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책망(責望)과 그 교훈!
삼하 11:26-12:13a 요 6:24-35
2024. 8. 4.
성령강림 후 제11주
[시작]
1. 파리 올림픽 양궁 소식과 죄의 어원!
1) 파리 올림픽! 양궁 소식!
2) 죄: 함마르티아!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책망(責望)!'을 다루는 말씀이다. '주님의 책망과 그 교훈!'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다윗이 행한 그 일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였기에 하나님께서 나단을 보내 책망하셨는데 다윗이 내가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다며 회개하였다는 말씀이다.
@ 예수께서 무리에게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라며 내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생명의 떡임을 믿고 오라 하셨다는 말씀이다.
⇒ 1) 세상 살면서 때로는 잘못하여 죄를 범할 때도 있는데 그것이 믿음 안에서는 <하나님을 업신여기는 일이 될 수도 있음>을 깨닫고 삼가되 다윗 같이 통회 자복하라는 메시지와 2) 하나님을 찾고 또 예수를 믿을 때에 <땅과 육신의 이득에 집착하는 육체적 안목>을 넘어 <천국의 생명과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하는 영적 안목>으로 하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하 11:26-12:13a절: 다윗이 행한 그 일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였기에 하나님께서 나단을 보내 책망하시되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악을 행하였다며 칼이 네 집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고 네 아내를 빼앗아 이웃들에게 줄 것이라 하셨는데 다윗이 회개하였다는 내용이다.
⇒ 다윗이 행한 그 일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였기에 하나님께서 나단을 보내 책망하셨는데 다윗이 내가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다며 회개하였다고 교훈한다.
2. 요한복음 6:24-35절: 예수께서 그를 찾아온 무리에게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라며 내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생명의 떡임을 믿어 영생의 양식을 위해 일하고 내게 오고 나를 믿으라 하셨다는 내용이다.
⇒ 예수께서 무리에게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라며 내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생명의 떡임을 믿고 오라 하셨다고 교훈한다.
# 사무엘하 11:26-12:13a절
1. 다윗이 행한 그 일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였더라(11장)!
1) 11:1절 이하: 다윗의 범죄!
(1) 직무 유기 + 간음 + 살인 교사(살인)!
(2) 하나님을 잊었다(하나님을 업신여겼다)!
2) 11:26-27a절: 우리야의 아내가 장례를 마치자 그를 데려와 아내로 삼았다!
2. 하나님의 책망(12:1-12절): 나단 선지자를 통한 계시!
1) 부자와 가난한 사람 비유(1-4절)!
▶ 그 부자는 마땅히 죽을 자라(부자는 천인공노/天人共怒할 사람, 5절)!
2) 하나님의 책망/예언/계시(7-12절)!
▶ 내가 너를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붓기 위해 너를 구원하고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네게 맡겼다!
→ 그것이 부족하였으면 내가 더 주었을 것!
▶ 그런데 네가 나 하나님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냐?
→ 네가 우리야를 죽이고 그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다!
▶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우리야의 아내를 빼앗았으니!
→ 칼이 네 집에서 영원토록 떠나지 아니할 것이다!
→ 삼하 13:29 29 압살롬의 종들이 압살롬의 명령대로 암논에게 행하매 왕의 모든 아들들이 일어나 각기 노새를 타고 도망하니라
→ 삼하 15장: 압살롬의 반역
→ 왕상 2:25 25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보내매 그(솔로몬)가 아도니야를 쳐서 죽였더라
▶ 내가 너와 네 집에 재앙을 일으키고 네 눈 앞에서 네 아내를 빼앗아 네 이웃들에게 줄 것!
→ 그들이 네 아내들과 더불어 백주에 동침할 것!
→ 삼하 16:21-22 21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이르되 왕의 아버지가 남겨 두어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소서 그리하면 왕께서 왕의 아버지가 미워하는 바 됨을 온 이스라엘이 들으리니 왕과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의 힘이 더욱 강하여지리이다 하니라 22 이에 사람들이 압살롬을 위하여 옥상에 장막을 치니 압살롬이 온 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그 아버지의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니라.
3) 다윗의 회개: 내가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노라!
3. 핵심: ① 다윗이 행한 그 일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였기에 ② 하나님께서 나단을 보내 책망하셨는데 다윗이 내가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다며 회개하였다는 말씀!
# 요한복음 6:24-35절
1. 24-25절: 예수를 찾아 바다 건너편까지 찾아온 무리들!
2. 26-35절: 예수의 책망과 교훈!
1) 26-27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다(예수의 책망)!
▶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라!
▶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라!
2) 28-35절: 무리와 제자들의 문답(예수의 교훈)!
▶ 28절: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다!
▶ 30절: <당신을 믿도록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입니까? <당신이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 33절: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 생명을 주는 것!
→ 35절: 나는 생명의 떡이니
→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것이고
→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할 것이다!
3. 핵심: ① 예수께서 무리에게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라며 ② 내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생명의 떡임을 믿고 오라 하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다윗이 행한 그 일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였기에 ② 하나님께서 나단을 보내 책망하셨는데 다윗이 내가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다며 회개하였다는 말씀!
2. ① 예수께서 무리에게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라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라며 ② 내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생명의 떡임을 믿고 오라 하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책망(責望)!
◆ 책망(責望): 잘못을 꾸짖거나 나무라며 못마땅하게 여김.
▶ 잘못: 허물, 과실, 죄(반대말: 칭찬)
1) 다윗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책망!
2) 예수를 찾는 잘못된 자세에 대한 예수의 책망!
4. 제목: 주님의 책망과 그 교훈!
1) 주님의 책망!
2) 주님의 책망이 주는 교훈!
[주님의 책망과 그 교훈!]
1. 주님의 책망!
1) 나 하나님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다!
2) 잘못(죄)은 무엇인가?
3) 예수의 책망: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2. 주님의 책망이 주는 교훈!
1) 예수께서 보기를 원하시는 표적?
2) 다윗의 회개!
3. 메시지의 초점
1) 세상 살면서 때로는 잘못하여 죄를 범할 때도 있는데 그것이 믿음 안에서는 <하나님을 업신여기는 일이 될 수도 있음>을 깨닫고 삼가되 다윗 같이 통회 자복하라는 메시지!
2) 하나님을 찾고 또 예수를 믿을 때에 <땅과 육신의 이득에 집착하는 육체적 안목>을 넘어 <천국의 생명과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하는 영적 안목>으로 하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