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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미숙 칼럼] 원주 아카데미 극장 철거에 부쳐
강미숙/시민소셜칼럼니스트
최근 김보람 감독의 ‘두 사람을 위한 식탁’이라는 다큐영화가 보고 싶어 상영관을 수소문하다 포기했다. 강원도에는 상영관이 오직 춘천, 그것도 늦은 시간 한 차례뿐이었고 상영관이 여러 곳인 서울도 시간대가 맞는 곳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정도면 관람조건이 좋은 편에 속한다. 영화제 지원예산 삭감 철회를 요구한 영화제 연대는 “2023년도 한국 영화산업 결산보고에 따르면 독립영화 제작편수는 1574편, 이중 개봉편수는 131편”이라며 산업이 포괄하지 않는 영화는 관객을 어디서 만나야 하느냐고 호소했다. 영화를 만드는 사람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개봉할 수 있는 상영관은 열악하고 관객은 관객대로 다양한 영화를 선택할 권리를 박탈당한 것이 한국영화가 처한 현실이다. 단관극장에서 다관극장으로 시대가 바뀌었을 때 세련되고 쾌적한 극장 시설에 환호하고 더 많은, 더 다양한 영화를 골라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했지만 지금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보수정부 문화파괴의 타깃이 된 영화
연애나 동물 키우는 것조차 욕망을 자극하는 산업으로 소비되는 사회에 살면서 거대자본의 위력 앞에서 어쩌지 못하는 게 어디 영화뿐이겠는가. 멀티플렉스 등장으로 ‘극장문화’는 사라지고 선택권이 줄어든 관객은 문화향유자로서 설자리를 잃은 지 오래다. 그러나 멀티플렉스를 소유한 대기업 투자자본도, OTT 플랫폼의 발전과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영화관을 떠났던 관객들이 좀처럼 돌아오지 않고 있으니, 다양성을 배제한 결과 극장도 위기의 시대이기는 마찬가지다. 문화는 태생적으로 진보적 성향일 수밖에 없고 특히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모든 계층이 비교적 용이하게 접근하는 영화는 역설적으로 바로 그런 특징 때문에 자본의 타깃이 되고, 보수정부가 집권할 때마다 문화파괴의 대표적인 타깃이 되어왔다. 보수 정치세력이 권력을 잡으면 시대정신을 담아낸 영화를 보러 시민들이 모이는 것을 막기 위해 가장 먼저 배제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은 이미 이명박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에서 확인한 바 있다.
지난 10월 30일 원형을 보존한 마지막 단관극장이라는 희소가치에도 폭력적인 방식으로 강제 철거된 원주 아카데미극장 사태도 본질은 같다. 지역의 문화유산을 시민의 참여로 되살리고자 한 민관 거버넌스의 모범을 만들어냈음에도, 진지한 대화와 토론도 없이 공적 가치를 외면한 민선 8기의 원주시는 시민주권을 무시한 정치적 부담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극장이 무너진 후 곳곳에서 탄식이 이어지는 것은 비단 철거된 건물 때문만은 아니다. 아카데미를 지키고자 한 시민들이 공들여온 것은 낡은 건물이 아니라 문화 커뮤니티의 장을 되살릴 수 있는 유무형의 가치들이었고, 연대해온 영화인들에게는 마지막이 될 근대 극장 하나쯤은 지켜내야 한다는 절실함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사회를 점령한 민주주의의 퇴행이라는 시대적 흐름 한가운데에서 지역 내 진영논리와 지역의 낡은 기득권 세력, 넓게는 위기의 한국 영화와 거대자본이라는 다층적인 시대적 과제 앞에 오직 진정성과 절차적 민주주의에 대한 기대로 버틴 시민들은 무력했다. 그리고 탑다운 방식의 낡은 통치행위를 멈춰 세우고 공론화 과정을 관철시킬 수 있는 시민사회의 힘도 부족했다. 지역사회의 민주주의 역량과 갈등관리 능력이 얼마나 허약했는지 그 민낯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철거 찬반을 둘러싼 첨예한 갈등을 겪은 원주시 평원동 아카데미극장이 19일 사실상 철거에 돌입했다. 1963년 9월 23일 문을 열어 올해로 60주년을 맞은 아카데미극장은 국내에서 스크린을 한 개만 갖춘 단관극장의 원형을 가장 오랫동안 보존하고 있는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4월 11일 원주시가 극장 건물 철거 및 복원사업 중단을 공식화하면서 지역사회에서는 철거와 재생·보존을 둘러싼 갖은 논란과 첨예한 갈등이 7개월간 이어졌다. 2023. 10.19. 연합뉴스
