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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산업 분류
ㅇ 실버산업은 실버용품, 실버 서비스, 실버 부동산, 실버 금융 등으로 분류
- (용품) △건강식품, △일용품(목욕용품), △의료기기(보청기, 휠체어, 요양 침대 등), △전자제품, △완구, △장례용품
- (서비스) △양로서비스, △의료/간호서비스, △관광/법률 서비스
- (부동산) △실버타운, △양로복합단지, △건강요양 리조트(康養小鎭) 등을 개발·운영
- (금융) △보험 상품(장기요양보험·양로보험·고령자 의료보험 등)과 △기타 노인 저축상품 등 금융상품
중국 실버산업 분류
구분 | 실버 용품 | 실버 서비스 | 실버 부동산 | 실버 금융 |
품목 | 의료기기/의약품 건강식품 전자제품 장례용품 일용품 | 양로·간호 도우미 의료/간호 서비스 오락/관광/법률자문 | 실버타운 양로복합단지 건강요양리조트 | 장기요양보험 양로보험 의료보험 노인 저축상품 |
자료원: 중국노령과학연구센터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재구성
□ 정책 및 규제
ㅇ 중국의 실버산업발전은 초기단계로 우선 산업 육성에 집중
- 실버용품, 스마트 실버용품, 재활보조기기 등 제품생산 확대, 기술수준 향상과 전시/체험 시설, 판매 플랫폼 증가 등 공급체인 확대에 총력 중
ㅇ 한편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양로시설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민간자본 참여와 외자기업의 양로시설 설립 관련 규제 폐지
ㅇ 가정 내 양로를 중시는 중국식 양로이념에 맞춰 시설보다는 가정·지역사회* 양로기능강화를 주력
* 지역사회(社區)란 지리적 분할에 의해 형성된 일정 지역의 사회공동체로 한국의 ‘동’에 해당됨
- 방문간호서비스, 재택 양로 상품(독거노인이 갑가지 쓰러지면 센서가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서비스 개발과 상품출시 지원
-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을 앓는 노인이 집 가까운 곳에서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역사회 내 데이케이센터 설립 장려
ㅇ 노인인구의 양로, 재활치료, 요양 등 복합적인 수요를 감안하여 ‘의료+요양’식(醫養結合) 양로서비스 체계 구축 및 관련 상품 출시 지원
- 양로시설 내 재활병원, 요양병원 등 의료서비스 시설 갖추도록 지원하고 양로시설과 병원 간 진료협력 채널 구축 장려
ㅇ 전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양로+의료+스마트’ 등 융합형 제품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음
- 휴대용 건강검진 디바이스, 가정용 로봇 등 상품개발과 보급 확대, 양로시설 내 노인 행동 감지 센서 기능을 강화하는 데 노력
중국 실버산업 관련 주요 정책
연번 | 발표시기 발표부처 | 정책명 | 주요 내용 |
1 | '14.11월 상무부 | 외상투자자의 영리성양로기구 설립에 관한 공고 (关于外商投资设立营利性养老机构有关事项的公告) | - 외국인투자자의 영리성 양로기구 설립 장려 |
2 | '15.11월 국무원 | 생활서비스업 발전에 의한 소비수준 향상 가속화에 관한 의견 (关于加快发展生活性服务业促进消费结构升级的指导意见) | - 실버산업을 소비촉진 업종으로 지정 |
3 | '16.10월 국무원 | 재활보조기기 산업 발전 가속화에 대한 의견 (国务院关于加快发展康复辅助器具产业的若干意见) | - 2020년까지 재활기기 산업규모를 7,000억 위안까지 확대 - 관련 상품 품목 증가, 기술수준 향상, 유명 브랜드 및 선도기업 육성과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제시 |
4 | '16.10월 국무원 | 건강중국 2030 계획 요강 (健康中国2030规划纲要) | - 양로기관의 의료서비스 제공 장려 - 민간자본의 의료/양로 통합 기관 설립 장려 |
5 | '16.12월. 국무원 | 양로서비스 시장 전면 개방을 통해 양로서비스 수준 제고 대한 의견 (关于全面放开养老服务市场提升养老服务质量的若干意见) | - 2020년까지 양로서비스 산업 전면 개방을 목표로 확정, 민간(외국)자본 참여를 장려 - 양로서비스와 제품 공급능력 대폭 향상 |
