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SA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와 보잉 승무원 비행 시험 사령관과 조종사인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안전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이미지: NASA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보잉 스타라이너 승무원 비행 시험의 결론을 앞두고 갈림길에 서 있다. NASA는 NASA 우주비행사 배리 "부치" 윌모어(Barry "Butch" Wilmore)와 수니타 "수니" 윌리엄스(Sunita "Suni" Williams)를 원래 의도대로 스타라이너(Starliner)에 태울지 아니면 스페이스X 크루 드래곤(SpaceX Crew Dragon)에 태워 돌려줄지에 대한 결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결정은 토요일 비행 준비 검토(flight readiness review)라고 불리는 기관 차원의 회의가 끝난 후 공식화될 것입니다. 기자 회견은 잠정적으로 오후 1시 EDT(1700 UTC)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는 기자회견 시작 약 30분 전부터 이 결정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 검토는 스타라이너의 서비스 모듈에서 감지된 여러 헬륨 누출과 관련하여 지난 두 달 동안 얻은 교훈과 6월 5일 임무 발사 후 국제 우주 정거장과의 랑데부 및 도킹 중에 감지된 5개의 추진기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최종 개요가 될 것입니다.
보잉은 8월 2일자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해 "우주와 지상에서의 추진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윌모어와 윌리엄스를 원래 의도대로 스타라이너에 안전하게 탑승시킬 수 있다는 "높은" 확신을 갖게 됐다고 주장했다.
"우리의 자신감은 Boeing과 NASA의 풍부한 가치 있는 테스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RCS 추진기 28개 중 27개가 정상 상태이며 완전한 운영 능력을 회복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잉은 밝혔다. "스타라이너의 추진 시스템도 이중화를 유지하고 헬륨 수준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이 데이터는 또한 헬륨 및 추진기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 평가와 Starliner와 승무원의 지구 귀환에 대한 비행 이론적 근거를 뒷받침합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킹된 보잉의 스타라이너(Starliner)는 중국 서부 상공 258마일 상공에서 장시간 노출되는 모습이 사진에 담겨 있습니다. 이미지: NASA.
지난 한 달 동안 열린 화상 회의에서 NASA 관계자는 어느 한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명시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언론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브리핑에는 스타라이너 대신 스페이스X의 드래곤 우주선을 사용하여 귀환하는 시나리오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포함되었습니다.
"Starliner Crew Flight Test를 통해 승무원을 Starliner에 태워 집으로 데려오거나 다른 차량에 태울 수 있는 옵션을 통해 우리는 두 가지 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고 합리적인 사람들은 스러스터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에 대한 불확실성 범위 내에서 우리의 위치에 대한 그들의 견해에 따라 두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추진 시스템에 대해 말하고 있다"고 NASA의 우주 작전 임무 부국장인 켄 바우어삭스(Ken Bowersox)가 8월 7일 전화 회의에서 말했다.
"그래서 앞으로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은 그 불확실성을 줄이고, 우리 팀 간에 더 많은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다른 옵션을 평가하는 것에 대해 더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Bowersox는 우주선 피벗의 필요성에 직면 한 경험을 가진 전직 우주 비행사입니다. 그는 2003년 컬럼비아 참사가 발생했을 때 국제 우주 정거장에 있었고 NASA가 우주 왕복선 함대를 지상에 두기로 결정한 후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20년 전 NASA의 안전 문화는 NASA 안전 보고 시스템을 통한 의견 수렴을 허용했지만, 오늘날에는 다양한 목소리의 의견이 미치는 영향이 훨씬 더 크다고 말했다.
"좋지 않은 것을 발견하면 그것을 제기해야 했고 무언가가 즉시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재 프로세스가 하는 일은 기술 당국, 안전 담당자, 엔지니어링 담당자, 승무원, 센터의 의견에 대한 볼륨을 높이고, 반대 의견을 장려하고 분석하며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공식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Bowersox는 8월 14일 원격 회의에서 말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지는 한 지점이 있으며, 그것은 맨 위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위직에 있는 사람이 결정을 내렸을 때 최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업용 우주비행사 임무인 폴라리스 던(Polaris Dawn)을 지원할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곤(Crew Dragon) 우주선(왼쪽)과 크루-9(Crew-9) 임무(오른쪽)가 몇 달 동안 연속으로 우주비행사 임무를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미지: 스페이스X
현재 최고위직에 있는 NASA 관리자 빌 넬슨(Bill Nelson)은 지난 두 달 동안 궤도에서 수행된 스타라이너에 대한 모든 분석과 다양한 위치에서 지상에서 수행된 테스트를 흡수할 것입니다.
만약 NASA가 크루 드래건(Crew Dragon) 비상 계획을 선택한다면, 스페이스X는 9월 24일 이전에 팰컨 9 로켓에 우주선을 싣고 발사할 수 있으며, 원래 승무원 4명 중 2명만 탑승할 수 있다. 또한 윌모어와 윌리엄스가 2025년 2월 귀국 비행기를 지원하기 위해 두 벌의 비행복을 싣고 갈 예정이다.
이 결정으로 일주일간의 궤도 여행은 거의 270일로 늘어났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스타라이너 우주선은 2022년 무인 궤도 비행 시험 2호(OFT-2)와 유사하게 9월 초 뉴멕시코주 화이트 샌즈에 착륙하면서 자율적으로 도킹을 해제하고 무인 상태로 착륙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