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너스(Cygnus)의 메시에 39(Messier 39)는 거대하고 무분별하게 뻗어 있는 산개성단(Mid Cluster)이다 이미지: 아담 블록(Adam Block).
백조자리가 제공하는 모든 멋진 성운 가운데에는 메시에 29와 39가 있으며, 두 개의 미세한 산개성단은 늦여름 밤에 하늘을 날며 경이로운 은하수를 배경으로 쌍안경을 통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백조자리의 찬란한 여름 별자리인 백조자리는 8월 말과 9월 밤에 훌륭하게 배치됩니다. 가장 밝은 별들의 친숙한 '북십자성' 별자리는 경이로운 1등급 데네브(알파 [α] 시그니)가 이끄는 것으로, 진정한 천문학적 어둠이 잘 확립되자마자 머리 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그너스의 메시에 39는 거대하고 뻗어 있는 산개성단이다 이미지: Bernard Hubl.
백조자리는 여름 은하의 중심에 박혀 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메시에 29(NGC 6913)와 메시에 39(NGC 7092)를 포함한 많은 산개성단을 보유하고 있다.
후자인 M39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관찰자의 눈에는 우수한 성단입니다. 그것은 확실히 한 쌍 중 더 크고 밝으며, 30개 정도의 주요 구성원이 보름달 크기의 32분에서 +4.6의 통합 등급으로 빛납니다. M39는 물리적으로 메시에 성단 중 가장 가깝고(800에서 1,000광년 거리) 가장 작은 성단 중 하나이며, 그 구성원 별들은 단지 9광년의 공간에 걸쳐 퍼져 있기 때문에 다소 오해의 소지가 있다.
메시에 39는 풍부한 은하수 배경 속에서 더 밝은 점으로 육안으로 희미하게 볼 수 있으며, 데네브에서 북동쪽으로 약 9도, 로(ρ) 시그니에서 북쪽으로 3도 미만에 있다. 저출력의 작은 망원경으로 30개 정도의 별을 뚜렷한 삼각형 모양으로 볼 수 있지만, 아마도 가장 좋은 전망은 큰 쌍안경을 통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메시에 29는 10× 50개의 쌍안경을 통해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별들이 남남쪽으로 2도 미만으로 촘촘하게 매듭을 이루고 있으며, 이는 진도 +2.2 사드르(감마[γ] 시그니)의 동쪽이다. 그것은 200 개 이상의 별의 추정 회원에서 +6.6의 통합 등급으로 빛나며 하늘에서 단지 7 arcminutes에 걸쳐 있습니다. 작은 망원경은 가장 밝은 별들을 패턴으로 해석하여 풍부한 은하수 필드에 누워 있는 '미니 플레이아데스'처럼 보이게 합니다.
불행히도, 시선을 따라 있는 성간 먼지와 가스는 그것을 심각하게 황폐화시켜 밝기를 세 등급 이상 떨어뜨립니다.
메시에 29번과 39번은 모두 시그너스에 쉽게 위치해 있으며, 전자는 사드르에 가깝고 후자는 데네브의 북동쪽에 있다. 그래픽: Greg Smye-Rumsby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