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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N TV 방송국
#타이틀 1998~ 2013년 한국 댄스계,문화예술계를 이끄는 단체 재즈댄스협회,인물 선정
#Talk & Talk
#한국 재즈댄스 협회 송치만 회장과 함께
외국의 모든 춤 문화를 한국의 정서와 문화에 맞게 재창조하여, 연구 보급 발전시켜 인류에 공헌 하고자 설립된 한국 재즈 댄스 협회.
이곳에 춤으로 다가오는 모든 이들에게, 꿈과 사랑을 키워주고 싶다는 송치만 회장이 늘 함께한다.
자아실현과 함께 미래의 개척자로, 많은 춤꾼과 지도자를 배출하고 있다는 자긍심으로 살아간다는 이 사람!!
오늘 그를 만나보자.
#Opening
안녕하세요. 나주영입니다.
어렵고 힘들게 번 많은 재산을 이웃들에게 기꺼이 기탁한, 할머니 할아버지의 따듯한 미담이 자주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데요.
이런 분들의 돈 버는 비결은 아주 간단하다고 합니다.
안 쓰고 안 먹고 남보다 많이 일하고 신용을 잃지 않는 것!! 또 한 가지 건강해야 한다는 건데요.
건강해야 이웃도 돕고 좋은 일도 할 수 있다고 하니까, 더운 날씨 건강을 챙기는 것만큼 중요한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여름의 햇살이 뜨거울수록 가을의 벼이삭은 옹골차게 익어가는 것 처럼, 오늘도 우리 지역의 옹골찬 분들 모셔 말씀 나눠 보겠습니다.
#토론 1
질문1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 말씀부터 해 주시죠?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재즈댄스협회 송치만 입니다. 이렇게 초대해주시고 만나뵙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질문2
요즘 재즈가 열풍이 아니라, 광풍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한극 재즈댄스협회 언제 창설 된 건가요?
답변
1999년 scm dance theater 로 창단 하여 2002년 10월 경 발족.
인간의 꿈은 자유로운 삶을 영위 하며 자아실현을 하는 것이며, 창조적 삶을 살아 가는 것입니다.
한국재즈댄스교육협회는 단기 4334년, 인류의 메카로 동양(The Orient)의 오리지널리즘(Originalism)을 인류에 알리고
자아실현을 통한 자유로움을 나누고자 만들어 졌습니다.
질문3
협회 창설 동기가, 한국 춤의 대중화라고 알고 있는데요?
답변
한국의 춤의 대중화의 선두주자로 초기에는 학원수가 400명이 넘었습니다. 주말에는 댄스스포츠 하는 회원이 150여명정도가
와서 즐겁게 댄스 정모를 하였으며, 일반인들은 센터를 거쳐간 사람만 해도 2600명이 넘습니다. 이에 2002년 부터 사업가들과 무용인, 댄스인
문화센터, 사회복지, 정부지자치, 등등에서 학원 설립에 대한 문의가 쇄도 하였고, 그에 따른 전화만 해도 수 많은 이들에게 사업설명을 해주었으며
사업설명회를 통하여 춤의 대중화와 전문화를 동시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무용지도자 댄스강사 자격증 제도를 통한 지,덕,체를 겸비한 전인적 강사 육성과 2008년 이후 미국과 일본 등 서구의 춤, 뮤지컬 시장
개방 ( culture : dance market - Free dance Agreement) "a partial opening of the market" 부분적 시장개방 에 따른 정책적 대립에
따른 미래적 입장으로 2000년부터 계획되어진 대책이라 하겠습니다. 한국댄스인노동조합이 꼭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댄스강사들의 기본권 정립
과 댄스인의 위상, 댄스인의 위상 정립입니다. 꼭 춤 뿐만아니라, 문화예술전반에 따른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4
2008년 이후에는, 외국의 춤 시장도 개방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대책 마련도, 창설 동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답변
2008년 이후 미국의 브로드웨이센터 및 서구의 댄스 센터들이 대거 한국에 사업을 하게 됩으로 인한 댄스업체의 부도, 현재도 스포츠센터 외국계열
회사들이 한국에 출자 및 투자를 하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개방과 개혁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 할 것입니다. 현재 대학에서 댄스학과가 설립되어
있는 학교는 몇 안됩니다. 2000년 각 대학에 댄스학과를 설립해야 한다는 제안을 해보 았지만, 정부처 교육기관에서는
무용-발레,현대,한국무용등의 진부한 발전과 자리 굳히기 등의 교육행정에 따라 문화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보이,힙합의
시대라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1986~8년 브레이크댄스의 광풍의 시대가 있었지만, 그때는 사회각계에서 춤을 추면 비난을 받는 시대로 압박의 시대였죠.
세상 사람들은 미래를 보는 것 보다도 현실에 더욱더 중요한 입장을 표명하고 살아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술가나 예지자 들은 미래를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에 현재의 예술중,고등학교,대학교에 댄스학과의 설립은 꼭 필요한 시기라 봅니다. 한국을 대표하고 그 곳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인재를 양성하고 상품화 하는 전략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각 지역별 학원으로만의 SHOW CASE 및 발표회는 외국에 상품가치가 없습니다.