6 | '17.2월 국무원 | 노령사업발전 및 양로시스템 건설 13.5규획 (十三五国家老龄事业发展和养老体系建设规划) | - 2020년까지 기본 양로보험 가입률 90% 까지 향상 - 장기요양 병상 증가, 고령자 문화 서비스 시장 활성화 등 목표치도 제시 |
7 | '17.2월 공업정보화부, 민정부, 건강위생委 | 스마트·건강 양로산업 발전 행동계획(2017~2020) (智慧健康养老产业发展行动计划 (2017-2020年)) | - 2020년까지 스마트 건강양로 응용모델 시범기지 100 곳 건설, 선두기업 100개 육성, 스마트 건강 양로 서비스 브랜드 구축 등을 목표로 제시 |
8 | '18.9월 국무원 | 소비시장체계 완비 실시방안(2018~2020) (完善促进消费体制机制实施方案(2018~2020)) | - 양로시설 설립허가 취소 및 민영자본과 민영기관의 양로시설 참여도 확대 - 노인 간호인력 양성 및 교육제도 설립 |
9 | '19.4월 국무원 | 양로서비스 발전 추진에 대한 의견 (关于推进养老服务发展的意见) | - 외자기업이 양로시설 설립 시 내국민대우 제공 전면 실행 - 2022년까지 민정부 및 신하 지방정부에서 사회복지 사업에 사용하는 복권 공익금 중 55% 이상 자금을 양로서비스 발전에 투입 |
10 | '19.5월 국무원 | ‘지역단지 내 양로 및 가사 서비스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 (进一步促进社区养老和家政服务业加快发展的措施) | - 6.1일부터 2025년까지 지역단지 내 양로서비스 및 가사 서비스업 등에 대한 증치세 면제, 소득세 과세 금액 10% 차감 |
자료원: 중국 정부 발표자료 의거 KOTRA 베이징무역관 정리
ㅇ 실버용품 중 의료기기에 해당되는 제품은 의료기기 인증을 거쳐야 하며 일반 실버용품의 경우 상품 중문라벨 부착 의무 등 규제가 있음
□ 최신 시장동향
ㅇ 노인인구 급증에 힘입어 중국 양로산업 급성장세
ㅇ 2018년 중국 65세 이상 인구는 1억 6,658만 명으로 전체 인구 비중 11.9%
- 10년 전인 2008년 비교 5,700만 명이 증가했으며, 최근 3년간 매년 800만 명씩 늘어나는 추세임
- 중국은 2000년에 65세 인구 비중이 7%를 초과하면서 고령화 사회로 진입
* UN 기준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 이상이 되면 고령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로 구분
65세 이상 인구 수 및 비중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ㅇ 지난해 중국 실버시장* 규모 5조 9천억 위안 수준
* 실버 서비스, 실버 부동산, 실버 금융, 실버용품 등 전 품목 포함
- 급격한 고령화에 따라 2024년까지 13.1%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을 보이며 14조 위안 규모 도달 전망
- 올해 시장규모는 6조 8천억 위안으로, 2020년에는 8조 위안 육박 예상
중국 실버시장규모
자료원: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産業硏究院)
ㅇ 2018년 전통품목인 노인 식품, 의류, 생활용품과 가전 등 일반 소비품 소비규모는 2조 3천억 위안으로 추정됨
- 올해 2조 5천억 위안, 2021년엔 3조 2천억 위안 도달 전망
노인 일반 소비품 소비규모 / 단위 : 조 위안
자료원: 幸福9号&PWC, <2017 중국 노년 소비습관 백서>(2017中国老年消费习惯白皮书)
ㅇ 향후 정부 지원과 소비수요 다원화에 의해 원격 카메라, 원격 의료, 스마트 웨어러블 등 스마트 설비,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용 스마트홈 시설 등 산업 급성장 전망
□ 주요 이슈
ㅇ 평균수명 연장으로 고령노인 80세 이상의 고령노인 비중도 급증세
* 중국은 60~69세를 저령 노인, 70~79세를 중령 노인, 80세 이상은 고령노인으로 구분
- 2018년 기준 중국 평균수명은 74.83세, 상하이(80.26세)와 베이징(80.18세) 등 1선 도시 2곳만 80세 초과, 80세 이상 인구비중은 1.8%에 그침
- 하지만 10년 후(2028년) 해당 비중이 2.5%, 2038년엔 4.9%, 2048년엔 8%까지 확대 전망
자료원: populationpyramid.net
ㅇ 노인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수요 급증
- 빈혈성 심장병, 류머티스 관절염, 당뇨병, 뇌혈관질병과 고혈압 등 주요 만성병 노년 환자 수는 2020년 8,510만 명, 2025년엔 1억 명 돌파 예상
