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이스X 팰컨9 로켓과 크루 드래곤 우주선이 발사 단지 39A에서 폴라리스 던(Polaris Dawn) 상업 우주비행사 임무를 발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 NASA의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의 이륙은 2024년 8월 27일 오전 3시 38분(동부 표준시, 0738 UTC) 이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역사상 최초로 상업용 우주 비행사 임무가 화요일 아침 이른 시간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폴라리스 던(Polaris Dawn) 비행에 참가한 4명의 멤버는 스페이스X 크루 드래건(Crew Dragon)에 탑승해 약 5일간의 지구 궤도 자유 비행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억만장자이자 사업가인 재러드 아이작먼(Jared Isaacman)이 이끄는 이 팀은 50여 년 전 아폴로 미션이 끝난 이후 인간이 탐험한 것보다 더 멀리 갈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역사상 최초의 상업용 우주 유영을 실시할 것입니다.
Isaacman은 조종사 Scott "Kidd" Poteet과 함께 비행에 합류했습니다. 임무 전문가 및 의료 책임자 Anna Menon; 그리고 미션 스페셜리스트 사라 길리스(Sarah Gillis). 메논과 길리스는 우주를 여행하는 최초의 스페이스X 직원이 될 것이다.
이 임무를 지원하는 팰컨 9 로켓의 발사 단지 39A에서의 이륙은 오전 3시 38분 EDT(0738 UTC)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SpaceX는 화요일 오전 5시 23분(0923 UTC)과 오전 7시 9분(1109 UTC)에 두 번의 추가 발사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는 이륙 약 4시간 전부터 임무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일기를 자주 쓰는 메논은 자신의 추억 이상을 위해 이 여정을 기록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는 여러 가지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우리가 비행에 가까워질수록 이것은 정말 명백해졌고, 시간은 빠르고, 날고 있고, 우리의 하루는 임무에 이르기까지, 특히 발사를 앞둔 액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라고 Menon은 7 월에 Spaceflight Now에 말했습니다. "나는 언젠가 뒤를 돌아볼 것이고 꽤 흐릿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세부 사항을 적으려고 노력합니다. 나는 언젠가 내 마음을 다시 그 안으로 들어가 이 경험의 모든 뉘앙스를 기억할 수 있도록 세부 사항을 적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동시에 저는 제 감정과 승무원 동료들, 그리고 SpaceX의 이 환상적인 팀과 함께 느끼는 경험을 포착하려고 노력하여 기술적인 세부 사항뿐만 아니라 이 일을 겪는 감정까지 다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폴라리스 던(Polaris Dawn)은 아이작먼이 우주를 여행하는 두 번째 행사이며, Shift4 Payments의 CEO가 크루 드래곤 우주선에 탑승하여 임무 사령관으로 활동하는 두 번째 행사가 될 것입니다. 아이작먼은 또한 올해 초 액시엄 스페이스 우주비행사 마이클 로페즈-알레그리아(Michael López-Alegría)가 액시엄 미션 3(Ax-3)에서 두 번째 비행을 한 데 이어 드래곤에 탑승해 두 번 비행한 두 번째 사람이 될 예정이다.
"Polaris Dawn과 같은 미션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엄청난 팀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함께 우주와 여기 지구에서 미래를 위한 놀라운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이작먼은 월요일 아침 임무 준비 검토가 끝난 후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썼습니다. "우리는 둘 다 할 수 있습니다."
미션을 지원하는 팰컨 9 로켓은 스페이스X의 꼬리 번호 B1083으로, 이번 비행에서 네 번째로 발사될 예정이다. 이전에는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의 크루-8 임무를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SpaceX Starlink 인터넷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두 차례 보냈습니다.
크루 드래곤 우주선을 위에 쌓은 발사체의 높이는 65m(213.3피트)입니다. '리질리언스(Resilience)'라는 이름의 이 드래곤은 크루-1(Crew-1) 미션과 아이작맨의 첫 지구 밖 항해인 인스퍼레이션 4(Inspiration 4)를 모두 발사한 후 세 번째 우주 여행을 떠날 예정이다.
Resilience는 51.6도 경사로 190 x 1,200km(118 x 746마일) 궤도에 진입하기 때문에 B1083은 이륙 후 약 9.5분 후에 SpaceX 드론 우주선 'A Shortfall of Gravitas'에 착륙합니다.
스페이스X 설립자 일론 머스크는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에서 "@PolarisProgram 임무 준비 검토가 방금 끝났고 현재 24시간 남짓 후에 발사를 앞두고 있다"며 "승무원의 안전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이 임무는 아폴로 이후 인간이 지구에서 가장 멀리 여행하고 최초의 상업용 우주 유영이 될 것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위험을 수반한다"고 썼다.
"우려가 제기될 경우, 그러한 우려가 해결될 때까지 발사를 연기할 것입니다."
기록 거리
비행 첫날 로켓은 궤도에서 가장 높은 지점인 원점을 1,400km(870마일)로 올릴 것입니다. 그 거리에서 폴라리스 던 승무원은 1972년 아폴로 17호 임무가 끝난 이래 어떤 인간보다 지구에서 더 멀리 비행했을 것입니다.