획기적이고 세상을 눈뜨게하는 작품들이 레파토리화,정형화 하여 한국적 작품과 외국의 작품을 믹서한 작품을 선보여야 할 것입니다.
"예술은 길고 인생을 짧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예술을 하려면 노예가 되어라" 등 예술에 대한 어조는 그리 좋지 않은 말들과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술가는 배고파야 예술을 한다는 말이 있지요. 밴츠 타고 다니면서 예술은 안된다 생각합니다. 예술은 모든 인간들이 원하는 춤의 " idea " 이상입니다.
지구는 하나입니다. 문화 예술은 국경을 초월합니다. 한국시장은 너무나 작습니다. 예술에 영역은 무한합니다.
현실에 입각해 의,식,주만 해결이되고 벽이 없다면 모든 이들은 자아에 대한 갈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살아 갈 것입니다.
질문5
협회에서는 구인. 구직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변
무용학과 4년을 졸업하여도 수익창출의 취업의 기회가 없어, 무용인들은 대부분이 개인 활동이나 음지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예술계의 모든 병패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학교육은 썩어 있는 저수지와 같습니다. 대학에서 배운것이 현실에는 적응력이 떨어져
모두가 춤을 포기하거나, 다른 직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무용을 어릴적부터 20년 했다 한들 누가 알아주나요. 대접을 해주나요. 다 자기 만족이지요
아니면 시집보내려고,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대학의 모든 교육 내용을 바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정책과 의식, 교수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와 정책적 지원정책이 꼭 필요합니다. 대학 졸업장이 필요한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대학에서 문화를 배운다합니다. 대학교수님들의 획일적인 40년전의
교육정책으로 교육을 하고 있기에 아이들은 갈 곳이 없습니다. 세상은 자꾸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무용인구가 줄어드는 이유는 돈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먹고 사는게 되어도 할까 말까입니다. 예를 들어 법무사, ~~사 자로 되는 직업은 한달 1억에서 5억이상을 번다면, 춤을 20년 추어서 댄스지도사(자)가 된다한들
그 경력에 맞게 대우가 턱없이 부족하기에 춤은 도태되고 춤꾼들의 정신은 옹졸해지고 편협해 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꼭 춤 뿐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에 문화예술구인구직 - 잡컬처 에서는 무료로 댄스 구인구직을 현재 3년간 진행하고 있습니다. ( http://www.jobculture.co.kr)
협회의 댄스지도자자격과정은 3개월~ 1년과정으로 졸업하게 되면 전문적 정규 대학프로그램보다도 더욱더 현실적인 직업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100%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미래댄스경영인으로써 커다란 맥을 형성 하고 있습니다.
질문6
1999년 댄스 씨어터 창단 당시와 지금, 재즈의 위상이라고 할까요? 너무나 많이 변했죠?
답변
ㄱ.재즈댄스는 모든 외국무용의 기본적 틀로 "분리운동 (isolation)" 은 모든 춤의 춤의 응용동작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 요법
ㄴ.재즈댄스는 1999년 서울에 5군데의 댄스학원에서 현재는 서울에만 300 여개의 댄스 교육업체가 있으며, 에어로빅스에서 재저사이즈로
무용전공학원 + 체육관련학원+ 프랜차이즈 사업자 학원 들의 상호 협력과 서로의 win-win 프로젝트가 절실히 필요하다.
현재 무분별한 사업가들로 인하여 춤꾼들의 학원들이 망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 구청 및 시청 법재처에서는 댄스정책이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ㄷ.정부의 무용인, 댄스인 지원 사항이 열약하여 우리나라의 댄스계 기형적 발전
ㄹ.대학 및 교육 (중,고) 예중,고에 재즈댄스 및 춤관련 학과 설립 추진
ㅁ.강사 자격증 제도 최초 창안 발급으로 인한 자격증제도 정립하는 하였으나, 열약한 춤꾼들의 세계, 정신세계를 이용하는 종교 및
사업가들의 무분별한 사회적 문제로 법적장치 꼭 필요
ㅂ.구인구직에 따른 강사들의 불합리한 조치를 받고 있는 강사들의 급여를 올려야 하며, 불법업체 극성으로 강사들의 사기 형태출현
ㅅ.공연자의 급여 및 시간당 페이 올려야 한다. 춤꾼들이 26세 이후면 춤을 추지않는다. 이유는 경제적 상황이라 볼 수 있다.
현재 전국에 35개의 지부가 결성이 되었습니다. 춤꾼들은 win-win 하는 방법을 잘 알고 서로협력하여 새로운 문화예술시장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2008년 문광부는 연극뿐만아니라, 예술관련 및 체육, 문화의 모든 분야와 특히 춤 관련 협회와 단체에 지원을 많이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춤꾼들이 없어 지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예로 부터 동이라 하여 무와 예를 겸비한 나라입니다. 가진 땅이 작기 때문에 우리나라 자원은
인간(human)입니다. 인간경영, 즉 예술경영프로젝트 일환으로 미래를 앞서가야 할 것입니다.
질문7
재즈댄스협회가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협회 활동들에 대해 말씀 좀 해 주시죠?