주요 만성병 노년 환자 수
단위: 만 명
주: 노년 환자는 60세 이상의 노인 의미
자료원: 상동
ㅇ 거동이 불편한 노인 인구 증가세에 따라 노인용 기저귀, 전동 요양 침대, 욕창 방지매트, 간호서비스 등 수요 확대 추세
거동 불편 노인 비중 추이
단위: 억 명
주: 노년 환자는 60세 이상의 노인 의미
자료원: 상동
ㅇ 전통적 풍습과 가치관의 영향으로 양로시설보다 재택양로 선호
-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 집이나 집 인근에서 요양하기를 희망하는 노인 많음
- 중국 정부의 정책도 가정과 지역사회의 양로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국 양로시스템 ‘9073’
* 90%의 노인 양로가 가정 내에서 이뤄지고 7%는 지역사회 내 양로시설에서, 3%만 양로시설에서 담당하는 양로 체계 *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사회 내 양로시설의 비중을 6%로, 양로시설의 비중을 4%로 조정한 ‘9064’ 시스템으로 추진 중 * 상하이시 ‘11.5개년 규획(2011~2015)’에서 ‘9073’ 양로시스템이 제시된 후 ‘중국식 양로 시스템’으로 전문가, 중국 사회의 인정을 받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젊은이의 노인인구 부양 부담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앞으로 90% 이상의 노인의 재택양로가 가능할지에 대한 회의론도 나타남 |
ㅇ 소득수준 향상, 특히 고소득 노인 인구 증가세
- 2020년 월 소득 4,001~10,000위안 수준의 중등 소득 노인 1억 명이상, 1만 위안 이상의 고소득 노인 1,900만 명 규모 예상
소득수준별 노인 인구 수
단위: 만 명
주: 노년 환자는 60세 이상의 노인 의미
자료원: 상동
ㅇ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수요 다양화·고급화 추세
- 의식주 전통 품목보다 의료 서비스와 문화/오락 등 소비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 품목별 '16~'21 CARG: 일반 소비품 10.3%, 의료 서비스 26%, 간호서비스 13.4%, 건강관리 15.8%, 문화/오락 소비 18.2%, 금융 5.8%
중국 실버시장 규모 추이
주1: 노년 환자는 60세 이상의 노인 의미
주2: 의료 서비스 소비가 다른 품목에 비해 적은 이유는 의료실비 정부지원이 있기 때문
자료원: 상동
ㅇ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며 패셔너블하고 액티브한 시니어층 지속 확대
- CNNIC(중국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2018년 6월 기준,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8억 2천만 명에 달하며, 그 중 50세 이상 사용자는 84,210천만 명(60세 이상 사용자는 40,180천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10.5% 차지
- 중국 60세 이상 인구 6명 중 1명이 인터넷 사용자이며 액티브 시니어층들은 온라인 쇼핑에도 익숙함
중국 연령대 인터넷 사용자 비중
자료원: CNNIC
나. 산업 및 주요기업 현황
ㅇ 중국 실버산업은 발전초기 단계로 수요 급증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
- 의료기기에 포함되는 실버용품은 진입문턱이 높아 로컬 의료기기 선도기업들이 메이저시장을, 일부 외자기업들이 프리미엄 시장 진출을 도전하고 있음
- 일반 소비품에 해당되는 실버용품은 외자기업들이 신기술, 신소재를 내세워 프리미엄 시장을 장악하고 로컬기업들은 해외시장에서 유행하는 인기제품을 모방해 저렴한 가격으로 중저가 시장 공략
ㅇ (로컬계) 실버용품을 생산하는 로컬 기업은 의료기기 생산기업이거나 실버시장 확대 추세에 따라 상품군을 실버용품까지 확대한 생활용품 생산기업들임
- ICT 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책에 힘입어 독거노인 관리시스템, 실버로봇 등 신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선점을 서두르고 있음
중국 주요 실버용품 생산기업
연번 | 기업 | 주요 제품 | 구분 |
1 | 장쑤 위웨(鱼跃) | 의료기기, 좌변기, 혈압측정기 | 로컬 |
