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범죄와 예수의 이적(異蹟)!
삼하 11:1-15 요 6:1-21
2024. 7. 28.
성령강림 후 제10주
[시작]
1. 원숭이와 그 창조주 하나님!
1)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2) 그래도 원숭이는 나무를 잘 탄다!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사건(事件) 곧 뜻밖의 일! 예사롭지 않은 일! 비범(非凡)한 일! 이적(異蹟)!'을 다루는 말씀이다. '다윗의 범죄와 예수의 이적(異蹟)!'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천하의 다윗이 왕들이 출전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중에 그 신하의 아내 밧세바와 간음하고 그것을 덮고자 우리야가 죽도록 교사하였다는 말씀이다.
@ 예수께서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을 보여주셨는데 오병이어의 역사(사건)와 바다 위를 걸어오신 역사(사건)를 보여주셨다는 말씀이다.
⇒ 1) <천하의 다윗이 범한 죄>를 보며 죄에 대해 교만하지 말고 삶의 大小, 正誤, 善惡, 輕重 등을 세상 관례나 편리가 아닌 믿음의 눈으로 보고 생각하고 판단하여 살라는 메시지와 2) <예수의 이적> 곧 하나님의 살아 역사하심은 오늘에도 일어나고 있음을 명심하고 항상 세상을 <하나님과 그 살아 역사하심>이라는 수레를 타고 살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하 11:1-15절: 다윗이 왕들이 출전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출전하지 않고 그대로 예루살렘에 남이 있었는데 그 신하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가 목욕하는 것을 보고 사람을 보내 데려와 간음하고서 그것을 덮고자 애쓰다가 우리야가 죽도록 교사하였다는 내용이다.
⇒ 천하의 다윗이 왕들이 출전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중에 그 신하의 아내 밧세바와 간음하고 그것을 덮고자 우리야가 죽도록 교사하였다고 교훈한다.
2. 요한복음 6:1-21절: 예수께서 갈릴리 바다 건너편까지 따라온 큰 무리를 먹이고자 어떤 아이가 가지고 있던 오병이어를 축사하시고 오천 명을 먹이셨는데 열두 광주리가 남았고 또 풍랑이 이는 바다를 건너고 있던 제자들의 배에 바다 위를 걸어 오셨다는 내용이다.
⇒ 예수께서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을 보여주셨는데 오병이어의 역사(사건)와 바다 위를 걸어오신 역사(사건)를 보여주셨음을 교훈한다.
# 사무엘하 11:1-15절(다윗과 밧세바)
1. 배경: <천하의 다윗>!
1)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들!
(1) 그에게 기름 붓게 하셨다(삼상 16장)! 겨우 열 살 정도!
(2) 드디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셨다(삼하 5장)!
(3) 하나님께서 다윗과 함께 하심으로 점점 다윗을 강성하게 하셨다(삼하 5:10절)
2) 다윗도 하나님의 은혜를 알고 있다!
(1) 예루살렘 변두리에 있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다윗 성으로 옮겨왔다(삼하 6장)!
(2) 하나님의 집 건축을 계획하였다(삼하 7장)! 그래서 다윗에게 확실한 언약을 주셨다(삼하 7:11 이하)!
(3) 수많은 찬송들(시편)!
2. 본문: 그런데 <천하의 다윗>이 범죄하였다!
1) 1절: 왕들이 출전할 때에 다윗이 출전하지 않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었다(1절)!
2) 2-5절: 다윗의 간음!
▶ 신하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를 데려오게 하여 동침하고 임신하게 하였다!
3) 6-13절: 그 간음을 덮고자 하는 다윗의 잔꾀!
▶ 우리야를 불러들여 그 간음을 어떻게 덮고자 하였다!
▶ 그러나 우리야의 신실함(11절)
4)14-15절: 다윗의 살인교사!
▶ 우리야를 맹렬한 싸움에 앞세워 두고 너희는 뒤로 물러가서 그로 맞아 죽게 하라!
3. 핵심: ① 천하의 다윗이 왕들이 출전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중에 ② 그 신하의 아내 밧세바와 간음하고 그것을 덮고자 우리야가 죽도록 교사하였다는 말씀!
# 요한복음 6:1-21절
1. 1-15절: 예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시다(오병이어의 역사/사건)!
1) 1-7절: 갈릴리 바다 건너편까지 따라온 <큰 무리>를 위해 무언가 먹이고자 하셨다!
2) 8-13절: 오병이어로 오천 명을 먹이시고 그 남은 것을 거두니 열두 바구니였다!
3) 14-15절: 그 사람들이 그 표적을 보고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였다!
2. 16-21절: 예수께서 풍랑이 이는 바다 위를 걸어오셨다!
1) 16-18절: 배를 타고 가버나움으로 가는 제자들!
▶ 이미 어두었고 ▶ 예수는 아직 오지 않으셨고 ▶ 큰 바람과 파도!
2) 19-21절: 바다 위로 걸어 배에 오신 예수!
▶ 제자들이 처음엔 두려워하였지만 ▶ 나중엔 기뻐서 배로 영접하였다!
3. 핵심: ① 예수께서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을 보여주셨는데 ② 오병이어의 역사(사건)와 바다 위를 걸어오신 역사(사건)라는 말씀!
# 정리
1. ① 천하의 다윗이 왕들이 출전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중에 ② 그 신하의 아내 밧세바와 간음하고 그것을 덮고자 우리야가 죽도록 교사하였다는 말씀!
2. ① 예수께서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을 보여주셨는데 ② 오병이어의 역사(사건)와 바다 위를 걸어오신 역사(사건)라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사건(事件) 곧 뜻밖의 일! 예사롭지 않은 일! 비범(非凡)한 일! 이적(異蹟)!
1) 천하의 다윗이 범죄하였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고 뜻밖의 일!
2) 예수께서 놀라운 오병이어의 역사와 바다 위를 걸어오신 역사를 보여주셨다!
4. 제목: 다윗의 범죄와 예수의 이적(異蹟)!
1) 주님의 은혜와 그 권능에 대해 <까막눈>은 되지 말자!
2) 주님 생각도 좀 하자!
3) 참된 권능에 대한 뚜렷한 지각!
[다윗의 범죄와 예수의 이적(異蹟)!]
1. <천하의 다윗>도 범죄하였다!
1) <천하의 다윗>이라는 말의 의미!
2) 죄에 대해 교만하지 말라!
2. 이적(異蹟)과 범사(凡事)!
1) 이적(異蹟)과 그 판단의 기준!
2) 다윗의 범죄와 예수의 이적은 분명 비범한 일이지만 우리 삶의 곁에 있는 일!
3. <하나님과 그 역사(役事), 그 법도와 규례, 그 나라와 그 의, 그 말씀> 등으로 보고 살라!
1) <다윗의 범죄 원인>과 <예수 이적의 의미>!
2) 그 교훈!
4. 메시지의 초점
1) <천하의 다윗이 범한 죄>를 보며 죄에 대해 교만하지 말고 삶의 大小, 正誤, 善惡, 輕重 등을 세상 관례나 편리가 아닌 믿음의 눈으로 보고 생각하고 판단하여 살라는 메시지!
2) <예수의 이적> 곧 하나님의 살아 역사하심은 오늘에도 일어나고 있음을 명심하고 항상 세상을 <하나님과 그 살아 역사하심>이라는 수레를 타고 살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