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TOP 75 타이어 생산기업에서 중국 기업 33개 -
- 중국 타이어사 경쟁력 제고에 대응방안 마련 필요-
□ 중국 타이어 브랜드의 급부상
ㅇ 중국은 10년 연속 세계 최대 타이어 생산국으로서 글로벌 타이어 생산의 약 35%를 차지함.
- 2018년 기준 중국의 타이어 생산량은 8억 1,640만 개에 달함.
중국 타이어 생산 현황
(단위: 만 개)
자료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정부는 타이어 업계에 대한 구조조정을 촉진하면서 핵심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09년 미국이 중국타이어 업체들에게 관세를 부과하면서 중국정부는 2010년부터 타이어산업 구조조정을 시작했음. 산업진입장벽을 높이고 인수합병을 통해 타이어업체 수를 감축하는 것임.
- 이후 2015년에는 타이어 제조업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기업을 육성을 목표로 인수합병과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음. 설비과잉 산업구조 조정을 넘어서 글로벌 대기업을 키우겠다는 의미임.
- 이를 위해 중국정부는 2016년에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제를 의무화하여 일정수준의 기술력 없는 업체를 도태시킬 계획임. 이 제도는 타이어의 연비효율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1~5 등급으로 표시하는 것으로서, 에너지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유럽을 시작으로 한국에도 2013년에 의무화 되었음.
중국 타이어 산업 관련 정책 현황
발표시간 | 부서 | 정책명 | 주요 내용 |
2010.09 | 공업정보화부 工业信息化部 | <타이어 산업 육성 정책> 轮胎行业产业政策 | 타이어산업 생산과잉 억제 및 진입장벽 상향 조정 |
2014.12 | 공업정보화부 工业信息化部 | <타이어산업 진입 요건> 轮胎行业准入条件 | 타이어 생산 관련 품질,ᆞ생산용 에너지ᆞ자원 소모 등에 관한 구체적 표준 제시로 산업진입장벽 명시 |
2015.01 | 고무산업협회 橡胶协会 | <타이어산업‘13.5’발전계획 지도요강> 橡胶行业“十三五”发展规划指导纲要 | 후진 기업 퇴출 및 산업 집중도ᆞ기술력 향상을 통해 타이어 업계 경쟁력 향상 목표 |
2016.06 | 고무산업협회 橡胶协会 | <타이어등급표준> 轮胎分级标准 <타이어라벨관리규정> 轮胎标签管理规定 | 타이어 소비효율등급제 의무화 |
자료원:长城证券
ㅇ 이에 기술력이 낮은 중소 타이어기업들이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물러나면서 중국의 대형 타이어 기업들은 더욱 확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임.
- 지난 2017년 미국 TIRE BUSINESS 잡지가 발표한 글로벌 Top75 타이어 생산기업에서 중국 기업 수는 33개로 2/5 이상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글로벌 TOP75 타이어 기업 국가별 분포
자료원:国联证券研究所
- Linglong Tire(玲珑轮胎), Triangle Tire (三角轮胎) 등 상위 업체들은 고성능 상품 및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음.
중국 타이어 상위기업 현황 (2018년 기준)
업체명 | 소재지 | 생산량 (만개) | 매출액 (억 위안) |
Linglong Tire (玲珑轮胎) | 산동성 | 5523 | 153 |
Sailun Tire (赛轮轮胎) | 산동성 | 3691 | 137 |
Triangle Tire (三角轮胎) | 산동성 | 1677 | 75 |
Double Star (青岛双星) | 산동성 | 995 | 38 |
GS (通用股份) | 장쑤성 | 691 | 39 |
자료원 : 각사 홈페이지
□ 중국 타이어 산업의 강자들
ㅇ Linglong Tire (玲珑轮胎)
- 1975년에 설립된 타이어 전문 생산업체로 중국 내 타이어 업계 1위로 자리매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 자오위안(招远), 더저우(德州), 류저우(柳州), 징먼(荆门) 등 4개 생산거점 및 태국, 세르비아 해외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180여 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중국 내 최대규모의 타이어 공급업체로서 폭스바겐, GM, 포드, 르노, 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납품하고 있으며, FAW, 산시중치(陕西重汽), 동풍자동차(东风汽车), 베이치푸텐(北汽福田) 등 60여 개의 중국 로컬 자동차 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음.