"이런 환경에 들어가면 예를 들어 우주 정거장에 갈 때와는 완전히 다른 현실을 다루게 됩니다."라고 Isaacman은 발사 전 브리핑에서 말했습니다. "차량에 들어가는 에너지는 많고, 집으로 돌아올 때 차량에서 빼내야 하는 에너지도 많습니다. 다른 방사선 환경입니다. 이것은 다른 미세 운석 궤도 파편 환경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인류의 건강, 과학 및 연구 측면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언젠가 화성에 가게 된다면, 다시 돌아와서 사람들에게 화성에 대해 말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해질 수 있으면 좋겠어요."
Polaris Dawn 임무 궤도의 원점을 보여주는 그래픽입니다. 그래픽: SpaceX/Polaris 프로그램
그 거리는 또한 Gillis와 Menon에게 지금까지 지구에서 가장 멀리 여행한 여성의 구별을 줄 것입니다. NASA 우주 비행사 크리스티나 코흐(Christina Koch)는 아르테미스 2호 임무가 2025년 9월 이전에 달 주위를 여행하기 시작하면서 그 기록을 깰 것입니다.
Gillis는 2020년 5월 전 NASA 우주 비행사 Robert Behnken과 Doug Hurley가 승무원으로 탑승한 Demo-2 임무로 이어지는 유인 우주 비행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SpaceX에 합류했습니다. 그녀는 드래곤이 밴 앨런 방사선 벨트의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임무의 일부가 되고 최초의 상업용 우주 유영을 한 것은 훌륭하고 완전한 순환의 순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2년 동안 그 과정을 거의 다시 시작할 뻔한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었습니다, 마치 우리가 우주선에 전체 질소 억제 시스템을 추가하는 다른 개발 프로그램처럼 말이죠. 우리는 EVA를 수행하는 승무원을 지원할 수 있는 올바른 이동 보조 기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Gillis는 말했습니다. "드래곤이 왜 지금과 같은 모습인지에 대한 저의 맥락을 감안할 때 저에게는 정말, 정말 멋지고 특별한 경험이었지만, 이제 실제로 완전히 새로운 우주복을 개발하고 우주선에 어떻게 통합되고 실제로 우주 유영을 지원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데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2년 동안 제가 참여한 것은 정말, 정말 멋진 일이었습니다."
스카이워커를 타고 우주 유영
SpaceX와 Polaris Program 및 그 너머의 많은 사람들에게 임무의 하이라이트는 비행 3일째에 진행되는 우주 유영이 될 것입니다.
크루 드래곤에는 에어록이 없기 때문에 우주 유영 중에 전체 차량이 진공 상태로 내려갈 것입니다. 아이작맨과 워커는 '스카이워커'라고 불리는 손과 발 레일 시스템의 지원을 받아 한 번에 한 명씩 드래곤 캡슐을 물리적으로 빠져나갈 것입니다.
'스타워즈' 프랜차이즈에 대한 오마주는 영화 전반에 걸쳐 볼 수 있는 밀레니엄 팔콘(Millennium Falcon)에 대한 모자 팁인 로켓 자체의 이름인 팰컨 9(Falcon 9)의 이름을 따릅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대부분의 교육은 시스템에서 질소를 제거하기 위한 호흡 전 프로토콜에 대해 작업해 왔습니다. 이 과정은 궤도에 도착한 후 약 한 시간 후에 시작되어 비행 3일차가 시작되기 전에 며칠에 걸쳐 천천히 계속될 것입니다.
스페이스X 크루 드래곤 리질리언스(Crew Dragon Resilience)가 폴라리스 던(Polaris Dawn) 미션 발사에 앞서 팰컨 9 로켓 39A 발사 단지에 서 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이 사전 호흡은 실제로 우주복을 입고 진공 상태에 들어갈 때 감압병의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라고 Gillis는 말했습니다. "약 45시간 동안 실제로 기내 압력을 천천히 낮추고 산소 농도를 높여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체 우주 유영은 약 2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스페이스X는 드래곤 우주선 주변에 배치된 다양한 카메라를 사용해 행사를 생중계할 계획이다. 우주 비행사들에게 캡슐과 우주복을 다루는 법을 교육하는 사람으로서 Gillis는 궤도에서 직접 현장 테스트를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제 생각에 가장 흥미로운 것은 우주에서 실제로 어떤 모습일까 하는 것입니다. 끝에서 끝까지 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디자인 컨셉부터 시작해서 궤도에서 실제로 경험하는 것까지 말이죠. 그래서 저는 우리가 EVA를 수행하면서 무엇을 배우는지, 미래의 우주 유영을 위해 훈련을 어떤 방식으로 수정해야 하는지 보는 데 정말, 정말 관심이 있습니다."라고 Gillis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완전한 디자인 진화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을 보는 것은 정말 흥미로울 것입니다."
포티트는 자신과 동료들이 스페이스X 팀으로부터 받은 훈련을 통해 앞으로 펼쳐질 임무에 대한 큰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시뮬레이터에서 수천 시간을 보낸 것은 Melissa가 우리에게 던지기로 결정한 모든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Poteet은 SpaceX 트레이너 중 한 명을 언급하며 말했습니다. "정말 어려웠어요.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경험하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파악한 다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에 대해 노력하면서 궤도에서 매우 낮은 확률(시나리오)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확실히 생겼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