 명왕성으로 발사하면서 아틀라스 5 551 로켓을 처음 비행했습니다. 아틀라스 5호 로켓의 7번째 발사였다.
https://youtu.be/EIyt5EBUlfM
- Aug. 5, 2011 – 주노
- 2012년 2월 24일 – MUOS-1
- 2013년 7월 19일 – MUOS-2
- 2014년 1월 20일 – MUOS-3
- 2015년 9월 2일 – MUOS-4
- 2016년 6월 24일 – MUOS-5
- 2018년 4월 14일 – AFSPC-11
- 2018년 10월 17일 – AEHF-4
- 2019년 8월 8일 – AEHF-5
- 2020년 3월 26일 – AEHF-6
- 2021년 12월 7일 – STP-3
- 2023년 9월 10일 – NROL-107
"팀은 상황을 거치고, 모델링하고, 성과를 예측합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모든 비행 특성, 임무에 필요한 것 및 우리가 가진 마진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런 다음 우리가 여기로 내려오면 팀은 부스터를 쌓고, 고형물을 결합하고, 상부 단계를 수행하고, 페이로드를 통합하는 등 극심한 세부 사항을 거칩니다"라고 Wentz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100% 임무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원의 안전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5개의 GEM 63 고체 로켓 부스터는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41번 우주 발사 단지에서 이륙한 지 2분도 채 되지 않아 아틀라스 5 로켓에서 떨어졌습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지평선에 있는 벌컨
USSF-51 임무가 ULA의 백미러에 표시되면 Cert-2로 알려진 Vulcan의 두 번째 인증 비행으로 초점을 옮길 것입니다. 첫 번째 발사인 Cert-1은 지난 1월 아스트로보틱 페레그린 달 착륙선을 발사하며 성공을 거뒀습니다.
ULA는 9월에 불활성 페이로드를 탑재한 두 번째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일부 벌컨 기술 시연이 포함될 예정이다.
"우리는 인증의 마지막 단계에 있습니다. ULA는 최종 자격 시험을 완료하고 있으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 인증 비행의 데이터를 완료하고 기다리고 있으며, 10월 내에 첫 번째 국가 안보 대량 입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라고 Launch Execution Delta의 선임 물자 책임자인 Jim Horne 대령은 말했습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좋은 평가를 받았고, 몇 가지 주요 장애물을 극복했으며, 올해 시작하게 되어 기쁩니다."
최근 몇 주 동안 Bruno는 Vulcan 차량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여러 이미지를 공유하면서 X(구 Twitter)의 게시물에서 "현재 23대의 Vulcan이 생산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 감탄사는 세 번째 벌컨 부스터가 앨라배마주 디케이터에 있는 ULA 공장을 떠나 플로리다로 항해를 시작하는 데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2024년 말에 발사될 USSF-87 임무를 지원할 것입니다.
Vulcan의 첫 번째 작전 임무는 Horne이 언급한 USSF-106 임무가 될 것입니다. 그 일이 일어나기 전에, 혼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Cert-2 임무의 성과를 지켜보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원래 Cert-2는 시에라 스페이스의 드림 체이서(Dream Chaser) 우주선을 발사할 예정이었으나 최종 발사 전 작업이 예정보다 늦어지자 ULA와 시에라 스페이스는 인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해당 임무를 다른 발사로 미루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Cert-1의) 데이터는 우리 모델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우리가 미래의 비행을 위해 올바른 분석 도구를 갖추고 있으며 로켓뿐만 아니라 우주선의 환경을 캡처했는지 확인하는 또 다른 검증일 뿐입니다"라고 Horne은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Cert-1에서 본 것을 확인하는 데 정말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구성 차이는 인증 계획 내에 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임무를 위해 몇 가지 조정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벌컨 부스터는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 있는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liance)의 수평 통합 시설(Horizontal Integration Facility) 내부에 있습니다. 국가 안보 탑재체를 발사하기 전에 로켓의 두 번째 인증 비행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미지: 윌 로빈슨-스미스/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