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옛날에도 갔다온 적이 있지만 지금 광명역의 모습은 말대로 85%이상의 준공률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고속철도 영등포역정차가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영등포역의 구조(위사진)를 보시면 고속철도 정차를 위해서는 개조를 해야합니다. 개조를 하기위한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광명역이 없는것도 아니고 말이죠..
그리고 일부는 광명역 접근이 쉬워질때까지만 영등포정차를 하자고 주장을 하시는데 단기간 영등포 정차를 위해서 개조를 하는 개조비용이 아까운 편이고 만약 광명역 접근이 쉬워질때 영등포정차를 없애고자 할때 영등포정차가 편한 주민들이 고속철도 영등포정차를 폐지하도록도록 가만히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처음부터 영등포는 통과해서 서울역 가까운 사람은 서울역 이용하고 광명역 가까운 사람은 광명역 이용하면 됩니다.
광명역이 그위치에 있는 이유는 거듭 말씀드리다시피 '보다 많은이들의 이용' 입니다. 광명역은 부천,인천시민은 물론 안양,군포,의왕,과천,수원쪽 시민들도 이용이 가능한 위치에 건설을 했죠. 영등포보다 접근이 불편한곳도 있고 가까운곳도 있지만 우선 광명역을 처음부터 짓지 않고 영등포역 개조해서 사용했다면 인천,부천시민은 편할지 모르지만 불편한 곳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인천,부천시민이 영등포정차보다 광명정차가 약간 불편하긴 합니다만 안양,군포,의왕,안산,과천,수원쪽은 영등포정차보다 광명정차가 편하긴 하지만 광명정차 안하고 영등포정차하면 부천,인천시민들처럼 약간 불편한게 아니라 '꽤나 불편' 합니다. 이용을 기피하게 만들정도로.. 그러나 광명역은 부천,인천시민이 약간 불편하기는 하지만 다른쪽 주민들까지 함께 이용할수 있는 위치에 있죠
또 만약 영등포 정차시 광명정차하는 열차는 영등포 통과하고 영등포정차 열차는 천안*아산역 통과하느니 뭐니 그런식으로 말씀을 하시는데 지방역이 아닌 주요역은 시발쪽역(서울쪽)과 종착쪽역(부산쪽)에서 그런일이 있어서는 안될것입니다.
광명역 주변에 연계할만한 철도노선이 아직 없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철도보다 우리에겐 더 친근한 교통수단인 도시형/좌석버스로 연계까 가능합니다. 공식발표된 광명역 개통후 연계안을 보면 중장기적으로 철도노선도 있지만 일단은 광명역 건설과 함께 광명역근처 도로망을 확충하고 간이 버스 터미널(물론 일부 주장하는 기본 5천원에서 그 이상인 리무진이 아닌 수도권 직행좌석버스가 주류를 이룹니다) 을 구축하여 연계를 한고 또 인근 지하철역에서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계획(요금은 승차권소지자에 한해 무료이거나 저렴할 가능성이 높음)이 있습니다.
문제는 위 사항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는것입니다. 광명역 개통전까지 도로 절대 못만든다고 하시는데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막상 포장안된 도로 포장만 하면 바로 차들이 운행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광명역 근처에 서울면허 버스회사인 범일운수 차고지가 있으며 서울 부도심,도심을 연계하는 버스가 있는데 광명역까지 연장하면 됩니다(종점에서 3정거장정도 연장하면 됩니다)
참고로 광명역에서 3정거장 떨어진곳에 차고지가 있는 범일운수의 124번 버스를 촬영하였으며 이외에도 버스노선이 있고 124번은 아니지만 같은곳에서 출발하는 범일운수 70번을 타고 광명종점(광명역에서 4~5분거리,3정거장)에서 영등포역 옆역인 대방역까지 35분정도 걸렸습니다.
그리고 별로 동떨어진 이야기입니다만 광명역 연계로 서부간선도로나 시흥대로가 주축을 이룬다고 하시는데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신설되는 도로도 있고 하며 위 두 도로가 항상 막힌다고 하시는데 서부간선도로 막히는건 사실이지만 광명역에서 열차타러 서부간선도로 타고올 거리에 있는곳은 서울역을 이용하면 되며 시흥대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일부는 그냥 버스로 연계가 가능합니다(시흥대로 버스전용차선 시행중으로 도로 막혀도 버스는 그럭저럭 속도냅니다)[아래사진참고]
그리고 제가 거주하는곳(산본) 에서는 버스 하나 탄다음 안양에서 내려서 위 버스나 경합노선을 이용하니 35분이면 충분히 가능하였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산본에서 일반철도 이용시 안양역도 있지만 주로 수원역을 이용하는데 수원역에 비해서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광명역주변은 아직 개발이 안되었고 중장기적으로 신도시개발 계획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영등포정차를 한다면 다른지역과의 형평성문제에도 어긋날것입니다. 요즘 부산에서 부산진역도 고속철도 정차시켜 달라고 한다는데 그거랑 특별히 다를게 없다고 보네요.. 또 화명역님에게 말씀드리지만 현재 부천남부역에서 안양(산본) 까지 운행중인 31-7번 시내버스가 광명역근처(반경1.5Km이내) 를 지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위 내용은 오늘 직접 다녀오면서 느낀점을 위주로 적었으며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저도부천에살아봤고 물론 인천부천 지역이 광명역 접근이 어렵긴 하지만 그보다도 영등포 역보다는 광명역이 정차가 더현실성이 있다고 봅니다 수도권남부지역을 따지면 광명이 점이지대니까 모든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하지 않을까여 접근 문제는 예상이용승객을 예측하여 확충,도로정비 하면 된다고 봅니다..
