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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버스노선 중복 심하다"…10여개 도시철도와 겹쳐 김규학 대구시의원 주장, 버스와 버스 노선도 중복 | ||||||||||
김규학(사진) 대구시의원은 15일 “시내버스 노선이 부족하거나 도시철도와의 중복 노선 등으로 시민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버스 중복 노선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대구시가 지난해 2월 대규모 아파트 지구 및 대중교통 이용 불편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시내버스 11개 노선을 조정하는 등 수시로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나서고 있으나 과학적 자료에 근거하기보다 민원 등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들어주는 식으로 일을 처리하고 있어 주먹구구식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이 꼽은 대표적인 노선 부족 지역은 ▷대구미술관 ▷칠곡 경북대병원 지역으로 대구미술관을 경유하는 버스 노선은 2개에 불과하고 운행 버스 역시 서구와 동구에서 출발, 운행하고 있어 타 지역에서 접근하려면 도시철도를 이용하거나 버스로 환승해야 한다. 칠곡 경북대병원의 경우 경유하는 버스가 3대뿐으로 환승할 수 있는 대중교통도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불필요한 노선 중복은 결국 다른 노선의 부족으로 이어져 시민 불편을 더욱 키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의 조사에 따르면 총 99개의 노선버스 중 34개만이 도심을 통과하고 있고 그 결과 도시철도 노선과 버스 노선의 중복이 최소한 1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305번, 309번, 649번, 909번과 939번 등의 버스노선이 도시철도와 중복되고 특히 649번의 경우 도시철도 1호선과 상인역에서 반월당역까지 9개 역과 중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버스와 버스 간 중복도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만촌역에서 사월역까지 중복되는 버스 노선은 약 11개 정도이고 649번과 840번의 경우 반월당역에서 사월역까지 중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노선 중복에 따른 노선 부족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수요에 대한 패턴과 시간대 별 분석에 따른 부족 노선의 점검이 필요하며 환승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과학적인 대중교통 DB 활용과 환승까지 감안한 종합적인 대중교통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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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오래전부터 많은 전문가들로 지적이 되었던 문제입니다...
하지만 도시철도 이용객 몰아주기식 버스노선 축소와 같은 방식은 절대 쓰여져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기사에서도 지적하였다 싶이 대구 노선정책의 가장 큰 특징은 미리 대규모 발생 수요에 대해서 대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민원이 들어오면 땜빵식으로 기존노선을 돌리는 식의 정책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번 율하지구 북구3의 경우가 대표적이죠... 율하지구 버스 안들어온다는 민원을 들어주기 위해서 북구3을 연장하였는데, 배차간격 18분마다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이 이용을 하겠습니까 ??!! 일전에 다방버스님 차를 타고 율하지구를 들어갔었는데 사람이 이용객이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애꿏은 노곡동 주민들만 피해를 보았죠
이런식의 정책이 단기적으로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 금호, 사수지구 / 현풍 대구테크노폴리스 / 논공 금포지구와 같이 초대단위 단지가 들어서면 어떻게 해결할련지 참 걱정이 앞설 따름입니다...
지금이라도 노선정책에 대한 대대적인 검토를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일전에 시청관계자님들께서 노선이 민원에 따라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씀을 하셨지만, 현재 보여지는 모양새는 오히려 더욱 그러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급행 / 간선 / 지선 / 순환의 개념이 더 이상 모호해지고 있는 이 순간에서 다시한번 대구시 노선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재 검토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첫댓글 노선 개편이 시급한듯 느껴지네여..중복노선이야 저는 좋은디..부족한 노선이 내 심장을 울리고이..
열성적이시고 관심을 보여주시는 시의원님도 계셨군요...
역시 미소는 아름답고이..스마일^^
저의 의견은 3호선 개통하고나서 감차하지말고 도시철도와중복되는 노선 가감히 칼질해서 오지등에 차량투입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맞습니다.. 3호선 개통시기를 맞추어 대대적인 버스 노선 개편이 있어야 되는것은 물론 감차보다 시내버스의 차분거리는 무조건 10분내에로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간선이라는 노선이 지선보다 배차간격이 긴 건 정말 아이러니하죠. 849(-1)번은 약간 지선개념이라 그렇더라도 400(-1)번 대책없습니다.
상화로쪽에 노선한두개정도 민원넣었는데 아직도..ㅉㅉ
3호선이랑 급3 많이 겹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