답변
1)댄스예술의 창작활동 / 재즈체조 개발 / 한국 뮤지컬 재즈댄스 레파토리 개발
2)댄스예술 보급과 학술연구에 관한 사업
3)댄스, 재즈댄스, 각 분야별 댄스의 신인발굴 및 육성
4)댄스예술의 국제교류사업
5)댄스예술인의 상호연구와 교류 및 장학사업
6)댄스예술 전문지 출판사업
7)전국 남, 여 재즈댄스 및분야별 댄스 콩쿠르 대회 개최
8)댄스예술의 연수회 개최
9)댄스예술 전문지도자 양성 및 각 분야별 지도자 양성
10)기타 본 협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11)해외 활동 및 육성사업 지원
12)국가 자원봉사 무료 공연 및 국제 행사 민간 지원활동
13)전국지하철 및 국철,인천공항,김포공항 공연 봉사활동
14)민간자격증 발급과 함께 국가 공인 자격증제도 도입을 위한 법률재정 기초작업
15)교도소 및 인권위원회등 백혈병 심장병 청소년 불우 이웃 돕기 등의 공연 지원
1999년 현재 우리 댄스예술계는 서울의 각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무용인들과 비주류의 춤꾼들이 만들어 가고 있다.
교수, 교사 및 강사 등으로 구성된 이사들을 비롯하여, 전국의 외국무용 전문인과 학생, 댄스 애호가 등의 온라인 회원 약 10만
여명에 이르고 있다. 또한 2002년 전국 지회, 지부의 확장을 꾀함으로써 전국적인 협회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지하철 및 국가 행사 전국대회,각종 무료 공연으로 공익에 우선하며, 청소년복지관, 노인복지관, 수련원, 백혈병어린이 돕기,불우이웃돕기
봉사공연 및 국가 행사 공연
협회의 목적은 전국-해외지부를 두어 국제적 사업확충과 전국산하의 협력과 조화로, 외국무용의 국내대회, 국제대회, 콩쿠르,
연수회, 공연, 사회봉사, 국가행사등을 통하여 여러분 곁에 다가가려 합니다.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댄스 협회는
문화예술과 체육분야에서 세계화에 앞장서며, 재즈댄스,힙합,탭댄스의 구인구직과 각 분야별 모든 춤의 장르인
밸리댄스,다이어트,나이트댄스,방송댄스,뮤지컬댄스,복고댄스,스윙댄스,창작댄스,댄스스포츠,기공,무술,
훌라멩고 등등의 외국의 모든 춤문화를 한국의 정서와 문화에 맞게 재 창조하여 연구 보급 발전시켜 인류에 공헌 하고자 합니다
질문8
자원봉사와 무료 공연도, 활발하다고 들었습니다.
답변
2000년 3월부터 현재까지 레일아트(사) 지하철 사당역 최초 공연으로 시작하여 현재 9년 째를 맞이 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하철 및 국철 인천공항 등에서 공연 봉사활동, 교도소 및 인권위원회 등 백혈병 심장병 청소년 불우 이웃 돕기
국제음악협회와 함께 청소년음악캠프, 복지관련, 종교, 무위탁노인 등의 찾아가는 공연을 하고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의 손길과 공연단체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답변
전국의 외국무용 전문인 강사 2300여명 강사 보유
학생, 댄스 애호가,일반인 등의 온라인 회원 약 8 만여명
전국지부 온라인 회원 5-10만명
현재 " 한국탭댄스협회 http://www.adtk.or.kr " 와 scm dance theater / http://www.scmdance.co.kr , 문화예술구인구직-잡컬처
http://www.jobcuture.co.kr 회원확보와 다음, 야후, 파란, 엠파스, 드림위즈, 사이월드, 네이버, 네이트,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카페 및 블로그
회원으로 8만명의 온라인 회원으로 6-1년안네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확충해 인터넷 온라인 교육을 실시 할 예정이며, 현재도
에어로빅스, 체육인, 예술인, 연예인 등 수 많은 재능있고 다재다능한 춤꾼과 안무가,댄서,교육자,지도자,연출가를 양성 배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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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2
?
질문10 어떻게 재즈를 하시게 된 건가요?
답변
중학교 시절 마이클잭슨의 춤을 보면서 시작하여 bea't street break down 이라는 비보이 비디오 - locking, hustle, soul, rapdance, poping,Electric Boogaloos
클럽 및 나이트 활동, 1985년 힙합, 비보이 1세대로 가수 유영진(sm기획) 등등의 친구들과 no-people danceing team 으로 활동 -sbs 학교전설 출연
1987년 D.J 및 클럽 연예인 활동시 외국 비디오를 통하여 재즈댄스를 알게되고 1988년 전문적으로 교육 후, 10년후 재즈댄스협회를 만들기로
미래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유는 발레전공으로는 우리나라의 춤계를 발전할 수가 없으며 2000년 이후의 미래는 발레,현대,고전무용에 국한 하지않고
힙합,재즈,탭댄스,실용,클럽댄스,유행댄스,방송댄스,뮤지컬댄스,밸리,스윙,댄스스포츠 등의 외국무용의 각광받을 날이 있을 거라는 미래적 시각으로 대중화와 전문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1999년 센터 오픈시 70평되는 공간에 150명이상이 들어가서 춤을 춘적이 2년간 지속된 적도 있습니다.