지역공동체의 존재방식이자 문화거점이었던 극장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한국 민주주의가 위기인 마당에 대관절 극장이 무엇이기에, 그 낡아빠진 건물이 무엇이기에 그토록 집착하는가 하고 말이다. 극장이란 무엇인가. 고대 그리스인들이 고안해낸 극장은 연극을 상연하고 때로 민회와 재판이 열린 곳으로 애당초 공동체의 존속을 위한 것이었다. 그들은 극장에서 상연되는 비극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고 사회적 정치적 이슈에 대해 성찰했으며 60년대를 전후로 중소도시에도 한두 개쯤 있던 우리의 극장 또한 한국전쟁 이후 어려웠던 시절 지역공동체가 존재하는 방식이자 현장이었다.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 장군은 말년에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에 있던 고려극장의 수위로 일했다. 1932년 연해주 블라디보스톡 고려인 사회에서 활동하던 예술단에서 시작한 고려극장은 1937년 스탈린의 강제이주 정책에 따라 함께 이전되어 카자흐스탄 고려인 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한 공연예술단체이자 극장이다. 멀티플렉스 이전 단관극장은 영화를 상영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공동체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기능했다. 학교 졸업식이나 웅변대회, 강연회가 개최되고 시민 노래자랑이나 1군사령부 군악대 공연이 열리는 지역의 문화거점이기도 했다. 이처럼 극장은 지역민들의 일상과 만나면서 지역의 정체성과 여러 세대에 걸친 기억의 공간이라는 상징성을 갖는다. 고려극장이 연해주와 카자흐스탄에서 고려인의 정신적 문화적 정체성의 중심이었던 것처럼 아카데미극장은 60년대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는 동안 3세대가 기억을 공유하는 몇 안 되는 공간으로서 기능해왔던 것이다.
원형을 유지한 국내 마지막 단관극장은 끝내 무너졌다. 무너진 것은 비단 낡은 건물이 아니라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비민주성, 대화가 아닌 용역으로 대변되는 폭력성에 무너진 정치이자 지역사회에 대한 신뢰다. 또한 윤석열 정권과 지방선거를 휩쓴 국힘당 지방자치단체가 보여준 폭력적인 문화행정, 문화파괴 정책의 상징이며 시민들이 있는 광장을 거부하고 자기들끼리의 밀실을 고집하는 윤석열표 추모를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다. 지역의 오래된 단관극장 철거를 둘러싼 갈등이 결코 지역 이슈에 국한되는 것만은 아닌 이유다.
영화 등 문화 관련 예산에 대한 처참한 난도질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놓은 2024년도 예산안은 출판, 영화, 만화 등 문화예술계 여러 분야에서 처참하기 짝이 없다. 영화진흥위의 국내외 영화제 육성 예산은 절반으로 줄었고 지역 간 문화격차를 좁히고 지역 내 영화문화 발전을 위해 도입된 예산은 전액 삭감되었다. 문학나눔 도서보급 사업과 지역서점 활성화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국민독서문화증진지원 사업은 5분의 1로 대폭 축소했다. 고등학생의 만평 ‘윤석열차’로 논란을 빚었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예산도 절반이나 삭감되었다.
이에 호응하듯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진하던 영화제들이 속속 폐지되거나 대폭 예산 삭감되었다. 강릉시는 3년 동안 214편의 국내외 영화를 상영해온 강릉국제영화제를 폐지하고 그 예산을 출산장려정책에 쓰겠다고 발표했고 강원도는 평창국제평화영화제 예산지원 중단을 통보했다. 부산시도 부산독립영화제와 같은 중소영화제 예산을 30% 이상 삭감했다.
7년에 걸친 시민들의 아카데미 보존활동을 일거에 부정한 것도 경제논리였으며 영화제 예산지원을 중단하는 논리도 투입한 예산만큼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지 못한다는 경제논리다. 설령 문화를 시장경제 논리로 본다 해도 그들의 논리가 얼마나 취약한지는 이미 경험칙으로 안다. 문화적 성취가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는 눈에 보이는 성과 그 이상이라는 점, 국제영화제에서 인정받는다는 것은 국가적 위상이 높아지고 환산하기 어려운 경제적 효과로 이어진다는 것은 이미 확인된 바다. 편협한 경제논리를 들이대는 것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K-무비가 하루아침에 이룬 성과가 아니라는 점, 시민이 주도하는 단관극장 콘덴츠가 구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애써 외면한 억지일 뿐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출판, 영화, 만화 등 문화예술계 여러 분야의 예산 삭감이 가져올 문화생태계 파괴는 심각한 문화 퇴행과 고사 위기로 이어질 것이다.
