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시간
『군마로 구원 얻은 왕은 없습니다.』
시편 33:16-17. 442장
16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하는도다
17 구원하는 데에 군마는 헛되며 군대가 많다 하여도 능히 구하지 못하는도다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왕위에 올랐을 때 그의 자리가 안전하지는 않았습니다.
가장 뛰어났던 압살롬은 반란을 일으켰고
암논도 솔로몬의 자리를 차지하려고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은 솔로몬을 볼 때마다 다윗과 밧세바 그리고 우리아를 떠올렸습니다.
백척간두와 같은 상황에서 솔로몬이 가장 먼저 한 것은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리며 도움을 구하는 것이었고 그런 솔로몬에게 하나님께서는 그가 구한 지혜 외에 모든 것을 더하여 주셨습니다.
성전이 건축된 이후 솔로몬은 애굽의 공주를 비롯해 다른 나라 공주들과 정략결혼을 합니다. 그리고 이집트와 다른 나라들 사이에서 말과 병거를 무역하여 많은 성공을 거둡니다. 그러나 오히려 이일이 솔로몬에게는 축복이 아니라 독이 되어 이방 여인들을 따라 이방신에게 제물을 드리고 신전을 지어주며 하나님을 멀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의 아들 르호보암 때에 가서는 남 유다와 북이스라엘로 나라가 나뉘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시편 33편 16~17절을 보면 군대와 용사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내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고 실력이 특출나도 스스로 구원할 수 없으며 마지막에 가서는 솔로몬처럼 헛되고 헛되고 헛된 것이 인생이라고 고백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솔로몬이 세계열강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정략결혼을 하지 않고 말과 병거를 의지하지 않으며 처음 왕위에 올랐을 때처럼 자신에게 지혜와 그 모든 것을 더하셨던 하나님을 끝까지 의지하고 하나님만을 섬겼다면, 그의 인생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은 없습니다. 용사가 아무리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합니다. 구원하는 데는 군마도 군대도 다 헛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나의 능력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실력이 아니라, 하나님만 의지합시다. 그럴 때 하나님께 우리의 군대요 군마가 되어 주실 줄 믿습니다.
삶의 적용:나의 능력을 앞세우다 넘어진 적이 있습니까? 무엇을 얻으셨습니까?
마무리기도
구원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