질문11
처음엔 발레를 전공,현대,한국부전공 하셨다고 하셨어요?
발레와 재즈, 문외한인 제가 보기엔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요.
재즈의 매력, 뭐라고 생각하세요?
답변
발레의 경우 클라식 발레-호두깍기인형,돈키호테,해적,지젤,백조의호수 등등 대작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유대한 음악가들이 함께 하였기에 얻어진 산물입니다. 발레의 정형화된 스킬, 현대무용은 함축적인 작품표현으로 바닦에서 행해지는 동작이
많다보니, 보는 이들이 난해한 형식의 춤이라 말합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흥과 즐거움을 주기에는 무겁다 말합니다.
재즈댄스는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춤을 추는 자유로움의 춤입니다. 재즈댄스는 리릭컬댄스,컨템포러리댄스,펑크재즈,재즈탭,힙합재즈
아프로댄스,모던재즈,클라식재즈,즉흥재즈등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몸을 만들기 위하여 재즈댄스 웜엄은 필수 조건이며
섹시댄스,뮤지컬댄스,방송댄스,펑크댄스 등등은 재즈댄스에서 모두 이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12
재즈를 시작할 때? 혹 가족의 반대(부모님)가 있었던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어떠셨어요?
답변
춤을 추는 시기 동안 미치지 않으면 안되며, 아버님이 공무원이여서 어린시절의 미친X 소리 안들으면, 잠이 안올 정도 였고, 10년 동안
버림 받으면서 춤을 추게 되고, 집을 나가는 가출 소년이 되어, 신문팔이, 배달 , 청소용역, 노가다 등등 안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피곤한 시절이였고, 시골에 태어나서 인지, 도시에 대한 환상이 있었으나, 중학교 시절 서울 대학로 , 이태원 등등을 올라다니면서
새로운 시야를 뜨게 되었으며, 집안에서는 20대 중반까지 문제아 였다. 세상에 대한 절망감과 배신감 등등으로 인생에 대한 비애로
가득찬 아이였으며, 아버지는 나가 죽어버리라는 말로 집안에 수치라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나는군요. 지금 생각하면 부모님의 사랑이
저를 만들었다고 봐요. 자상하시고 현명하신 어머님께서는 한국무용을 하시다가 일제 시절 할아버지께서 화냥년이라하여 중도에 포기하셨고,
할아버지는 그당시 유류 공장과 피혁 신발 공장을 하셨고, 할아버지는 의사를 하셨는데, 사업을 하시다가 제일 친한 친구에게 속아서 재판을
하시다가 뇌졸증과 고혈압으로 돌아가셨다 하였습니다. 그당시 재벌이라는 소리를 듣고 살았다 하더군요. 세월이 지나고 저와 같은 자식이 태어날지는 몰랐던 바
초등학교 시절 부터 세상에 대한 의문과 욕망이 많았던 시기에 중학교 시절 가출을 하여 서울로 가끔씩 상경한 기억이 나는 군요.
중학교 시절 아버지께서 하신 말 중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Boy's and girl's be ambitious - 소년 소녀들이여 야망을 갖어라 입니다.
아버지,어머니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현재 지금은 한국을 대표하는 재즈댄스, 탭댄스, 힙합댄스협회의 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춤으로 다가오는 모든 이들에게 꿈과 사랑을 키워주고
자아실현과 함께 미래의 개척자로 많은 춤꾼과 지도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질문13
집안에서는 문제아이셨군요?
답변
중학교 시절 - 손목에 병으로 자살을 시도한 이후 지금까지 흉터가 있죠 ㅎㅎㅎ ~ 새로운 삶이 바뀌게 되었고, 춤을 추면서 살아야하고,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 , 내가 왜 대한민국에 태어났는지에 대하여 알게되었다.
죽음의 순간 6번의 목숨과의 사투 - 3류 연예인 시절 시 일본도로 맞았고, 교통사고 3회, 피라미드-mlm 숭민,재팬라이프 5,000만원 날리고 자살시도, 아파트 노가다 하다가 전기누전으로 실신1시간동안 기절, 자동차 교통사고 3번,
말하기도 수치스러운 억대의 꽃뱀 사기단에 사기, 단식원에서 19일 단식 등등 수차례에 걸친 죽음에 직면할 때마다 살아 났던 이유는 바로 이 모든 일과 앞으로 다가 올 문화전쟁에서 꼭 내가
필요하기에 살아 있다고 봅니다. 말로 다 할 수 없지만, 나의 목숨은 내것이 아니라, 세상을 위해서 써야하는 운명임을 알게 되었고,
내가 누구인지 알았을 때 모든 것은 변해 갔다는 것이지요. 현재도 우주의 힘은 끌어 당김의 법칙으로 나에게 많은 것들이 오고 있습니다.
기회는 항상 곁에 있고, 불행도 항상 곁에 있다. 하지만 그것을 선택하는 것은 모든 자신임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의 모습이 내가 아니며,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며, 남은 40년을 더욱더 노력하여 지구촌에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항상 고민하고 활동하는
" predictor (선지자)" 가 될 것입니다.
질문14
지금은 한국을 대표하는 재즈댄스 협회의 협회장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어떠세요. 그 누구보다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요?