강원 원주시 아카데미극장 해체가 초읽기에 돌입한 가운데 8일 오전 극장 앞에서 아카데미친구들범시민연대 회원들이 집기류를 반출하고자 진입을 시도하는 시청 직원들을 막아서 대치 상황을 빚고 있다.시민사회단체가 극장의 등록문화재 직권 지정을 촉구하는 것과 달리 원주시는 최근 건축위원회 심의를 열고 해체를 조건부 승인했다. 2023.8.8. 연합뉴스
그래도 시민들은 ‘관람석’에서 계속 싸울 것이다
오는 11월 12일, 전국의 영화인들과 아카데미를 지키기 위해 혼신을 다한 원주 시민들이 원주 일원에서 극장 터로 행진하는 집회를 연다. 단체장의 확고한 의지대로 아카데미극장은 철거되었지만 원주시는 공유재산 처분과정에서의 절차 무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의 부재, 석면철거에 관한 법적 규제를 지키지 않고 철거를 강행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시민들은 철거로 다 끝난 일이 아니라 위법을 규명하기 위한 시작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원주시장으로선 뇌관 하나를 품은 셈이다. 시민들은 극장을 잃었지만 원주시는 끝까지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행정으로 지역민의 신뢰를 잃었다.
‘극장’은 비극을 상연한 고대 디오니소스극장에서 비롯된 것으로 무대와 관람석 사이에서 춤추는 곳이라는 뜻의 반원형 오르케스트라와 앞쪽에 코러스가 대기했다가 무대 위로 나왔다 들어가는 스케네(여기에서 스크린 screen과 장면을 뜻하는 scene이 만들어졌다), ‘언덕 위 보는 곳’이라는 의미의 테아트론(Theatron)이 있는 구조다. 극장 Theater의 어원이기도 한 것처럼 극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관람석’이라는 것, 권력을 장악한 정치인들은 스크린을 독점하는 게 아니라 잠시 무대 위로 나왔다 들어가는 존재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누구든 스크린에 영원히 머무는 장면이란 없다는 뜻이다. 이 간단한 진실을 잊는 자들의 말로가 어떠했는지 말하는 것은 진부한 일이 될 테지만 대통령이든 시장이든 권력은 유한하고 국민과 시민은 영원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시민의 중요한 책무라 할 것이다.
출처 극장이 무너지고 지역, 문화, 민주주의도 무너진다 < 민들레 광장 < 기사본문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 (mindl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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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제가 원주에 살고 있지만 아카데미 극장은 안전등급 D등급입니다. 지나다니면서 오래된 건물 낙하물이 떨어져 다칠까봐 불안불안했는데 철거되니 안심이 되더군요. 아카데미 극장은 5일마다 열리는 풍물시장안에 있는 건물로 5일장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에 있습니다. 이태원 사건처럼 대형인사사고라도 생기면 아카데미친구들범시민연대 회원들은 책임을 질 수 있나요??
차라리 철거하고 풍물시장 공간에 맞게 5일장마다 품바공연. 옛날 영화상연. 마당극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미는 게 주변상권과 시민안전을 위해 더 낫다고 봅니다.
한국 민주주의 지수 세계 24위..전년보다 8계단 하락
전 세계 167개국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민주주의 순위가 24위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해 16위보다 8계단, 2020년 23위보다 1계단 하락한 등수입니다.
특히, '정치 문화' 영역에서 점수가 대폭하락했는데
이에 대해 EIU는 "수년간의 대립적인 정당 정치가 한국의 민주주의에 타격을 줬다"며
"정치에 대한 이분법적 해석이 합의와 타협의 공간을 위축시키고 정책 입안을 마비시켰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정치인들은 합의를 모색하고 시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보다는
라이벌 정치인들을 쓰러뜨리는 데에 정치적 에너지를 쏟는다"고 평가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대만(8.99점)이 가장 높은 9위로 나타났고,
일본(8.33점)은 지난해 보다 한 계단 오르며
한국을 앞질렀습니다.
역행하는 한국입니다.
민주주의 퇴행은 전체주의로 가며 개인 자유와 표현,언론을 탄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