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산나물 체취시기가 다가오네요
가장 많이 만날수 있는 산나물 부터 차례로 효능과사진을 올려 드리렵니다
모두 잘아시리라 믿지만 혹시 모르는 초보님들을 위한것 이오니 이해해주세요!~~
자연산 산에서 자라는 참취간단 구별법은 줄기 가장아래부분이 약간 붉은 빛이 있답니다!~~
아래는 스크랩한내용입니다!~
참취는 산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잎은 심장형으로 잎자루가 길며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고 꽃이 필 때쯤 말라 죽는다.
1~1.5미터 높이고 곧게 자라는 줄기는 끝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줄기에 어긋나는데 밑 부분의 잎은 뿌리잎과 비슷하며 잎자루에 날개가 있고
잎은 위로 올라 갈수록 점점 작아진다.
줄기가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털이 더 많이 나 있으며 새 가지 긑에 털이 밀집해 있다.
줄기의 중간부분은 때로는 약간 붉은 색이 난다.
8~10월에 줄기 끝의 산방꽃차례에 흰색 꽃이 모여 핀다. 결실기는 11월이다.
봄에 돋는 어린순을 '취나물'이라고 하며 산나물로 먹는다.
국화과의 개미취속(자원속)은 전세계에 약 40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10종이 자라고 있다.
[참취(Aster scaber Thunb.)
식물: 높이 1~1.5미터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꼭지가 길고 날개가 있으며 잎몸은 심장 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꼭지가 없는 버들잎 모양이다. 가을철에 흰 꽃이 핀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널리 자란다.
성분: 전초에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꽃이삭에 0.37%의 정유, 줄기에 0.14%의 정유, 뿌리에 쿠마린, 사포닌(사포게닌인 시오논), 알칼로이드가 있다.
작용: 전초에는 동물실험에서 뚜렷한 이담작용, 아픔멎이 작용이 있다.
응용: 민간에서 전초를 간담도질병에 쓴다. 또한 가래약, 건위약으로도 쓴다.
어린잎은 산나물로 먹는다.]
참취에 대해서 안덕균씨가 쓴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동풍채(東風菜)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참취(Aster scaber Thunb.)의 지상부와 뿌리이다.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타박손상(打撲損傷), 사상(蛇傷)
해설: ① 타박상에 약물을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② 뱀에 물린 데에도 같은 방법을 쓴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참취에 대해서 적고 있다.
[동풍채(東風菜) //참취, 나물취// [본초]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참취(Aster scaber Thunb.)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널리 자란다. 여름철에 전초를 베어 햇볕에서 말린다. 전초에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정유가 있고 뿌리에 쿠마린, 사포닌, 알칼로이드가 있다.
약리실험에서 참취는 뚜렷한 이담작용, 진통작용을 나타낸다.
민간에서 참취를 황달, 간염, 해소, 소화장애, 타박상, 사교창 등에 쓴다. 어린잎은 산나물로 먹는다.
동풍채시호약[방제]: 동풍채 7g, 시호 1g, 감초 1g [처방집]. 유행성간염, 만성간염이 재발하는 시기에 쓴다. 위의 약을 가루내어 1~3살 어린이에게는 1.5~2g, 4~8살은 2.5~3g, 9~14살은 3.5~4g을 하루량으로 하여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참취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요통
참취뿌리 18.5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호남약물지]
2, 타박상
참취뿌리를 술에 담가서 먹는다. [귀주초약]
"참취 전초를 짓찧어 바른다." [호남약물지]
3, 칼에 찔리거나 베인 상처
참취뿌리를 보드랍게 짓찧어 상처에 바른다. [귀주초약]
4, 뱀에게 물린 상처, 부스럼
참취뿌리의 말린 것을 갈아서 가루내어 바른다.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
"참취 전초를 짓찧어 바른다." [강서, 초약수책]
5, 독사에게 물린 상처의 치료 (임상보고)
먼저 일반처치를 하고 팔풍혈(팔풍혈)이나 팔사혈(팔사혈)의 피를 뺀다음
신선한 참취의 뿌리를 짓찧어 상처주위에 바른다.
동시에 신선한 뿌리 37.5그램(말린 것은 1/3)을 달여서 1일 2회 경구투여한다.
일반적으로 1일 1회 약을 바르지만 위중한 환자는 여러 번 바꾸어 바르며 먹는 횟수도 증가한다.
약을 먹은 후 일부 환자들은 토하는데 설탕을 넣어 먹으면 멎는다.
일부 환자는 오렴매(烏蘞莓), 반변련(半邊蓮), 불갑초(佛甲草), 대부용(大芙蓉), 귀침초(鬼針草), 천남성(天南星), 천심련(穿心蓮) 등을 배합하여 효과를 높였다.
150례를 치료한 결과 3례는 발병이 특별히 급속하고 심하여 다른 치료 방법을 채용하고 나머지 환자는 모두 치료되었다.
치료 기간이 제일 짧은 것은 3일이었고 일반적으로 6~7일이었다. [중약대사전]
참취의 맛은 달고 매우며 향기가 나고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소풍, 행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요통, 칼에 찔리거나 베인 상처, 독사에 물린 상처, 부스럼, 장염으로 인한 복통, 골절동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하루 20~40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혹은 가루내어 먹거나 술에 담가 먹는다.
외용시 가루내어 뿌리거나 짓찧어 바른다.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에서는 "거풍열(祛風熱)하고 독사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目赤腫痛),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세, 장염으로 인한 복통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산나물하면 가장 흔하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참취나물에 대해서 각종 의서를 통해 그 효능을 알고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 민간요법을 잘 알 게 되면 데쳐서 먹는 나물 및 묵나물로 먹는 것 외에도 가정의학상식으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대가 머문자리 클릭☆─━??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맛있는 산나물
쌉싸름 진한 향 와웅 넘 쪼아용
감사합니다. ^^*
오늘저녁에 제주도취나물을 된장과 고추장에 무쳐 먹으니 너무 맛있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