답변
국제적인 한국댄스예술대학 설립.-10년후 - 브로드웨이 댄스센터 한국유치를 누가 할 것인가는 한국사회의 커다란 파장이다.
이러한 상황들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가들은 하고도 남을 것입니다. 정부의 정책적 차원이 꼭 필요합니다.
정부와 기업은 적극적 투자유치로 경쟁력을 높여야하며, 문화 예술인은 댄스시장 및 뮤지컬, 오페라 시장은 외국의 작품을 답습하고 모방, 번역공연을 하기 바쁨니다. 이에 한국의 댄스 안무가, 연출
연기자, 뮤지컬 관계자들은 각성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현재의 눈에 보이는 이득을 위하여 외국작품을 번역극을 하는 것도 좋지만
한국 정서와 한국적 장르의 뮤지컬, 댄스컬을 만들어 세계시장에 판매해야할 시기가 멀지 않아 국가적으로 국제예술대학 설립으로 인한
인재 양성 지도자, 연출, 배우, 음악, 무대, 의상, 메이크업, 서커스 등등 예술적 커리큘럼을 만들어 문화예술인 제 2의 " art-school "
을 만들어야 할것이다. 무용, 체육, 예술등은 너무도 목말라 있습니다. 법조계가 변화하려고 law-school 을 만들었다면, 새로운 인재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예술가들의 창작세계와 도전하는 아인쉬타인과 같은 사이버과학 문화예술 인재양성학교가 꼭 필요하며, 이제는
변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미래의 국익을 담당하는 것은 문화예술입니다. 상업예술-가수, 모델, 텔런트, 영화배우 등등이 있습니다.
종합예술- 댄스 뮤지컬 - 재즈댄스 및 발레, 현대무용, 비보이, 서커스, 성악 등등으로 이뤄진 국제적 댄스뮤지컬 안무 , 공연하여 전국,해외 투어
( 총 30명~50명-100명 - 최소비용 : 10억-300억 / 최대 효과 - 1000억- 10조원 매출) : 미래적 차원의 댄스뮤지컬 만들어야 한다.
질문15
재즈가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아마도 다이어트도 인기의 한 몫을 하지 않나 싶은데요?
'여성분들에게 이런 점이 정말 좋다...',? 한 말씀 해 주시죠?
답변
신체의 바른 정렬 ,자세교정과 자신감증가, 다이어트와 스트레스해소, 자기분야의 독창적인 참여와 동기부여, 유연성증가
한국영양학회 자료에 의하면 100kcal를 소모하려면, 160cm, 53kg의 성인 여성의 경우 15분에서 20분을 추어야 한다.
또 다른 자료에 의하면 댄스는 50kg의 성인이 10분 추었을 경우 35kcal를 소모한다고도 한다.
그냥 클럽에서 추는 댄스의 경우 걷기와 비슷한 정도(30분에 100kcal)가 되고, 격렬한 힙합이나 째즈댄스의 경우
뛰기와 비슷한 열량소모, (15분에 100kcal), 평균잡아 빠르게 걷기 정도로 볼 수 있다.
또한 째즈댄스는 다양한 음악을 통해 유연함과 리듬감을 키우며 고른 근육운동을 통한 신체조절능력,
운동신경 및 심장기능을 강화시키는 유산소 운동이다. 개인과 단체의 조화로운 행동능력을 키우며 상호간의 배려,
소속감,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자아발견으로 시대감각에 맞는 자기표현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아발전은
물론 긍정적인 사회참여와 사회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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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3
질문16
언제부터 재즈댄스협회장님으로 활동해 오신건가요?
답변
2002년 한국재즈댄스협회 창설 후 2008년 현재까지 재임하고 있습니다. 1999년 댄스지도자 자격증 25개 분야를 국내,외적으로 최초 창안 정립
발급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은 비웃으며 말을 했습니다. 체육쪽에서는 에어로빅스가 한차원 높다 할 것입니다. 예술인들은 말합니다.
예술은 예술일 뿐이며, 예술을 등급을 매겨서는 안된다고 말하지요, 하지만 나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예술적 가치나 기능을 논하는 것이아니라
1년안에 무슨 강사를 배출한다는 거냐, 무용10년을 춰도 힘든 것을 무슨 수로 예술을 평가 관리 할거냐 하는 식의 질타와 욕설들은 지금도 잊을 수
가 없습니다. 교육을 할 수 있는 강사를 만드는 것은 미래를 만드는 척도가 될 거라 믿었기에 자격증제도를 창안 한 것입니다.
댄스계의 자격증은 무용 및 문화 예술분야 전반에 현재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전인적 강사 육성을 통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볼 수 있습니다.
질문17
‘26세가 넘은 춤꾼은, 점점 없어진다’ 라는 말씀까지 하셨는데요.
무슨 의미인가요?
