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트키를 찾는 분이 자주 보이고, 팁게에 있는 글은 설명이 부족한 느낌이 있어http://crusaderkings-two.wikia.com/wiki/Cheats 를 참조해 글을 올립니다. 애매한 부분에 추가 설명을 넣었고, 이벤트 코드는 제외했습니다. 위의 링크글에 포함되지 않는 여러 명령어도 있습니다만(특히 디버그 쪽의), 몇가지 중요한 것 외엔 따로 추가하진 않았습니다.
주의!
1, <>, () 같은 괄호는 모두 지우고 써야 합니다.
2, 트레잇이나 별칭, 타이틀 등의 띄어쓰기는 _으로 적어야 합니다.
3, Character ID는 초상화에 마우스를 대었을 때 나오는 수를 의미합니다.
4, Religion, Trait 등의 위치에는 원하는 명칭을 쓰면 됩니다.
캐릭터 명령어
--캐릭터 정보--
charinfo 1(1외의 것을 아무렇게나 적어도 실행됩니다.) = 마우스를 대고 있는 캐릭터의 혈통, 진짜 아버지, 생식력 등의 상세 정보를 표시합니다.
--캐릭터 수정--
age <Character ID> (-)(+)숫자 = 수치만큼 캐릭터의 나이를 더하거나 뺍니다.
add_diplomacy <Character ID> (-)(+)숫자 = 수치만큼 캐릭터의 외교력을 더하거나 뺍니다. (99이상은 불가합니다.)
add_martial <Character ID> (-)(+)숫자 = 수치만큼 캐릭터의 무력을 더하거나 뺍니다. (99이상은 불가합니다.)
add_intrigue <Character ID> (-)(+)숫자 = 수치만큼 캐릭터의 음모력을 더하거나 뺍니다. (99이상은 불가합니다.)
add_stewardship <Character ID> (-)(+)숫자 = 수치만큼 캐릭터의 관리력을 더하거나 뺍니다. (99이상은 불가합니다.)
add_learning <Character ID> (-)(+)숫자 = 수치만큼 캐릭터의 학식을 더하거나 뺍니다. (99이상은 불가합니다.)
add_trait <Trait Name> = 플레이 캐릭터에게 트레잇을 부여합니다. 트레잇 종류는 http://www.ckiiwiki.com/Trait을 참조하세요.
remove_trait <Trait Name> = 플레이 캐릭터의 트레잇을 삭제합니다. 트레잇 종류는 http://www.ckiiwiki.com/Trait을 참조하세요.
cash (-)(+)숫자 = 수치만큼의 돈을 더하거나 뺍니다. cash라고만 하면 5000의 돈을 더합니다.
piety (-)(+)숫자 = 수치만큼의 신앙심을 더하거나 뺍니다. piety라고만 하면 5000의 신앙심을 더합니다
prestige (-)(+)숫자 = 수치만큼의 위신을 더하거나 뺍니다. prestige라고만 하면 5000의 위신을 더합니다.
culture <Character ID> <Culture> = 플레이 캐릭터의 문화를 변경합니다. (예시, culture italian). 문화 종류는 http://www.ckiiwiki.com/Culture 을 참조하세요.
religion <Character ID> <Religion> = 플레이 캐릭터의 종교를 변경합니다. (예시, religion catholic). 종교 종류는 http://www.ckiiwiki.com/Religion 을 참조하세요. (카톨릭이나 정교회 등의 종교는 religion catholic, religion orthodox라고 적어서 변환됩니다만, 이교도의 경우 norse_pagan, tengri_pagan, norse_pagan_reformed 등으로 적어야 변환됩니다. 주의하세요.)
nickname <Nickname> <Character ID> = 캐릭터의 별칭을 변경합니다. 별칭 종류는http://www.ckiiwiki.com/Nickname 을 참조하세요.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성스러운(the holy)" 별칭을 달고 싶다면 <Nickname>자리에 the holy가 아니라 nick을 앞에 쓰고 띄어쓰기 부분에 _를 넣어야 적용됩니다. 예시, nickname nick_the_holy <Character ID>]
move <Character ID> 해당 캐릭터를 궁정으로 불러들입니다.
--위해를 가하는 것--
banish <Character ID> = 해당 캐릭터를 추방합니다. 반대로 궁정으로 불러들이려면 move <Character ID> 라고 하면 됩니다.
imprison <Character ID> = 해당 캐릭터를 체포합니다.
kill <Character ID> = 해당 캐릭터를 죽입니다.
murder <살인자 Character ID> <희생자 Character ID> = 성공을 담보하진 않습니다만, 특정 캐릭터가 특정 캐릭터를 살해하도록 강요합니다.
--임신--
cuckoo <어머니 Character ID> <아버지 Character ID> = 각각 해당하는 캐릭터를 적으면 임신하게 됩니다. (법률상 아버지는 이를 자신의 아이로 생각합니다. cuckoo는 뻐꾸기를 의미합니다. ^^;)
pollinate <어머니 Character ID> <아버지 Character ID> = 각각 해당하는 캐릭터를 적으면 임신하게 됩니다.
--작위--
작위 명령어는 항상 원하는 작위 앞에 어떤 작위인지 명시해줘야 합니다. 예루살렘 공작과 예루살렘 왕국처럼 이름은 같은데 급이 다른 작위를 구분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제국위일 경우엔 e, 왕국위일 경우엔 k, 공작위일 경우엔 d, 백작위일 경우엔 c, 남작위일 경우엔 b를 입력합니다, (예시, k_jerusalem = 예루살렘 왕국위, d_jerusalem = 예루살렘 공작위.)
