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차체들은 하나의 통 프레임이 아니라 용접 또는 접착등으로 결합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부위별로 접지 저항이 발생할 수가 있지요.
신차일 때는 사실 접지상태가 괜찮긴 하지만 연식이 오래 되기 시작하면 접지상태가 점점 않좋아지기 시작합니다. 순정 접지선의 부식이라든지 차체의 부식 등이 일어나기 때문이죠.
내 차가 접지가 필요할까 싶은 분들 또는 접지 다이를 하려고 하는 분들은 접지 저항을 측정해보시고 결정하거나 포인트를 잡으시면 되는데요.
접지저항을 측정하려면 멀티테스터기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중국산 싼거 사서 쓰셔도 됩니다.
접지저항을 측정하는 방법은 전압 측정을 이용한 방식과 저항 측정을 이용한 방식이 있는데요.
저는 저항 측정법을 이용합니다.
저항 측정법으로 하려면 배터리 마이너스 케이블을 배터리와 분리해준 후에 실시하면 됩니다.
편의를 위해 발전기를 A, 배터리 마이너스 케이블을 B, 차체 주요포인트를 C, 엔진을 D라고 정의하겠습니다.
멀티 테스터기를 저항 측정 모드로 놓고 A, B, C, D 중에 1개에 기준을 잡고 상호 간의 저항을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A를 기준점으로 잡으면 A-B, A-C, A-D 이런식으로 저항을 측정합니다. 이런식으로 측정해서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쪽이 접지 저항이 크다고 볼 수 있고, 그 쪽은 접지 케이블 시공을 해서 접지 저항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B를 기준으로 해서 B-C, B-D를 측정해서 접지 저항이 큰 쪽이 접지 케이블 시공을 해야 할 부분이 되겠고요.
추가적인 예를 들자면 B-C 간의 접지저항이 나쁘다면 A에서 B로 접지케이블을 연결해서 B를 A와 동급으로 만들고, B-C간에 접지케이블을 연결하면 A-B-C의 접지저항이 0옴에 가깝게 일치되게 됩니다.
또는 A에서 C로 접지케이블을 연결해서 C를 A와 동급으로 만들고, B-C간에 접지케이블을 연결해도 A-B-C간의 접지저항을 0옴에 가깝게 일치됩니다.
A-B간의 저항이 0옴에 가깝다면 A와 B의 연결을 빼고 바로 B-C만 접지케이블 시공을 해도 됩니다. 다만, 향후에 A-B간의 저항이 나빠질 것을 고려해서 A-B간을 먼저 시공하는 것이지요.
접지 저항은 기본적으로 0옴이 나와야 이상적입니다만 미세한 저항은 존재를 합니다. 0.01옴이나 0.02옴 정도의 수치가 나오면 매우 양호한 상태로 보면 됩니다. 0.1옴 이상이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죠.
접지 저항이 양호하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순정 배선 접지 포인트는 접지 케이블 시공을 해주는 편이 기본입니다.
시중에 튜닝샵에서 접지 시공하는 것을 보면 천편일률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접지바나 접지블럭을 물리고 거기서 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시공을 합니다. 그러면서 6구 접지니 8구 접지니 하면서 이름을 붙입니다.
이런 시공을 하면 배선의 갯수와 길이도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곧 무게의 증가로도 볼 수 있고요.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이런식의 접지시공을 별로 안좋아라 합니다.
접지케이블은 짧고 간결하게 시공하는게 최고로 좋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배선의 노출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깔끔하기도 하고요.
접지케이블 시공을 짧고 간결하게 하는 방법은 엔진룸 중앙에서 접지바가 위치하는 것입니다. 중앙에서 각 순정 배선 접지 포인트와 접지 보강 포인트로 퍼져 나가는 것이 좋고요.
엔진룸 중앙에 접지바를 놓을 수 없는 경우는 엔진룸을 운전석과 조수석으로 양분해서 조수석은 발전기 또는 엔진에서 조수석 순정 배선 접지 포인트와 접지 보강 포인트를 시공하는 것이고요. 운전석은 발전기 또는 엔진에서 배터리 마이너스 케이블이 연결되는 차체까지 1개의 접지 케이블을 연결해 준 후 배터리 마이너스 케이블이 연결되는 차체에서 운전석의 순정 배선 접지 포인트와 접지 보강 포인트를 접지 케이블을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거 써놓고도 장황한 글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만 자야겠습니다. ㅎㅎ
첫댓글 궁금했는데....이제 좀 알것 같네요...감사합니다.
그런데 접촉저항을 측정하려면 배터리 -선을 분리하면 자동차 리셑되지 않나요?
물론 리셋되죠. 그런데 정확히 하려면 분리해야 합니다.
@하율 제네...리셋되면 어떤설정을 다시해야되나요?
- 분리하면 괜찮을까요?
@하율 접지 하셨어요?
저항말고 전압으로 측정해보니 구석구석 동일전압이 나와서 고민입니다.
13.36~13.37.....
@파란구름 전압측정법은 접지저항 차이가 클 때 확인이 용이하지만 미세한 차이는 저항 측정법으로 하는게 정확합니다.
@amd64 - 분리해도 리셋 안된다하니 저항 측정법으로 한번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