답변
미국의 경우 방송 댄스 출연자의 경우 1회당 20만원-50만원의 공연 페이를 받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떠한 가요. 댄스를 춘다면 모든 사람이 비웃는
현상이 일어났고, 이제 겨우 춤을 춘다면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춤꾼들은 갈 곳이 없습니다. 춤을 추어 결혼하고 아이낳고 경제적 활동 및 미래를
생각 할 수 없기에 남자의 경우 26세가 되면 포기하게 되며, 발레,현대,한국무용을 15년 추었다 하여 무용단에 들어 간다 한들 생활이 되질 않아 다시금
새로운 일자를 찾아 다니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속에 인재들이 무수히 많은데도 그사람들은 춤을 포기하게 되지요.
현재는 무용수,인 지원정책 이라 하여 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다각적인 활동과 지원으로 발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정성과 미래성을
가지고 잘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무용뿐만 아니라, 댄스또한 지원센터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무용인들은 너무 편파적,획일적,개인주의라 볼 수 있
습니다. 거시적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이아니라, 자신의 교육 자료가 밖으로 방출 될 경우를 대비해 많은 것을 잃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춤을 어느정도 추게되면, 비디오 하나만으로도 모든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며, 자신의 20-30년간 정립해 놓은 자료를 한순간에 없어진다는
것이 아까워서 일 것입니다. 힙합이 세계시장에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비공식적 비디오의 역활이 크다 할 것입니다.
재즈댄스의 경우 우리나라에 책다운 책하나 없으며, 탭댄스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재즈댄스는 동영상, 웝업,센터,컨비네이션(작품)이 생명입니다.
모든 춤이 그러하듯 현대무용 바, 센터하나 제대로 만들어 놓은 것이 없다는 것이 무용인들의 폐쇄적인 현실이며, 36개의 무용대학이 있는데도
재대로된 춤의 교육적 자료하나 없다는 것입니다. 외국이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은 교육자료를 많이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규모커지게 되며
각 단체의 화합과 결속력 단합 입니다. 예술가들은 사상과 철학이 뚜렸하여, 화합이 안되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체육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정책과
함께 각 대학별 교수, 체육인의 정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저사이즈협회의 경우 1년도 안되어 전국적으로 50개-100개의 지부가 형성되어 결속력과 화합 조직성에 있어서 우월하게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예술인들의 의식이 변화지 않는 한 예술인들은 우물안 개구리에 불과하며, 다각화되고 변화하는 세계적시장에 앞서갈려면 각성하지 않으면 알 될 것입니다.
질문18
모든 예술가들이 창작활동을 하는데, 가장 크 어려움이 경제적인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댄스도 예외가 아닌가 봅니다. 그 누구보다 춤꾼들의 애환을 잘 알고 계시기에, 계획하신 일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협회장으로서 계획하신 일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답변
국제적인 한국재즈댄스예술대학 설립.-10년후 - 브로드웨이 댄스센터 한국유치를 누가 할 것인가는 한국사회의 커다란 파장이다.
이러한 상황들이 없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사업가들은 하고도 남을 것입니다. 정부의 정책적 차원이 꼭 필요합니다.
한국의 댄스시장 및 뮤지컬, 오페라 시장은 외국의 작품을 답습하고 모방, 번역공연을 하기 바쁨니다. 이에 한국의 댄스 안무가, 연출
연기자, 뮤지컬 관계자들은 각성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현재의 눈에 보이는 이득을 위하여 외국작품을 번역극을 하는 것도 좋지만
한국 정서와 한국적 장르의 뮤지컬, 댄스컬을 만들어 세계시장에 판매해야할 시기가 멀지 않아 국가적으로 국제예술대학 설립으로 인한
인재 양성 지도자, 연출, 배우, 음악, 무대, 의상, 메이크업, 서커스 등등 예술적 커리큘럼을 만들어 문화예술인 제 2의 " art-school "
을 만들어야 할것이다. 무용, 체육, 예술등은 너무도 목말라 있습니다. 법조계가 변화하려고 law-school 을 만들었다면, 새로운 인재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예술가들의 창작세계와 도전하는 아인쉬타인과 같은 사이버과학 문화예술 인재양성학교가 꼭 필요하며, 이제는
변해야한다는 것이 나의 지론입니다.
질문19
한 편의 영화가 수 만대의 자동차를 파는 것보다, 높은 매출을 올린다는 사실 요즘은 누구나 수긍하는 현실입니다.
우리도 문화를 수출하는 나라로, 자리잡아가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문화부 장관을 꿈꾸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문화부장관이 꼭 되어야만 하는 이유는요?
답변
미래의 국익을 담당하는 것은 문화예술입니다. 상업예술- 가수, 모델, 텔런트, 영화배우 등등이 있습니다.
종합예술- 댄스 뮤지컬 - 재즈댄스 및 발레, 현대무용, 비보이, 서커스, 성악 , 보컬 등등으로 이뤄진 국제적 댄스뮤지컬 안무 , 공연하여 전국,해외 투어
( 총 30명~50명-100명 - 최소비용 : 10억-300억 / 최대 효과 - 1000억- 10조원 매출) : 미래적 차원의 댄스뮤지컬 만들어야 합니다.