작위 종류는 http://www.ckiiwiki.com/Title 을 참조하세요.
claim <Title ID> <Character ID> = 클레임을 해당 캐릭터에게 추가합니다.
give_title <Title ID> <Character ID> = 봉신을 포함한 작위를 해당 캐릭터에게 추가합니다. (봉신을 포함한 이라는 말이 조금 애매합니다. 시칠리아 공작령을 예로 들겠습니다. 시칠리아 공작이 없다면 시칠리아 공작 작위만 추가됩니다. 시칠리아 공작이 이미 있다면 시칠리아 공작 작위와 시칠리아 공작 휘하의 봉신이 딸려옵니다. 시칠리아 공작이었던 인물은 백작령을 가진 채로 독립하게 됩니다.)
titleowner <Title ID> <Character ID> = 작위를 해당 캐릭터에게 추가합니다.
디버그 명령어
clear = 콘솔창에 기록된 사항을 지웁니다.
charinfo 1 = Shows debug information about characters including Character ID
hello <Character ID> = 해당 캐릭터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nextsong = 음악을 바꿉니다.
observe = 게임에서 벗어나서 옵저버 모드가 되게 합니다. 다시 플레이하려면 밑의 play치트를 쓰면 됩니다.
play <Character ID> = 플레이 캐릭터를 변경합니다.
그외 명령어
allow_laws = 법률 변경의 제한을 없앱니다. 다시 사용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discover_plots = 음모가 발견되게 합니다. 다시 사용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fow = 전장의 안개(자신과 관계없는 지역이 보이지 않는 것)를 없앱니다. 다시 사용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marry_anyone = 근친제한을 풉니다. 다시 사용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neg_diplo = 거부될 수 있는 외교적 제안도 가능하게 합니다. 다시 사용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plots_known = 음모가 보이게 합니다. 다시 사용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revolt <Province ID> = 해당 지역에서 반란이 일어나도록 유도합니다. 반란의 종류는 농민 반란으로 설정되어 있는 듯 합니다. 지역 종류는 http://www.ckiiwiki.com/Province을 참조하세요.
help = 대부분의 콘솔 명령어를 보여줍니다. 플레이 중에 명령어를 알고 싶을 경우, help를 사용하면 됩니다.
help <Command Name> = 해당 명령어의 명확한 기능을 설명합니다. (예시, help techpoints)
succ <Succession Type> = 상속법을 변경합니다.
techpoints = 군사, 경제, 문화 각각의 기술 포인트를 1000씩 추가합니다.
어제 올리려고 했는데 몇가지 부분이 애매해서 지금 올리게 됐군요. 필요한 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팁게에만 올리려고 했는데 초심자분들이 팁게는 안 보는 거 같아서 팁게와 ck게시판 양쪽 모두 올립니다.
첫댓글 저 이벤트 링크에는 가장 꿀치트인 event 45000이 빠져있습니다
neg_diplo는 모든 외교제안이 성공하는 게 아니라 거부당할 외교제안을 할 수 있는 걸로 아는데 아닌가요?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글쓴분이 잘못쓰신듯.
어제 밤에 비몽사몽한 상태로 적은 글이라 실수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정했습니다. ^^
이건 치트라기보단 삼국지처럼 외교를 보낼때 승낙/거부등이 고려안되고 보내지는데
(제갈량 : 이정도라면 상대도 만족할겁니다)
과거버전에 이랬는지 모르겠지만(외교 거절시 관계도 하락?) 지금은 거절당할제안은 보내지지 않죠
군대를 불러일으키는 이벤트도 있는데..
event 60001 ~ 60006
charinfo는 뒤의 숫자를 안써도 치기만 하면 포인터를 캐릭터 포트레잇 위에 두면 정보가 보이는 토글형 콘솔입니다. 글쓴분은 아실테지만 혹시해서 ㅎㅎ
give_title은 시스템에 나오는 작위 회수하기/강탈하기와 똑같은 기능인데 이부분은 상당한 경험과 높은 데쥬레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남이들고있던 공작/왕위를 봉신에게 다이렉트로주면 봉신이 독립해버리죠
텍스트로 딱 정리하기가 무척 난해한 부분입니다
39500 55000도 좋지요
프로빈스 개종 이벤트로군요
86600 건강1
62900 새끼돼지들의 브리타니아 침략 (노스상태에서 이걸 쓰면 준비된침략을 걸수있죠! 스콧흘랜드, 잉글랜드 전역에 대한)
한글패치를 해서 그런가요? 교육특성이 특성 올리기 치트가 되질 않네요...방법이 없나요?? genius랑 brave는 되는데 예를 들면 grey eminence는 되질 않네요...사이를 붙여바도 안되요...잘못 된거 아닌가요?
트레잇이나 별칭, 타이틀 등의 띄어쓰기는 _으로 적어야 합니다. grey_eminence라고 하면 될 겁니다. 질문 전에 글을 한 번 더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뉴늅뉴비 아...그거요...질문하고 왜 안 되는걸까?하고 계속 보다가 깨달았어요...댓글 삭제하는걸 깜빡함...;ㅎ
종교 변경이안되는데 시아파로 변경하고싶을땐 Religion 캐릭터숫자 Shia 라고쓰는거아닌가요?
shiite라고 해보십시오.
도대체 뭐 때문에 게임사에서 이렇게 설정한 건진 모르겠는데, 그렇게 하면 바뀌는군요.
@뉴늅뉴비 감사합니다! 끙끙앓고있었는데
오오오오
자식에게 천재트레잇 붙이는 방법있나요?
ㄷㄱ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