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선택정차'라는 방식으로 추가정차를 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점을 들어 영등포역 정차의 문제점은 축소해석하고, 장점만 확대해석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정차역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급적 적을 수록 좋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광명역은 광명역대로 육성하면서 영등포역에 고속철도를 정차시키자 라'는 이원화방식의 의견이 있지만 영등포역에 고속철도가 정차되면 상대적으로 광명역 이용승객은 감소할 수 밖에 없고, 또 승객들에게 '영등포역에도 고속철도가 선다' 라는 인식을 각인시켜서 가뜩이나 영등포역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게에 '고속철도도 영등포역에서 서니까 영등포가서 타면 된다'는 생각을 하겠끔 만듭니다.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영등포역에서 고속철도가 선다고 계속 생각하게 되고, 운행이 중단됐을때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게 되서 영등포역통과를 재인식 시키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영등포에 정차하는 고속철도는 다른고속철도에 비해서 상당히 붐비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까 밑에서 말씀하신것처럼 영등포역이 접근성이 훨씬 좋은데 구지 불편하게 광명까지 갈 필요성이 없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수도권서부지역주민들과 서울남부주민들은 대부분 영등포역으로 몰리게 되며, 영등포역은 그만큼 혼잡해지고, 영등포역에 정차하는 열차만 승객편중이 심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영등포역에 열차를 추가로 정차해 달라는 민원이 들어오게 되고 자꾸 정차를 하게 되면 정차를 하는 만큼 광명역은 죽어가고, 열차의 표정속도는 감소되서 고속철도의 기능이 점점 상실되게 됩니다.
이 경우는 인천국제공항의 경우가 매우 비슷합니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김포공항의 국제선기능이전시 여객편의를 위해 김포공항에 국제선기능을 일부 남겨두느냐 아니면 인천공항으로 전부 이전시키느냐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으로 국제선기능을 전부 이전시킨것이 잘했다고 말하기도 힘들지만 김포공항에 국제선기능을 남겨뒀다고 해도 좋은 평가를 받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목표는 허브공항 이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많은 비행기를 인천공항을 경유하도록 해야 하는데 국제선 기능을 김포공항에 남겨두면 그만큼 운행되는 항공기가 줄어 허브공항의 역할이 힘듭니다. 또한 이착륙료와 운송비등 여러가지 조건에서 훨씬 이익인 김포공항을 항공사들이 차지하기 위해서 서로 압력을 넣을 것이고 이용객들도 같은 노선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두곳에 다 있다면 전부 김포공항으로 밖에 몰릴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의 문제점이 많긴하지만 국제선기능을 전부 인천공항으로 옮긴것은 불가피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광명역도 접근성이 않좋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현재 영등포역을 키워 놓으면 광명역 육성이 힘들기 때문에 영등포역정차는 않하는 것이 좋다는게 생각입니다.
아까 말했다싶이 영등포역은 수도권서부, 서울남부주민들에게 철도역으로서 상당히 강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고속철도는 새로 개통되는 노선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광명역에만 정차할경우 이미지가 비교적 쉽게 굳어지는데, 영등포역에 정차할경우 고속철도정차역 이미지 마저 영등포역으로 각인되고 그렇게 되면 나중에 정차역이미지를 광명역으로 환원하기도 힘들뿐만 아니라 광명역이 고속철도역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기가 힘듭니다.
영등포역정차문제는 단순히 이용객편의문제만으로 봐서는 않되고 장기적 측면의 국가적이익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광명역 접근이 쉽지 않은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인천공항처럼 접근이 어려운건 아니지 않습니까?
이런 문제가 나오게 된 것은 건설교통부에서 교통대책없이 광명역만 만들어 놨기 때문이고 건교부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 이상 어쩔수 없는 일이고, 현재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서 광명역을 육성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국가의 이익이라는 생각입니다.
첫댓글 영등포역 고속전철 정차라는 사안의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있고 단점이 장점보다 더 심각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장점만 보고 정차해야 한다고 하면 새마을호 전열차 대구역 필수 정차와 같은 논리가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