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요새, 강릉 동호인들에게 권유하고 있는 진자활주법입니다. 가) Push-off각의 기울기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나) 진자활주법은 빙속 5,000m, 10,000m 활주법으로, 좌우로 크게크게 체중을 떨어뜨리면서, 근력보다는 중력을 이용하여 스트로크를 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적은 것이 장거리 활주법입니다. 다) 괘종시계의 진자운동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흔들이 추는 정점에서 기울어진 상태에서 잠시 멈추었다가 중력에 의해서 떨어지면서 진자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라) 아래 동영상은 선수의 연습 활주가 끝난 후에, 잠시, 시연한 것을 캡쳐한 것입니다. 근력보다는 중력을 이용한 스트로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드시, 마) Push-off각의 기울기를 만들면서 활주를 하면, 근력보다는 중력을 이용한 활주를 하게 되니, '10분짜리 살랑살랑 몸풀기 활주'가 가능하다.
소개하겠습니다.
1. 직선활주를 진자( 가) 진자활주법은 괘종시계처럼 머리를 고정시켜놓고 중심이동으로 하체가 흔들이처럼 좌우로 움직이는 진자운동으로 Push-off각을 만드는 것이다. 나) 괘종시계의 진자운동은 선수의 머리를 고정시켜놓고, 좌우의 중심이동으로 몸통이 진자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다) 진자활주법은 기울기(Push-off각)를 만들고,
흔들이 추의 중력에 의해서 진자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라) 코너진입의 기울기를 만들어 놓고,
"잠시 기다려..!"있다가 중력에 의한 오른다리 밀기를 하고, 체중을 디딤발인 왼칼날 위로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2. 진자활주법과 스키와 연관해서 보면 가) 스키의 언더-크로스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스키와 연관해서 보면 첫째, 나) 당겨오기가 완성이 되면, push-off각의 기울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괘종시계의 추처럼 머리를 고정시켜놓고 한 발 타기의 '중심이동'으로 몸통이 좌우로 '흔들이 진자운동'을 하면, Push-off각의 기울기가 만들어집니다.
다) 당겨오기가 완성이 되면,
Push-off각의 기울기를 만들면, 중력-밀기가 가능해진다.
예를들어 인라인 선수인 에디의 시범 사진을 보자. 에디선수가 왼다리 밀기로 오른쪽 동호인들 밀어내는 시범이다.
라) 아래 사진처럼 기울기를 못 만들면, 에디의 모든 체중이 왼다리에 실려있기 때문에 완전히 에디의 근력으로만 오른쪽 동호인을 밀어내기를 해야 한다.
마) 아래 사진처럼 기울기를 만들었다면, 에디의 모든 체중이 오른쪽 동호인에게 얹어놓았기 때문에 에디의 왼다리의 근력과 중력으로 오른쪽 동호인을 밀어낼 수 있다.
그래서, 라) 중심이동으로 기울기를 만들면서, 체중을 좌우로 크게크게 던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보다는 중력의 힘을 이용하는 거죠... 마) 무게중심(COM:center of mass)을 축발(BOS:base of support)으로부터 횡방향으로 멀어지게 하여, 중력에 의해 떨어뜨리는 것이다. 바) 기울기가 없는 아래 사진은 무게중심을 횡방향으로 멀리 밀어낼 수가 없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기울기를 만들어야 무게 중심을 횡방향으로 멀리 밀어낼 수 있고, 중력에 의해 떨어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사) 기울기(Push-off각)에 의한 중력밀기 개념으로 동영상을 감상하세요. 아래 쇼트트랙 동영상과 비교해보세요..
3. 쇼트트랙에서 진자운동으로 기울기를 만들기 위해선, 칼날의 '뒤로 돌리며 당겨오기'기술이 필요합니다. 가) 당겨오기의 무릎을 약간씩 떨어뜨리면서 칼날을 '뒤로 돌리며 당겨오기'의 반동으로 기울기가 만들어집니다.
나) 칼날의 '뒤로 돌리며 앞으로 당겨오기'의 기술로 기울기를 만듭니다. 30% 슬로우-모션으로 랜더링했습니다.
다) 당겨오기가 완성이 되면, 반드시 밀기각을 만들어야 합니다.
4. 진자활주법과, 칼날의 열기와 닫기를 연관해서 보면, 가) 왼다리밀기때는 빙면에 착지하는 오른칼날이 '↗' 벌어지지만, 나) 왼칼날 '뒤로 돌리며 앞으로 당겨오기'가 완성이 되면, 오른칼날은 추진방향인 '↑'정면을 항하게 됩니다. 다) 벌어졌던 칼날 닫혀지면서, Push-off각인 몸통기울기도 만들어집니다. 즉, 라) 칼날이 진행방향으로 닫혀야 몸통이 우측 기울기 '↙'에서 좌측 기울기 '↘'로 진자운동을 하면서
밀기각의 기울기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마) 칼날이 진행방향으로 닫혀지지 않으면, 밀기각의 기울기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5. 직선의 진자활주법을 칼날의 방향과 연관해서 설명하면 가) 오른다리 밀기를 하면, 빙면에 착지하는 왼칼날의 방향이 왼쪽으로 '↖' 벌어지고, 나) 오른칼날 당겨오기를 하면, 지탱발인 왼칼날의 방향이 정면 '↑'을 향하게 닫혀지고, 다) 왼다리 밀기를 하면, 빙면에 착지하는 오른칼날의 방향이 오른쪽으로 '↗' 벌어지고, 라) 왼칼날 당겨오기를 하면, 지탱발인 오른칼날의 방향이 정면 '↑'을 향하게 닫혀진다. 6. 진자활주법은 스케이팅의 활주성과 회전 관성력을 그대로 살리는 리듬스켓팅입니다. |
[다음카페-탑아이스클럽]이론2-Skating 다시보기-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 출처 : 강릉스케이팅연합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