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9 10(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에베소서 4:23-24)
[ ] 따갈록 한마디 :
A: Pakicheck nito.
(파키첵 니토 / 이거 확인해 주세요.)
B: Sige, titingnan ko.
(시게, 티팅난 코 / 네, 확인해볼게요.)
■ 건설부는 한주동안 홍수조절 프로젝트 관련 부정으로 의심되는 100건 이상을 보고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하나씩 조사해 나갈 예정입니다. 건설부 장관은 공직에 있으면서 이런 혼란을 본적이 없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시스템 자체를 바꿔야 할것이라고 언급햇습니다.
■ 건설부 장관 Vince Dizon은 3개의 홍수조절 프로젝트 부정과 관련되어 또 다른 엔지니어를 해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24미터 공사에 실제 공사는 77.9미터만 공사가 되고, 건설사에 3백만 페소가 서류 없이 지불이 되는 등의 문제를 감사원이 적발했습니다. Bulacan에서 7,400만페소 상당의 공사를 진행한 Wawao Builders 건설사는 90%를 완료되었다고 기록되었지만 실제 공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 일부 의원들은 Discayas 부부를 홍수조절 프로젝트 부정으로 고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Pasig City 하원의원 Roman Romulo은 여전히 핵심은 이들에 대한 고발이 아니라 유령 프로젝트가 핵심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Marikina City 하원의원 Marcelino "Marcy" Teodoro도 이들에 대한 고발을 진행중입니다. Sarah와 Curlee Discaya 부부는 이번 부정과 관련한 의원, 건설부 공무원 등의 이름을 공개했는데, 이것은 논점을 바꾸려는 시도라고 의원들은 지적합니다.
■ Panfilo "Ping" Lacson 상원의원은 전 건설부장관 Manuel Bonoan가 빰빵가 시장 Rene Maglanque와 가족 사업을 하고 있었다고 공개했습니다. 시장은 수십억페소 상당의 홍수조절 프로젝트를 다수 수주했습니다. Globalcrete Builders라는 건설사의 전 회장으로 2018년에서 2024년까지 21억9,500만페소 상당의 프로젝트를 불라칸에서만 수주했습니다. 이 회사의 이사들이 시장 및 전 건설부 장관의 가족들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 대법원은 공공기관들은 허가서가 부족한 경우 토지 소유주가 비워줄 것을 요구한다면 공간을 비워줘야한다고 판결했습니다. 교육부가 사용하고 있는 공간을 본래 토지 소유주에게 넘겨줘야한다는 최종 판결을 내린 것입니다. 토지수용권이 있는 공공기관이 적절한 절차와 서류를 갖췄을 경우는 예외입니다. 2014년 Cagayan에서 한 사람이 10,637평방미터의 땅을 사고 난 후에 방문해 보니 그곳을 교육부에서 학교부지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학교는 이 땅을 1965년 매매계약서를 통해 구입하고 점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대법원은 토지를 구매한 개인에게 적절한 권한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 건설부 장관 Vince Dizon는 Oriental Mindoro에서 2024년 시행된 홍수조절 프로젝트 중 3곳의 장소를 특정할 수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각각 3억페소, 2억5천만페소, 2억페소의 프로젝트입니다. 명시된 곳의 바랑가이 캡틴도 건설부와 그런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 전 건설부 엔지니어 Brice Hernandez는 2022년 또는 2023년 어간에 찍힌 천페소와 오백페소 다발의 사진을 하원 조사위에 제출했습니다. 사진에는 각 프로젝트별로 배당되어 나눠져 있었습니다. 돈이 프로젝트별로 내려갔다는 증거입니다. 자신의 상관 엔지니어였던 Henry Alcantara의 지시에 따른 조치였습니다. 그는 사진을 공개하기 전에 Estrada와 Villanueva가 프로젝트별로 30%의 커미션을 받아갔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Estrada와 Alcantara가 솔레어 호텔에 함께 있는 사진도 공개했습니다.
■ Miguel Malvar급 BRP Diego Silang (FFG-07) 군함이 한국에서 인도되었습니다. Zambales 해상 14해리 인근에서 BRP Jose Rizal 함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현대중공업이 필리핀에 인도한 두 번째 Miguel Malvar급 프리깃 함입니다. 첫 번째는 지난 4월 인도되어 5월부터 작전을 수행중입니다.
■ 해고된 전 건설부 엔지니어 Henry Alcantara는 자신의 은행 계좌와 전화 사용기록 접근 허가서에 서명하지 않고 거부했습니다. 자신은 숨기는 것이 아무것도 없지만 거부할 권리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건설부 엔지니어가 홍수조절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살해 협박을 받고 있다고 했습니다. 불라칸의 엔지니어 JP Mendoza는 9월 1일부터 협박을 받고 있다면서 신변 보호를 요청했습니다. Mendoza와 Brice Ericson Hernandez는 Joel Villanueva 상원의원이 부정에 연루되어있다고 증언한 엔지니어들입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으니 자신의 생일 소원 birthday wish은 필리피노가 더 이상 배고프지 않는 것이라고 공개했습니다. “내 소망은 대통령이 된 이후 변함이 없습니다. 모든 필리피노의 삶이 좋고, 모든 프로젝트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라고 공개했습니다.
■ Jesus Crispin Remulla 법무부 장관은 따알호수에서 더 많은 뼈들을 수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뼈들을 검사하기 위해 UP대학 전문가 및 일본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햇빛이 닿지 않는 수중에 있었기 때문에 뼈의 보존상태가 좋은 상황입니다.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
GMAN Philippines
미디어 사역을 위한
후원 1004가 되어주세요.
3333-13-8258731(대표 김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