Linglong Tire 주요 고객사 현황
자료원: 天风证券研究所
-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Linglong Tire 제품은 지난 2018년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中国汽车技术研究中心)가 실시한 브랜드 테스트에서 승용차 부문 1위 평가를 받았음.
- 2020년까지 연간 타이어 생산량을 8000만개로 확장시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타이어 업체로 성장할 계획임.
유벤투스 글로벌 타이어 파너너인 Linglong Tire
자료원: Linglong Tire 홈페이지
ㅇ Triangle Tire (三角轮胎)
- 1976년 설립된 Triangle Tire는 중국 10위 안에 들어가는 대규모 타이어 전문업체임.
- 제품 생산 및 관리의 지능화를 구현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스마트 공장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19년 현재 연간 3000만 개의 타이어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음.
- Caterpillar, Terex, 두산, 현대, Volvo 등 글로벌 업체와 협력 관계를 맺은 Triangle Tire는 현재엔지니어링 레이디얼 타이어 및 Giant OTR 타이어 부문의 세계적인 메이커로 도약하고 있음.
중국 관영방송 CCTV에 의해 국가대표브랜드로 선정된 Triangle Tire
자료원: Baidu
ㅇ Double Star (青岛双星)
- 1921년 설립된 Double Star는 100년에 가까운 역사를 지닌 고무 전문업체임. 2002년 중국 로컬 타이어 메이커 Huaqing Tire(华清轮胎)를 인수해 타이어 업계에 정식으로 진출했음.
- 강철 광선 트럭 타이어(All-steel radial truck tires), 반강철 광선 타이어 (Semi-steel radial tire),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 농기계용 타이어 등 상용차 타이어 1000만 개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중국 전역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고 동남아, 중남미, 중동 등 글로벌 130여개 국가에 수출을 하는 등 중국 타이어 업체 중 가장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 지난 2018년 인수대금 약 39억 위안(한화 약 6463억 원)으로 금호타이어 지분의 45%를 확보해 최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그 동안 열세였던 승용차 타이어 사업을 보강하게 되었음. 이에Double Star가 중견 타이어 업체에서 일약 글로벌 전역에 영업망을 가진 중국 선두 타이어 업체로 도약하게 되었음.
Double Star 공장 전경
자료원: Double Star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세계 타이어 업계는 구조조정을 거치고 글로벌 경쟁력까지 갖춘 중국 대형업체 위주로 재편되고 있음.
- 글로벌 타이어시장을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규모 면에서 장악한 상위 75개 업체 중 33곳이 중국 차지임. 특히 브랜드보다 가격을 중시하는 경트럭용 타이어 부문에서는 중국산 비중이 80%에 육박함.
- 중국 타이어 업체들은 적극적인 기술제휴와 M&A로 저가에서 고가로, 상용차에서 승용차로 해외 타이어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ㅇ 국내 타이어 회사가 중국 타이어 업계의 부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국 경쟁사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차별화 방안을 수립해야 함.
- 초고성능 타이어 등 고부가 가치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 등 질적 성장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중국 타이어업계 관계자 인터뷰
Q: 현재 중국타이어시장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A: 지난 10년간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 급증과 함께 세게 최대 타이어 시장으로 거듭났다. 현재 중국시장에서 국영ᆞ민영 업체가 선진 외자 업체와 기술력ᆞ브랜드로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상태다. 시장점유율로 보면 아직까지 70%가 외자 업체 몫이지만 로컬기업이 경쟁력 향상되면서 중국시장에서 외국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것으로 기대된다. Q: 외국산과 비교할 때 중국산 타이어의 장점은? A: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한 개당 500위안짜리의 중국산 타이어가 1000위안짜리 미국ᆞ독일산 고급 타이어 성능과 거의 같다. 오히려 고무 질은 더 좋을 수도 있다. 도로접지력까지 좋다고 소문나 요즘 중국산을 찾는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다. |
참고자료:轮胎世界网, 中国轮胎商业网, 前瞻产业研究院, 国联证券研究所, 长城证券, 天风证券研究所, 搜狐,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