물론 저의 생각이 바뀐건 아닙니다. 또한 '구차한 변명' 으로 들리지 않게 철저하게 조사하겠습니다 조사대상은 1.광명역 진입문제 2.영등포역 시한부정차로 얻는 이점 그리고 승부역님께... 영등포역 사진 아래 두번째 문단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그점을 좀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솔직히 수원에서는 광명역이나 영등포역이나 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조금 방관자적으로 보이는 문제군요. 수원시민으로서는..... 수원에선 리무진이 아닌 일반 좌석버스로 광명역에 충분히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영등포로 가는 버스는 물론 없고 전철을 타면 되기에 두군데 다 비슷하죠.
앗싸리 그냥 주안<->용산간 급행열차를 지상 서울역까지 넣어버리면 속시원할텐데... 그렇게해서 인천,부천 시민들 중 고속철도를 이용할 승객들에 한해서 서울역까지 들여보내는 겁니다. 용산역<->서울역간 지상선로도 연결되어있으니 가능할 수도...ㅡ.ㅡ; 우리나라 사람들 환승 제일 싫어하는거 아시죠?
아니면 지금의 서울<->수원간 급행전동차와는 반대로 서울~영등포간은 기존국철(새무통전용)선을 이용하고 영등포역에서 기존 급행전동차선로로 빼는겁니다. 물론 평면교차나 다이아수정이 불가피하겠지만 고철이 영등포정차 안하는 상황에서 그렇게라도 서울역까지 한방에 갈 수 있다면 전 그 방법을 택하겠습니다!!
저도부천에살아봤고 물론 인천부천 지역이 광명역 접근이 어렵긴 하지만 그보다도 영등포 역보다는 광명역이 정차가 더현실성이 있다고 봅니다 수도권남부지역을 따지면 광명이 점이지대니까 모든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하지 않을까여 접근 문제는 예상이용승객을 예측하여 확충,도로정비 하면 된다고 봅니다..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감사하며 영등포정차의 필요성은 저도 잘 알고있습니다만 화명역님이 계속 구차한 변명을 하셔서 화가 났던것 뿐입니다...
여기서의 토론은.. 서로의 주장이 어떤것인지를 정확히 이해하는 선까지가 타당하지 않을까요? ^^:; 제가 이런 말 할 자격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쯤에서 마무리 하는게 옳은 일일 것 같습니다. ^^
정차측과 통과측 간에 긴 시간 대화를 나눔으로써... 통과측에서는 "괜한 지역이기주의다" 라는 오해를 풀고, 정차측에서는 승부역님의 수고 덕택에... "광명역은 아주 외딴섬이다" 라는 오해도 풀었으니까요. ^^
언젠가 저도 한번더 답사를 하고 교통인프라의 부족과 광명역진입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것에 관해 말씀드리죠 지금 디카가 없지만... 빌려서라도... 사진촬영도 해보겠습니다 그전에 많이 공부를 해야겠네요^^
물론 저의 생각이 바뀐건 아닙니다. 또한 '구차한 변명' 으로 들리지 않게 철저하게 조사하겠습니다 조사대상은 1.광명역 진입문제 2.영등포역 시한부정차로 얻는 이점 그리고 승부역님께... 영등포역 사진 아래 두번째 문단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그점을 좀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영등포정차가 편한 주민들이 고속철도 영등포정차를 폐지하도록도록 가만히 있겠습니까?'란 말은 그 지역주민들의 시민의식을 무시하는 말같아서요... 전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이해해줄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승부역님도 이점에 대해선 넘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솔직히 수원에서는 광명역이나 영등포역이나 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조금 방관자적으로 보이는 문제군요. 수원시민으로서는..... 수원에선 리무진이 아닌 일반 좌석버스로 광명역에 충분히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영등포로 가는 버스는 물론 없고 전철을 타면 되기에 두군데 다 비슷하죠.
호남고철이라면 서수원에 역을 만들 수도 있겠지만 경부고철은 수원에서 이용하기는 좀 암울-_-; 새마을호가 여전히 득세하겠죠. 개인적으론 필수정차역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쎄요... 버스 전용차선 문제는 단속을 좀 강도 높게 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할이라고 봅니다만... 이렇게만 해도 상당히는 아니지만 광명역 문제는 어느정도 정시성을 확보할수는 있을겁니다.
앗싸리 그냥 주안<->용산간 급행열차를 지상 서울역까지 넣어버리면 속시원할텐데... 그렇게해서 인천,부천 시민들 중 고속철도를 이용할 승객들에 한해서 서울역까지 들여보내는 겁니다. 용산역<->서울역간 지상선로도 연결되어있으니 가능할 수도...ㅡ.ㅡ; 우리나라 사람들 환승 제일 싫어하는거 아시죠?
아니면 지금의 서울<->수원간 급행전동차와는 반대로 서울~영등포간은 기존국철(새무통전용)선을 이용하고 영등포역에서 기존 급행전동차선로로 빼는겁니다. 물론 평면교차나 다이아수정이 불가피하겠지만 고철이 영등포정차 안하는 상황에서 그렇게라도 서울역까지 한방에 갈 수 있다면 전 그 방법을 택하겠습니다!!
인천,부천을 제외한 기타 경기남부 주민들은 광명역이 있으니 광명역으로 가서 이용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어차피 저는 고철개통되면 광명역에서는 타지 않을겁니다. 버스로 갈아타기 짜증나거든요...ㅡ.ㅡ; 아니면 차라리 새마을타고 말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