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운동은 금액 이밖에도 들지 않기때문에 누구라도 아무라도 쉽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걷기운동 효과도 꼽히고 있다고합니다. 체중감량 뿐 아니라 성인병, 골다공증,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되는 걷기운동! 오늘은 걷기 방법과 걷기운동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창의적 사고에 도움 걷기는 마음을 맑게 하고 생각과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창의성과 문제 해결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관절과 근육량 유지강도 높은 걷기는 뇌 시상하부-뇌하수체에 영향을 미쳐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늘이기 때문에 근육량 유지에 도움을 주기다. 특히 나이가 들어 근육량이 떨어뜨리며 생기는 ‘근육감소증’을 염려하는 중장년층에게 걷기운동 효과가 좋아 걷기를 꾸준히 하면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의 발달로 탄탄한 하체를 나타날 수 있다고합니다. 이외에도 걸을 때는 팔다리 관절을 유입하기서 관절 구난을 잘 보전할 수 있다는데요, 근육량이 충분해야 관절의 균형과 안정성을 지켜 낙상으로 인한 인대 손상, 골절 등을 방지할 수 있기에 가벼운 걷기운동은 골관절염 예방,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예요. 3. 칼로리 소모걷기는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칼로리 소모는 체중을 유지하거나또는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량은 걷는 속도, 걷는 거리, 걷는 지형, 체중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걷기운동은 이와 같은 많은 종류의 요인들을 적절히 조절하여 원하는만큼의 칼로리 소모 효과를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우울증 완충 연구에 따르면 항우울제를 복용하던가 정규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30분만 러닝머신에서 좀 바쁜 걸음으로 걸어도 우울증 완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산행 등 햇볕을 받으며 야외에서 걸으면 통증을 이완시켜주는 ‘엔도르핀’과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이 분비되는데있다고 하는데 이 물질들이 마음을 안정시키고 우울감을 줄여준다고 해요 또한 저녁 식후 너무 쉽게 걸으면 수면을 돕는 호르몬 ‘멜라토닌’ 분비가 촉진되어 좋다고 해요. 다만 잠들기 2~3시간 전에 격렬한 걷기운동을 하면 되려 수면을 개입예방할 수 있으니까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에너지 증진에 도움피곤할 때 산책을 하는게 커피를 한 잔 마시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에너지 증진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걷기는 몸을 통한 산소 흐름을 증가시켜줍니다이밖에도, 코티솔, 에피네프린 및 노르 에피네프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것들은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예요. 여러분도 졸리거나 피곤하는 경에 대하여 우리에게 낯익은 커피를 잠깐 멀리하고, 산책을 나가보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커피는 그 속에 들어있는 카페인 때문에, 밤 시간에 이루어지는 우리의 수면에 방해로울수도 있습니다.수면장애는 우리의 신체에 각종 기법으로 불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걷기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6. 관절통 완화에 도움걷기는 무릎과 엉덩이를 포함한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을 지원하는 근육을 윤활하도록 해주고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걷기는 이밖에도 통증 감소와 같은 관절염 환자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어요.
7.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식사 향후 짧은 걷기운동(산책)은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하루에 세 번(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 15분 동안 산책하시는게 낮 동안의 다른 시간대에 45분 동안 걷는 것보다 혈당 수치를 더 개선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연구가 확실한 효과를 가져다 주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위와 같은 효과를 구할 수 있다면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나타납니다 우선, 식사 이후 짧게나마 산책하는 습관을 조금씩 들여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기억장애 개선참 많은 걷기운동은 뇌의 해마를 키우는 효과가 있어 기억 기능 개선 및 위축 과정에서도 다시 탄탄한 뇌로 일어날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굳센 성인은 뇌의 해마가 1년에 약 1~2%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인지증으로 인한 해마의 축소는 급속도로 진행됨으로써 더욱 문제가 된다 하였습니다. 따라서 미리 걷기운동을 통해 노화를 예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스트레스 해소걷기 시작하면 인체에 천천히 열이 나기 개시하면서 혈액순환이 촉진되는 것을 깨닫을 수 있죠? 이는 걸을수록 순환이 잘 안되던 말초까지 혈액순환이 되고 몸속의 노폐물들이 삭제되면서 몸 전체의 신진대사를 높여줌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매일 꾸준하게 걷기운동을 하면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균형이 이루어지고, 자율 신경 작용이 원활해지면서 스트레스를 완충하게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10. 다리 근육 심화에 도움
걷기운동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것처럼, 다리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와드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리 근육을 더욱 더 강하게 키우고 싶으시면, 언덕이 많은 지역을 걷거나, 경사가 있는 런닝 머신을 걷는 것이 도움을 주기다. 그러나 이 중 가장 쉬운 방법은 계단을 오르는 것입니다. 걷기운동과 같이 사이클링이나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한다면 더욱 다리 근육 보강에 도움이 될 것이예요. 또한, 스쿼트, 런지 같은 근력운동을 같이 한다면 다리 근육 심화에 그것이야말로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11. 수명 연장에 일부 도움더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은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느린 속도에 대조하여자면 평균 속도로 걷는 것이 전체 사망 위험을 20% 감소 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한편, 빠르게 또는 빠른 페이스(시속 6키로 이상)로 걷는 것은 위험을 24% 줄였답니다. 이 연구는 전반적인 사망 원인, 심혈관 질환 및 암으로 인한 사망과 같은 요인과 더 빠른 속도로 걷는 것과의 연관성을 조사했답니다. 걷기만으로도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기에하기에 놀랍습니다. 물론, 더 많은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은 연구가 존재하니, 마땅히 걷기운동을 시도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나타납니다 12. 심장 건강에 도움
하루에 최소 30분, 일주일에 5일 정도를 걷는 것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약 19%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실재합니다. 이때, 하루에 걷는 시간이나 거리를 늘린다면 심장 질환의 위험이 그 이상으로 더 줄어들 수 있어요. 하루에 최소 30분, 일주일에 5일이라는는게 큰 강박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하지만, 처음은 짧게 개시하여 점점서서히 늘려가며 습관을 들이는 것이 괜찮을듯 합니다. 여러분도 심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함으로 거뜬하게 수행할 수 있는 걷기 운동부터 시작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13. 골다공증 예방 여성의 경우 꾸준히 걸으면 비활동적인 사람보다 넙다리뼈(대퇴골) 경부 골절을 입을 위험이 적다고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걷기운동을 할 때 발을 바닥에 디디면서 뼈에 좋은 자극을 주게 되구요, 근육이 수축하면서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14. 체중조절 효과 걷기운동 효과로 다이어트 효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리 몸은 섭취한 음식을 복부 지방에 저장하지 않다고 해도 에너지원으로 다루는데 특히나 15분 이상 걸으면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쓰인다고한다고 합니다. 이는 적정 체중과 인슐린 및 포도당 조절 기능을 보존하는데 도움이 되며 제2형 당뇨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 효과 얻기 위한 정당한 자세
1. 고개를 들고, 등을 펴고, 몸을 곧게 만들어요.
2. 아랫배에 힘을 주고 엉덩이는 계획적으로 조여 준다고 합니다.
3. 자신의 키에서 70~100츠를 뺀 보폭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4. 착지는 꼭 뒤꿈치부터 하되 발은 ‘11자’를 유지 해요.
5. 체중감량를 바란다면 양손을 힘차게 흔들어주면 좋습니다. |
첫댓글 걷기운동이 건강에 최고라지요
운동삼아 출사 다니고 있답니다
그러시니
모모수계님 께서는
늘 건강하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