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의 외관을 한번 수정해 봤습니다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는 한국 최초의 스테인레스 차량이자, 등장당초인 1984년경에는 비드프레스 차체가 많이 보급되지 않았기에, 콜게이트 차체로 나왔습니다만 (거의 동시기에 등장한 호쿠소 9000형, 케이오 7000계, 토부 10000계도 콜게이트 차체)
1980년대 후반으로 들어가면서 많은 전동차들이 신계열 등장이나, 증차 등등으로 비드 프레스 차체를 도입(호쿠소의 경우는 90년대 초반에 풀모델체인지, 케이오나 토부는 비드프레스 차체로 개량)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는 86년에 객차형 새마을호가 최초로 비드 프레스 도입)
아쉽게도(??) 부산 지하철 1호선 전동차는 1997년 생산 종료때까지도 비드 프레스 차체를 도입하지 않고 끝까지, 콜게이트 차체로 생산되었습니다 (1987년 증차분 부터는 충분히 비드프레스를 도입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드는군요)
그래서 부산 지하철 1호선 전동차가 만약에 1980년대후반~1990년대 초반 쯔음에 비드 프레스 차체를 도입했으면 어떤 모습이었을까 해서, 부산 교통공사에서 배포하던 모형조립전개도를 이용해 한번 예상 모습을 만들어 봤습니다
첫댓글 대차가 세브론에서 롤고무스프링으로 바뀐것 같네요 ㅎㅎ 와우~ 댐퍼까지~??!!! 사진처럼만 나온다면 승차감 죽여줄텐데...... 암튼 사진 잘봤습니다^^
저 부교공에서 뿌리던 모형 전개도가 대차가 원래 저거인데, 대차는 수정 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