2 | 파라마운드(八樂夢) | 침대 | 일본 |
3 | 헝안 그룹(恒安集团) | 성인기저귀 | 로컬 |
4 | 상하이 제카이양 (杰开扬) | 전동 휠체어 | 대만 |
5 | 싼구이 캉푸(三贵康复) | 일반 휠체어 | 일본 |
6 | MAKITECH(真木) | 지팡이 | 일본 |
7 | NipponPaper(日本制纸集团) | 성인기저귀 | 일본 |
8 | 웨이메이헝(卫美恒) | 의료용 샤워의자 | 벨기에 |
9 | 베이징 라이둔(北京莱顿) | 임플란트 | 로컬 |
10 | 쒀눠와 청력(索诺瓦听力) | 보청기 | 스위스 |
11 | 선전 라이방(深圳来邦) | 독거노인 관리 시스템(스마트홈) | 로컬 |
12 | 선양 신숭(沈阳新松) | 실버로봇 | 로컬 |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정리
ㅇ (외자계) 일본, 독일, 벨기에 등 기업들이 고품질 제품으로 프리미엄 시장 집중 공략
- 고령화 사회를 먼저 경험한 일본의 기업들은 2000년 초반부터 중국 시장잠재력을 면밀히 검토하고 중국진출
- 모회사 실력을 토대로, 중국 시장 진출시 기술력과 배려 깊은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시장 집중 공략
- 고품질과 기술력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인정받고 시장 포지셔닝에 성공
ㅇ 실버서비스는 진입문턱이 낮아지면서 시장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음
- 실버 부동산은 로컬 부동산 선도기업들이, 금융은 국유 보험사들이 도전하고 있는 상황
실버 서비스·부동산·금융 주요 기업
구분 | 실버 서비스 | 실버 부동산 | 실버 금융 |
주요기업 | 베이징 쳰이(千医)간호서비스 | 완커(萬科)그룹 뤼디(綠地) 바오리(保利) 푸싱(複星) | CHINA LIFE 타이캉(泰康) 보험사 |
씨트립(携程) | |||
베이징 캉푸 메이라이(康富美来) 단기요양서비스 |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정리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 성숙도 높은 ICT 산업 - 트렌디하고 고령자를 배려한 제품 - 한국산 제품이 좋은 이미지 보유 | - 브랜드파워 낮음 - 진출이 타 선진국들보다 늦어졌음 |
Opportunities | Threats |
- 거대한 시장수요와 잠재력 - 정부 지원책, 개방정책 대대적으로 추진 중 - 고소득 고령자 증가에 따른 프리미엄 시장 확대 | - 시장정비와 단속 강화 - 지역별 소득수준 격차가 크고 시장상황이 상이함 |
□ 유망분야
ㅇ 재택양로를 겨냥한 ICT 기반 프리미엄 제품+서비스
- 중국의 전통 관습상 90% 이상인 재택 양로에 맞춘 제품개발과 서비스 필요
- 이에 따라 앞으로 양로서비스 시장 수요도 방문 돌봄 서비스, 방문 의료 및 간호 서비스 등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재택양로 수요에 맞춘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연계가 필요함
- 웨어러블 기기, 휴대용 셀프 건강검진 기기, 스마트 간호기기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또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만성질환 관리, 재택양로 서비스,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등의 시장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ㅇ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의 프리미엄 틈새시장
- 한국은 후발주자로서 IT 기술을 활용한 혁신 아이디어 제품 등 선진국이 점하고 있는 고급제품 시장과 로컬기업이 점하고 있는 범용제품 사이의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함
- 범용제품이라도 제품에 노인들의 안전과 사용성을 배려한 기능, 디자인을 녹여 넣을 경우 간단한 범용제품이 아이디어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음
자료원: 幸福9号&PWC, 싱예(興業)증권, 광다(光大)증권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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