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초와 수선화
3월 셋째 주 참란한 봄날
양지바른 언덕 아래에는 냉이와 꽃다지 쬐그만 꽃들이 앙증스럽게 피었고, 민들레 노오란 꽃봉오리도 맺혔습니다. 벌써 오리나무 이삭이 지고 맑은 여울 가에는 버들강아지가 한창 피었습니다. 드디어 밤마다 유리창에 문인화를 그리던 산수유 노오란 꽃망울이 활짝 피었습니다. 산기슭에는 산수유 같은 생강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봄은 찬란한 노란빛으로 오고 있습니다.
주요 꿀샘 식물 심기
제주도에는 노오란 유채가 한창 피어납니다. 육지 내륙에서는 겨울에 크게 자란 유채를 모종할 때입니다.
꿀심식물 묘목도 구해 심을 때입니다. 식묵일을 3월 15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난화와 봄가믐이 있습니다.
씨앗은 씨앗 크기의 3배 흙을 덮고 짚이나 낙엽을 덮어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덩굴식물은 세미디 이상 끊어서 물에 담그면 3주정도 두면 도톰하게 뿌리가 날려고 합니다.
그 때 그늘에 심었다가 뿌리가 내리면 옮겨심습니다.
바이텍스 씨앗은 거친 시멘트 바닥에 널고 헌 신발을 신고 발로 비벼서 껍질을 깨고 심으면 잘납니다.
헛개나무 씨앗은 농황산에 30분 담갔다가 물로 씻고 심으면 발아가 잘 됩니다. 농황산은 위험 물질. 요 주의!
이 자료는 지역에 따라 보충할 식물이 있습니다.
첨부 수정 정보 주시길 바랍니다.
연간 유기 양봉 꿀벌관리
꿀벌의 비상사태는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 자료 완성하고자 합니다. 고칠 곳 알려주세요.
자연의 원리와 현상을 이용하며 친환경 약과 처리제만 이용합니다.
바로아응애는 5월 말부터 6월 7월에 급속도로 불어나 꿀벌에 치명적입니다.
가시응애는 번식이 왕성하며 8월 9월에 피해가 많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는 응애가 주로 옮기며 전염성이 빠릅니다.
응애가 창걸하는 7,8,9월에 더욱 철저하게 방제와 소독을 해야합니다.
*소독 : 이산화염소수(CLO2)와 미산성차아염소산수(HOCL) 분무가 바이러스를 소멸하는 기적의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염소수는 호흡기에 위험하므로 방독 마스크를 쓰고 처리하며 바이러스가 창권 하는 요즈음은 한 달에 한번 소독 처리합니다.
벌통 내외부 소독때는 20리터에 100배(200cc)봉기구 소독때는70배(300cc) 시중에 판매하는 이산화 염소수 구입할때 몇%인지 꼭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왕규님)
*구연산 : 물 1리터에 구연산 20g 녹여서 분무(아직 실험해보지 않았습니다. 벌에 직접 분무는 2g. 천연구연산이라는 매실효소는 많이 사용합니다.
*응애의 자연사 : 응애는 벌집 애벌래방에서 번식하며 수명은 1개월 2개월 살며 겨울에는 더 오래 산다고 합니다. 자연사는 연중 일어나지만 10월 초순부터 애벌레가 태어나지 않도록 하여 응애를 자연사시킵니다. 여왕벌을 한로부터 무심여왕가두리(무심소비왕롱)에 가두었다가 이듬해 우수 무렵 풀어주면 응애의 자연사가 이루어집니다.
* 산란정지 : 7월 장마와 폭염에는 산란도 잘 나가지 않으면서 응애가 많이 번식합니다. 이때 24일 정도 산란을 정지시키고 여왕벌을 쉬게 하면 애벌레가 없는 상태에서 응애 처리하고 여왕벌은 풀어주면 산란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무심님 제공 방법)
* 옥살산 글리세린 타올 ; 옥살산12g x벌통수. 글리세린 16g x벌통수+30g(그릇에 묻는 양) 증류수 5g x벌통 수
*수벌방으로 제거 : 응애는 대부분 수벌방에서 번식하므로 수벌집을 짓게 하여 20일이 지나 수벌이 태어나기 전에 수벌방을 없앱니다.
*설탕가루법 : 보드러운 유기농설탕가루를 벌이 있는 곳에 뿌리면 벌은 녹여 먹으나 응애는 질식하여 죽게 됩니다.
*친환경 약제 처리 : 여름철 꿀이 있는 기간에는 꿀에 잔류되지 않는 친환경 약제를 처리합니다. 주로 훈연 처리제입니다.
*개미산 단기처리 : (개미산의 유효기간은 1년) 60% 개미산으로 단기 처리합니다. 단기 처리를 한 두 번하면 응애 가시응애가 잘 듣고 백묵병 노제마병이 없어지고 살충 살균효과와 함께 프로폴리스가 많이 생산됩니다.
*개미산겔(장기) 처리: 응애와 기문응애 개미산 장기 처리가 필요합니다.(효과가 미약함) 기문응애에는 훈연제가 좋습니다.
* 옥살산 흘림처리 : 물 1리터 설탕 1kg 옥살산 70g 구연산 5g을 녹여서 벌집 사이에 5g씩 흘림 처리합니다. 흘림 처리는 봉구가 이루어졌을 때 해야 하며 훈증은 봉구가 풀렸을 때 벌이 흩어져 있을 때 해야 합니다.
* 청국장 가루 : 청국장에는 바실러스라는 유익균이 있습니다. bt(바실러스 튜링겐서스)는 살충 효과가 있습니다. 꽃가루떡 만들 때 청국장 기루를 섞어서 만듭니다. 가루 1포에 청국장가루 한 되를 섞어서 만듭니다. 이 꽃가루떡을 주었을 때 건강한 애벌레 보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온덮개 내려덮기
벌을 깨우고부터 밤에는 보온덮개를 내려서 찬바람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면 나들문 급수통이 얼지 않으며 봄벌 키우는데 효과적입니다. 해가 뜨고 기온이 올라가면 낮에는 걷어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