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충청권 분기역" 중 한 곳에 대하여 장문의 글을 올려볼 구상을 하고 있었는데, 시간문제로 세월아 네월아 하고 있지요. 그러던 중에 비슷한 맥락의 주제를 다룬 글이 올라오니 매우 반갑습니다. ^^
현재 운영중인 광명역, 천안아산역 외에 평택역, 오송역, 김천구미역, 울산역 등의 고속철 전용역이 향후 신설될 예정에 있거나 신설이 적극적으로 검토.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들 역의 본질적인 존재 가치에 대해 지속적으로 토론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습니다만, 현재와 같은 상황에 있어서는 각 정차역을 신설한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 각 지자체 또는 정부측에서 수립한 정차역 관련 계획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는 일 또한 분명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광명역, 천안아산역을 비롯하여 신설예정인 역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고속철도전용역"으로서, 일반철도 역사에 비하여 그 역세권을 상당히 광범위한 광역지역에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천안아산역" 이니 "김천구미역"이니 하는 식으로 두 개 이상의 지역명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고속철도노선이 환경공해 등을 감안 인구밀집지역을 상당히 우회해가고 있다는 부분에 있어서, 고속철도선상에 설치되는 이들 역사 또한 인구밀집지역에서 벗어난 외곽지역에 설치되고 있다는 것 역시 공통점이지요.
따라서 기존/신설 고속철도 전용역사의 계획에 대해 논할 때에는 연계교통망 개발계획과 역세권 개발계획을 항상 같이 이야기하며, 이들 사업을 역사 건설사업과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시각에서 본 의견이긴 합니다만, 현재 운영중인 역사들이나, 앞으로 건설될 역사들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장밋빛 청사진" 만 제시하고 있을 뿐 구체적인 어떤 계획은 전혀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착수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광명 역세권 개발계획 조감도. 고속철도 개통 1년이 지났지만 착공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말하자면, 있는 가능성 없는 가능성 있는대로 갖다 붙여서 역사를 유치해 놓고서는, 그 뒷감당에 대해서는 "나몰라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지요. 그러다가 막상 그토록 원하던 고속철도가 개통되고, 이것저것 문제점이 노출되면 그제서야 부랴부랴 버스노선을 확충하네 교통대책을 수립하네 어쩌네 부산들을 떨게 될겁니다.
이래서는 고속철도역사를 신설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 관내에서 고속철도가 들렀다 간다" 라는 껍질뿐인 자랑거리를 만든다는 것 외에는 말이지요. 이미 이러한 실패를 기존의 몇몇 역들에서 경험하였습니다.
버스노선이라면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입니다. 새 노선을 만들거나 기존노선을 변경하는 것이라면 "이론적으로" 금방이니까요. (실제로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알량한 자존심싸움 때문에 그것마저도 못하고들 있다는 부분이 참으로 난감합니다만.)
"경전철" 과 같은 것이 개통되려면 최소한 고속철도역사를 공사하는 만큼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아니 더 오래 걸릴수도 있지요. 막말로 달랑 좀 큰 역사하나 지으면 되는 고속철도역과는 달리, 수~수십 km 에 이르는 신설노반을 닦아야 하는 대공사이니 말입니다. 어쩌면 고속철도역과 동시에 공사를 시작하더라도, 경전철의 개통이 역 완공보다 1~2년 더 늦어질지도 모릅니다.
즉, 앞서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신설역사에 대해서는, 역 기획단계인 지금부터 연계교통과 역세권개발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들어가야 한다고 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신설역사 착공식" 보다, "연계경전철과 신도시 착공식" 이 더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 역시 가져봅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아예 시설공단이나 철도공사가 신설고속철도역의 역세권개발사업에 참여를 검토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군요. 고속철도 정차역 신설공사와 패키지로 묶어서 말입니다. ^^
대전역 부지 및 대전역세권 개발공사 조감도 (철도공사 사업)
첫댓글 이런 면에서 천안아산역은 후한 점수를 받아도 무난할 듯 합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온양온천까지 전철이 들어간다면 분명 여기에서 지적한 것들이 빛을 발하게 될 겁니다.
그에 반에 광명역의 연계 교통은 언제 확보될 지 의문이네요. 10호선도 2012년 쯤 개통된다 하니... OTL
일직동에는 아직도 토지보상 관련 플랜카드들이 빛나고 있지요. [먼바다]
현재 대전역은 거의 완벽(?)하다싶이한 연계 교통 채제, 지하철(금년 말) 등이 갖춰져있죠..
근데 광명경전철은 3년 내 완공 계획입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