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넷째 주 노오란 산수유꽃이 피었습니다
춘분을 지나면 대지는 엄마 품같이 포근해집니다. 수많은 생명을 잉태하고 태어나 자라게 하고 꽃피우고 열매 맺는 대자연! 우리의 꿀벌이 위대한 생명의 매개 역할을 합니다.
이번 주간부터 태어난 알은 아까시꽃에서 꿀을 가져오는 외역벌입니다. 아까시꽃이 피는 시기를 기준하여 약 40일전 약 10일간 알로 태어난 일벌이 아까시꿀을 모아오는 1급 외역벌이 됩니다. 과보온에 유의하며 산란을 최대로 받아야 합니다,
자극먹이 주기
지금부터 4월 10일까지는 지혜와 능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산란을 받을 때입니다. 먹이장의 덮개를 가볍게 긁어 넣으면 물에 녹여 바로 사용합니다. 먹이장이 없으면 2홉 정도의 자극먹이 주기를 자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보온 방지
산란을 최대한 받을 때이지만 보온을 그대로 두면 과보온이 되어 벌이 흩어지고 얼금번데기판이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 여간 손해가 아닙니다. 강군에는 벌이 흩어지지 않도록 보온물을 없애고 벌의 힘으로 보온을 유지하도록 해야 공보봉판(얼금번데기판)이 생기지 않습니다.
신왕 만들기 위한 수벌기르기
4월말부터 5월 초 신왕으로 바꾸고 아까시꿀을 받을 때 분봉열 없어야 다수확할 수 있습니다.
신왕 이충하는 날보다 20일에서 30일 전에 수벌을 양성해야 합니다. 리 시기레는 자연수벌집에서는 온도부족으로 좋은 성능의 수벌이 태어나기 어렵습니다. 사진과 같이 가운데 벌집 위쪽 중간을 10cm 정도 도려내고 수벌집을 짓게 합니다. 우수한 성능의 수벌이 태어납니다.
아래 쪽처럼 수벌집을 만드는 일은 낭비입니다.
벌집 더 넣기
새벌이 많이 태어나고 먹이통을 막음판으로 쓰면 그 속에 헛집을 짓고 알을 낳습니다. 막음판 밖으로 넘어가 예비 벌집에 알을 낳습니다. 헛집을 짓기 전에 벌집을 더 넣어주고 막음판 밖으로 여왕벌이 넘어가기 바로 전에 예비 벌집을 안으로 넣고 다시 먹이장 덮개를 긁어서 막음판 밖에 넣어줍니다. 우드락보온판을 사용하면 벌들이 구멍을 뚫고 자연스럽게 산란권이 확대됩니다.
데마리식 덧통관리
미국의 양봉가 조지 데마리가 1981년 처음으로 여러층의 덧통을 올리면서 분봉열 방지와 잘 숙성된 꿀을 뜨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덧통 3층 이상 올리는 관리법을 데마리식 덧통 관리라고 부릅니다. 데마리는 분봉열 방지를 위해 아래층을 크게 만들었으나 열이 위로 올라가는 원리를 이용하여 번데기장과 꿀장은 덧통으로 올려서 육아열을 이용합니다. 처음부터 텃통으로 관리한 강군은 2층에 알을 낳아 번데기장이 되면 여왕벌은 아래층으로 내려와 자동으로 데마리식 관리가 됩니다. 강군을 분봉열 없이 최대한 산란 받는 방법입니다.
강군관리에서는 옆에 쉬는 공간을 두고 관리해야 과보온과 분봉열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일벌의 일령 : 외역벌과 내역벌
매미는 뜨거운 여름 시원한 숲속에서 맴~맴~~~노래 부르는 기간이 7일 정도라고 합니다.
일주일 노래하기 위하여 10년, 그 이상도 음습한 땅 속에서 굼뱅이로 살아간다고 합니다.
꿀벌에게도 그 비슷한 현상을 봅니다. 밖으로 나와 창공을 나르고 꽃을 찾아다니는 밖일만 하는 기간은 10일이 안 된다고 합니다.
일벌이 길을 익히고 집으로 찾아오는 방향을 태양과의 각도를 익혔다고 폰 프리쉬는 밝혀내었습니다.
자연의 섭리 입니다. 외역벌을 모아 꿀을 많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 거기에 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자료를 다시 정리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도 바랍니다.
산란 먹이주기에서 과보온은
온습도계를 이용하여 내부
온습도를 체크하여 벌의 생리와 습성에 맞는 온습도를 만들어 주며
되고
많은 벌량으로 인하여 이산화탄소가 발생 했을때 배출을 잘할수 있게 만들어
주며 최상의 벌통내부 환경이 되겟지요.
벌통 내부 환경이 좋아 지면
분봉열도 작다는것도 실험으로
알았네요.
외국 자료에도 투습을 중요시 하는 자료를 보았습니다.
과학에 입각하여 개발하신 양봉 기구 많이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이왕규님, 벌통안에 많은 벌량으로 인하여 과보온이 되고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여 분봉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벌통안에 과보온을 방지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잘해서 벌통 내부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소개해 주시지요~
@북두칠성,이치성(영양) 많이 부족할지 모르지만
답이 되였어면 좋겠네요
온습도는 온습도계를 시험 벌통내에 몇개 넣어 체크하면 되고요
이산화 탄소도 측정기기들이 많이 나와 있고
벌통 내부를 스마트폰 영상으로 볼수 있는
내시경도 있답니다
이산화탄소의 량을 측정 할 수 있는 기기가 별도로 있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는 온도계로 벌통 내부의 온도를 측정합니다만은...
수벌을 양성하기 위해 벌집의 위쪽을 도려 내서 수벌집을 만드는 방법에서
수벌집 만드는 양을 어느 정도로 만들어야 되는지요?
약 300마리 정도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