문화부장관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ㄱ. 국제적 예술학교 설립-165개의 나라의 예술인을 한국으로 집대성-자세한 사항은 별도
ㄴ. 소외 받은 지역 - 문화예술공연기획
ㄷ. 지역별 문화예술공간 외,내부 확충으로 인하여 문화예술인 직업 창출- 그에 따른 2만-3만여 종류의 직업 근거리 창출
ㄹ. 인천공항 및 각 지역별 공항의 공연단, 공연장 확충 정립
ㅁ. 지역별 개천과 강 위주의 문화예술시설 확충 - 2010년~20년 이전 확충
ㅂ. 과학과 사이버 문화예술공간 확충
ㅅ. 국제문화예술회관 설립 - 용산 일대 - 미군기지,용산공원
ㅇ. 북한에 민족주의 갈등과 분열을 문화코드로 연결하여 통일이룩
ㅈ. 종교와 과학 국가, 민족간 전쟁 종식
ㅊ. 현재는 경제대통령, 2013년 문화대통령 2018년 사이버 과학 2023년 종교 대통령의 시대가 만들어져 세상은 변모하고 발전한다.
지구의 생명은 불확실합니다. 하지만 100년 이상은 될 거라 봅니다. 현재의 지식, 과학, 예술, 어떠한 체계도 50년 후에는 쓸모가 없는 시대가 온다. 현실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현재의 모습에 항상 고민하고 열정을 가지고 하고자 하는 일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면 사람은 살 목적을 잃어 버리기도
한다. 지구상에 있는 모든 지식은 쓰레기 일뿐이다. 단순하게 살아가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하지만 인간은 지속적으로 진화와 새로운 창조를 꿈꾼다.
예술은 100년 후 별 의미가 없습니다. 예술가의 선,악, 파괴는 정신분열을 가져올 것입니다. 당대의 모든 예술가들은 요절하거나 마약, 향락 등등
미치지 않고서는 예술가라 표명하면 안될 것입니다. 예술교육인과 예술인은 다른 말입니다.
예술교육인의 경우 교육에 입각해 어린이~노인들에 이르기 까지 교육적,정신적,신체적,가치적,도덕적 측면을 고려하여 명예를 중시하여
예술을 한다면, 상업 예술인은 돈을 바라고 하거나 순수한 예술작품이든 악마적 예술작품이든 자신의 사상과 철학이 우선일 것입니다. 예술가는 독설적이며, 세상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상을 이롭게하고 발전 변화시키는 것은 선과 악이
같이 공존 할 때만이 발전된다고 봐야합니다. 평화만 있다면 모든 인간은 10년도 안가서 자살할 것입니다. 이유는 한가지 입니다. 인간은 희,노,애,락
이 있기에 살 수 있으며, 시골 한적한 곳에서 50년을 살 수 있지만, 그 속에서 평화만이 있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모든 원리는 하나입니다. 돈과 명예와 권력을 다 쥐어 봤다면, 거의 세상에서 할 것은 다 이룬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할 일은 자아실현인데요. 인간은 나약하여
죽는 날까지 자기 자신과 싸워야 하는 것이지요. 특별한 상황을 제외한다면 외부에 적이 있는 것이아니라, 내몸속에 있는 여러마리의 잡것들과 싸우는
시기가 그리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항상 선택과 갈등으로 살아 가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질문20
서구의 문화를 우리 유교문화의 형성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예술형태를 바탕으로 서구의 문화적 흐름에 덮어씌우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십니다. 대한민국의 재즈댄스 정립, 아직은 미흡하다는 생각인데요. 이를 위해 준비하고 계신 일들이 있다고 하셨어요?
답변
교육정책일환으로는
ㄱ.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 재즈댄스는 웰빙과 다이어트 건강 - 재즈체조, 유아, 어린이 , 주부, 실버 교육 정책에 대한 댄스 개발
ㄴ.전문인을 위한 프로그램 - 댄스 전문인 지도자 자격증 제도 정립 및 재즈댄스,탭댄스,힙합댄스 책자 발간
예술정책일환으로는
ㄱ.한국무용-고전무용의 재즈댄스, 발레의 재즈댄스화, 현대무용의 재즈댄스화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무용은 정형화되고 획일적인
댄스레파토리개발과 판소리 국악 등의 혼연일체의 작품 구상 - 무용인들은 움직임과 기본이 갖춰져있지만, 표현 양식에 있어서
에너지의 법칙에 입각해있는 재즈댄스의 표현과 창작려, 안무를 구성한다면 더욱더 멋진 작품이 될거라 본다.
ㄴ.재즈댄스로 대작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무용인이 없다. 의식이 문제다 무용을 20년 했다해도, 재즈댄스는 1년 정도 다시 배워야 한다.
무용은 부드럽지만, 재즈댄스는 파괴적이다 힘의 원리와 표현의 원리가 집약된 춤이라 볼 수 있다.
ㄷ.이시대에 필요한 것은 춤의 획일적인 예술적가치 논하는 것보다 한명의 안무가, 연출가, 음악가가 절실히 필요하다.
ㄹ.안무가는 순수성,파괴성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우주, 삶의 희,노,애,락과 조화로움을 가지고 있는자가 대작을 만들 것이다.
ㅁ.이외에도 정책은 많이 있다.
질문21
말씀을 나누다보니 협회장님께 춤은, 생명이요 길이요 진리라고 말씀하신 것이 수긍이 갑니다.
어느덧 시간이 다 되어 가는데요. 회원들께 또는 춤을 배우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끝으로 미처 못 하신 말씀이나 당부의 말씀 있으면
해 주시죠?
