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완도장보고축제 기본계획
Ⅰ. 행사개요
1. 축제개요
○ 행사명 : 2010 완도장보고축제
○ 기 간 : 2010년 5월 7일~9일 / 3일간 (예정)
○ 장 소 : 완도해변공원, 장보고기념관 등
○ 주 제 : 청해진에서 부활하는 장보고의 꿈과 미래!
○ 슬로건 : 장보고 사랑海! 건강완도 싱싱海!
○ 주 최 : 완도군
○ 주 관 : 완도장보고축제추진위원회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국토해양부, 전라남도, 한국관광공사, (재)해상왕장보고기념사업회, 농협중앙회완도군지부
2. 축제주제
○ 축제주제
(1안) 청해진에서 부활하는 장보고의 꿈과 미래!
(2안) 해상왕 장보고와 함께 신해양의 바다로, 미래로!
Ⅱ. 행사구성
1. 기본방향
○ 축제의 브랜드 통합 시도 : 장보고 + 웰빙완도
이미 장보고 브랜드 가치는 최근 장보고기념관, 장보고 동상, 장도의 목교 완공과 축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전복·넙치·김으로 대표되는 청해진미 수산물과 슬로시티 청산도의 전국적 인지도 확산으로 건강의 섬완도가 한국을 대표하는 웰빙의 섬으로 부상하고 있음. 이를 기회로 삼아 ‘장보고’와 ‘웰빙완도’의 이미지를 통합 브랜드로 개발하여 장보고축제와 웰빙 관광의 시너지를 확대하고 축제의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 함
○ 축제의 테마 전략적 재구성 : 장보고, 웰빙완도, 청해진 문화
기존에 ‘장보고’, ‘바다’, ‘섬’ 테마로 구분했던 것을 ‘장보고테마’, ‘웰빙완도’, ‘청해진문화’로 재구성함으로써 통합 브랜드 시너지를 높이고자 함. ‘장보고테마’를 통해 장보고대사의 해양정신을 선양하고, ‘웰빙완도’ 테마를 통해 바다와 섬으로 결합한 웰빙완도 이미지를 홍보하고, ‘청해진문화’ 테마를 통해 완도의 지역문화 발전과 주민화합의 장을 확대 함
○ 장보고 테마기획 프로그램 규모화, 테마체험 강화
통합 브랜드 개발과 테마의 재구성을 계기로 축제의 테마기획 프로그램의 규모를 확대하여 킬러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또한 장보고 테마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축제를 통한 일탈과 역사교육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함
○ 체류형 축제모델 정착 : 체류하는 외지방문객 62% 목표
완도장보고축제의 경우, 2009년도 축제 방문객 조사에서 1일 이상 체류하는 외지방문객이 약 52%로 전국의 축제 중에서 상위에 해당 됨. 특히 올해는 주제행사 규모화와 ‘웰빙완도’ 프로그램 강화로 체류 방문객의 비율을 62%로 높여 체류형 축제모델을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지역민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
2. 추진 방침
○ 통합 브랜드 개발 : 장보고 + 웰빙 완도
장보고와 웰빙완도를 큰 축으로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대표적인 프로그램의 선택적 집중으로 방문객 중심의 매력도를 한 차원 높임으로써 세계의 해양역사가 인정하는 해상왕 장보고와 완도의 청정수산물, 슬로시티 청산도를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의 효과를 극대화 함
○ 축제의 테마 재구성을 통한 축제 완성도 제고 및 집객 확충
그동안 변화된 완도의 위상과 관광이미지를 반영한 테마의 재구성을 통해 축제의 완성도 제고와 축제의 모객효과 확충을 추진하고자 함. ‘장보고테마’는 체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수산물과 슬로시티를 통합하는 ‘웰빙완도’ 테마는 완도를 제한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청해진문화’ 테마는 주민화합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여 외지방문객과 군민이 하나가 되는 방향으로 발전시키고자 함
○ 장보고 테마기획 및 체험 프로그램 강화로 방문객 만족도 상승
축제의 테마 재구성과 함께 테마별 대표 프로그램을 강화, ‘장보고테마’를 대표하는 ‘개막행사’와 ‘청해진 멀티미디어불꽃쇼’의 규모 확대와 ‘청해진 역사 체험마당’ 신설, 장도 유적지 접근 프로그램 강화로 축제의 주제성을 높이고, 바다를 활용한 완도수산물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웰빙완도’ 테마 프로그램의 다양화로 방문객들의 웰빙체험 지수를 높여 방문객 만족도를 상승시키고자 함
○ 체류형 축제모델 정착으로 수산물 판매증대, 상가 활성화, 섬 방문객 확충
전국축제의 외지방문객 체류기간 조사에 의하면 명망 높은 문화관광축제들이 당일 왔다가는 방문객이 70~80%인데 반해 완도장보고축제의 경우, 체류하는 외지방문객이 약 52%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타 축제들에 비해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높다는 것을 의미함. 장보고 테마기획 프로그램 규모화와 웰빙 완도 프로그램의 일탈성 강화, 전국대상의 적극적인 홍보, 슬로시티 청산도 연계관광 상품 개발 등 방문객 체류요인을 다양화하여 대표적인 체류형 축제모델을 정착, 웰빙 수산물 판매 증대 및 관내 상가 활성화, 섬 방문객 확충 등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특수를 창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