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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얀마 콘택트렌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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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04 | 국가 | 미얀마 | 작성자 | 고성민(양곤무역관) | |||||||||||||||||||||||||||||||||||||||||||||||||||||||||||||||||||||||||||||||||||||||||||||||||||||||||||||||||||||||||||||||||||||||||
품목 | 콘택트렌즈 | |||||||||||||||||||||||||||||||||||||||||||||||||||||||||||||||||||||||||||||||||||||||||||||||||||||||||||||||||||||||||||||||||||||||||||||
품목코드 | 900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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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얀마의 경우, 콘택트렌즈 생산기술 부족으로 현지 생산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소비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2009년 이전의 경우, 미용 및 컬러 콘택트렌즈의 수요가 미미한 편이었으나, 2009년 이후 TV 및 컴퓨터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안경 및 렌즈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미얀마의 콘택트렌즈 수입은 주로 싱가포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체 수입시장의 약 57% 점유하고 있음. - 미얀마 콘택트렌즈 수입량의 약 10%는 국경 무역을 통해 중국, 태국 등에서 불법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어, 미얀마 전체적인 렌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44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대비 약 91%가 성장함
최근 3년간 미얀마 콘택트렌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만, %)
주: World Trade Atlas의 통계를 바탕으로 KOTRA에서 추정산출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2009년 이후 컴퓨터(PC, 노트북)의 수요 증가 및 2012년 이후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자 증가로 인해 보정용 안경 및 콘택트렌즈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젊은층의 미용 및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콘택트렌즈를 찾는 수요도 점차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향후 보정용 안경, 렌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지만, 콘택트렌즈의 경우 안경에 비해 수명이 짧아 가격에 민감한 미얀마 시장에서 수요 증가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2011년 이후 수입이 점차 자유화됨에 따라 안경 및 콘택트렌즈의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개방 초기의 폭발적 수요 증가의 기간을 지난 것으로 판단되어, 과거 2-3년 동안의 폭발적 점점 수요보다는 안정적인 수요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콘택트렌즈는 가격 대비 짧은 수명으로 인해, 미얀마 서민층의 수요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 중상류층의 젊은이를 중심으로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미얀마의 중상류층의 경우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디지털 가전제품에 보급에 따라 대부분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잦은 스마트기기 사용으로 시력이 저하가 빨라지고 있으며, 특히,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시력 저하 현상이 빨라지고 있음 - 또한, 젊은이를 중심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에 따라,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 안경보다 콘택트렌즈를 선호하며, 최근에는 미용용 컬러렌즈의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수입동향
○ 콘택트렌즈 취급업체에 따르면, 미얀마에서 콘택트렌즈를 전문으로 수입 및 유통하는 업체는 약 15개사 정도로 파악되며, 이중 도매상은 8개사 정도로 콘택트렌즈를 포함하여 안경테 및 렌즈도 수입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주로 홍콩 및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음.
미얀마 콘택트렌즈 및 안경 판매점 사진
○ 콘택트렌즈 수입은 주로 일반 무역, 국경무역으로 나누어서 들어오고 있으며, 국경 육상운송 또는 Air Cargo로 수입하는 경우가 제일 많음. 또한 아직까지는 태국, 한국, 미국산 콘택트렌즈는 주문이 있을 경우, 수입하여 공급하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미얀마는 품목별(HS-Code) 통계를 발표하지 않아, 콘택트렌즈의 수입액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움. 참고로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미얀마의 콘택트렌즈의 수입액은 약 40만 달러이며, 그 중 싱가포르가 약 23만 달러로 약 57% 점유하고 있음.
○ 미얀마의 콘택트렌즈 수입액은 2013년 기준 40만불로 전년 대비 84% 성장함. 주요 성장 원인은 와화 영화 및 한류 열풍으로 인해 미얀마 젊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아, 예전에 안경보다 렌즈가 더 멋있게 보여 젊은이의 렌즈수요가 높아짐.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얀마 콘택렌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013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수입통관 절차
○ 필수 인증 - 미얀마는 수입 시 수입허가가 필요하며, 제출 방법은 SALES CONTRACT (PROFORMA INVOICE 포함)구비하여 관련 정부 부서에 수입신청서 제출하고 가격확인 받은 후 확인 STAMP.은행에 수입 화물에 대한 지급대금 예치하고 잔고증명 (BANK BOOK)발행 받아 상업부에 제출함.
□ 관세율
○ 관세율: 3% - 관세이외에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 (Commercial Tax)는 5%임.
수입 관세율
자료원: 미얀마 관세청
○ 통관시 유의사항 - 수입 통관 시 수시로 비공식적인 비용 (UNDER TABLE MONEY) 발생. 화주가 통관사에 지불하고 통관사가 세관에 지불하는 형식 - 통상 통관사 SERVICE 비용은 대략 100-200불 지불. 물품의 양이나 가격, 통관사에 따라 가격 차등.
□ 주요 유통채널
○ 예전 수도였던 주요 경제도시인 양곤에서 렌즈 수요가 약 60%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40%는 제 2의 경제도시 만달레이 및 태국과 인접한 Mawlamying(몰라먀잉) 및 Taung Gyi, Lashio, Magway시처럼 규모가 있는 도시에서의 수요가 대부분임.
○ 렌즈 수입/유통 주요 업체들은 Maung Aye & Sons, Eyemax Trading(Police), Neo Vision Eye & Optical Centre, American Vision, United Vision, IQ vision, Ye Optical Enterprise, Dalmink Optical, Myanmar Optic, Tha htone사 등이며, 유통 구조는 도매상→소매상→최종 소비자로 연결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주: 1. 미얀마 현지화 (1 USD = 981 Ks) 2014.2.19. 일 기준 2. 중국산 FreshLook 이미테이션 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낮음 - 현재는 홍콩에서 들어오는 렌즈 재품이 주로 이루고 있고 한국의 렌즈는 주문 후 수입의 수동적인 수입구조에 그치고 있어 아직까지 렌즈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 않음.
○ 선호 브랜드 -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좋은 홍콩산 렌즈 - 렌즈 특성상 특정 브랜드보다 어느 나라에서 생산했는지 중요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중시, 품질경쟁력 중시,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 미용 콘택트 및 컬러 콘택트렌즈의 성분, 수명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할 필요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미얀마는 낮은 국민소득으로 인해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좋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렌즈의 경우, 현지 딜러 활용하여 15~30대 젊은이의 타겟 고객층 공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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