답변
춤은 영혼의 계약입니다. 예술적 춤을 춰야 하는 사람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지구가 진화하는 동안 인류는 교육적으로 일반인 대중화
웰빙족- 자아실현의 꿈을 이루는 동기가 될 것입니다. 인간은 몸에 있는 에너지를 운동이나 춤 등으로 방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적 공황이 빨리오게 되어 뇌세포의 퇴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최고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과학의 힘은 위대합니다.
춤은 과학과 함께 발전될 것입니다. 우주 나이 2억년‘우주를 탄생시킨 대폭발’을 빅뱅 20억년전일입니다. 춤 또한 진화하고 혁명의
시기가 올 것입니다. 보여지는 것과 행해지는 것이 나눠지고, 무용지물의 시대가 올 것입니다. 2050년 이전의 예술에 인간들은 많은
창의력과 예술세계로 꽃을 피워야 할 것입니다. 지구는 165개의 나라로 되어있습니다. 아직도 미개한 민족이 많이 있기에 지구는 살아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앞으로 100년 후에도 퓨전시대,복고의 시대가 와서 마이클잭슨의 춤과 노래를 듣는이가 있을지,
아니면 고전발레인 지젤이나 백조의 호수를 보려는 이가 있을지, 한국의 전통무용을 보려하는 이가 있을지, 문화는 지속되나 혁명은
일어나게 됩니다. 지금이 기회입니다. 모든 생각하는 것은 현실이 됩니다. 도전하세요. 시간과 공간의 인간은 순간을 즐기기 위해 사는 동물입니다.
항상 그때를 기억하지 못하기에 인간은 진화합니다. 내가 아는것은 지구상에 한줌의 흙에 불과 합니다. 성공과 실패는 항상 여러분곁에 있습니다. 내가 아는것은 지구상에 한줌의 흙에 불과 합니다.
우주공연장에서 펼쳐지는 우주쇼가 펼쳐지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인간들은 꿈이 있기에 살아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꿈이 없는 자는 살아도
무의미합니다. 춤을 추려 거든 목숨 걸고 끝까지 추시기 바랍니다.
그때까지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사랑과 평화가 함께 하기를 바라며, 모든 인류에 지혜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왼손에는 부와 영광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질문22 협회 사이트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재즈댄스협회(사) http://www.kjda.org
한국탭댄스협회 http://www.adtk.or.kr
한국힙합댄스협회 http://www.kjdea.org
잡컬처 문화예술구인구직 http://www.jobculture.co.kr
돈호테 scm 댄스 http://www.doncotedance.com / http://www.scmdacne.co.kr
문의전화 : 02-882-7883 (전국지부, 자격증, 교육문의)
질문23 협회장님 이력을 간단히 알려주세요.
문화예술구인구직 잡컬처- CEO, 대표이사
SCM ENTERTAINMENT 대표이사 및 예술감독
레일아트(사) 전국철도지하철진흥회 운영이사,심사위원
한국무용지도자협회(사) 이사
한국전통무용협회(사)-국민생활체육협회 이사,심사위원
문화예술진흥회(사)486호 무용,무용 예술단장,예술감독
한미종합예술대학교수 재즈댄스학과 임용
교육분야 : 재즈댄스, 발레, 현대무용, 탭 댄스, 힙합, 방송안무,브레이크 댄스, 쇼 댄스, 뮤지컬 댄스 , 스타일 무브, 파워무브
즉흥,CF댄스(improvisation), 마임, 극 예술, 음악 ,무용치료, 기치료, 요가, 기업체수련, 연출, 기획, 조명, 퍼포먼스,
안무가, 연예인 탭, 재즈,방송,클럽댄스지도, 해외 무용공연 ,전국 문화예술 기획, 예술총감독, 춤 인생 28년.
E-Mail : jazzscm1@hanmail.net
#Closing
사람의 마음이란, 미묘하기 짝이 없는 법입니다.
너그러울 때는 온 세상 다 받아들이다가도, 한번 옹졸해지면 바늘하나 꽃을 여유조차 없는 것이 사람의 마음인데요.
마음에 따르지 말고, 마음의 주인이 되라’는 옛말 기억하면서 오늘 인사드립니다.
지금까지 한국재즈댄스협회 송치만 협회장님과 함께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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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재즈댄스 자격증, 째즈댄스 1급 자격증 전수자 모집-송치만->무용,댄스,생활체육 자격증 창시자
무용교과개혁-대학교수&초,중,고,기업체,강사-재즈댄스,힙합댄스,뮤지컬댄스- 최고경영지도자자격증-안무가 송치만-무용,댄스 자격증 창시자
교수 : 송치만 - 인물검색
무용,댄스,뮤지컬 안무가, sbs학교전설의춤꾼,실용무용과교수,문화예술정책개혁가
시간 : 원하는시간-평일,주말-개별 맞춤 교육 (춤으로 평생을 함께 하실분 모심)
무교육 자격증- http://www.kjda.org/kjda-jibu.html
4개월 : 300만원,자격증비 별도(34년 춤노하우 전수)-음악CD,영상,1:1레슨, 자격증비 별도
접수 : kjd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