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샘자연교회의 주일 낮 공동예배
시간/ 오전 10시 30분 * 6월 2일, 환경 주일 자연 예배
안내/ 4구역
* 인도/ 김선희 권사
* 반주/김선희,김은주,남한나,이은경,전세영
*성도의 교제와 사귐/ ‘그대는 내 마음의 꽃’/ 함께 인사를 나눕니다.
<하나님께로 나아감>
*마음 모아 찬양으로 묵상/ ‘오소서 성령이여’/ 마음 모아 함께
*예배의 부름/ 다같이
(신앙영성선교위원장) 눈을 감고 우리 옆을 지나가는 바람을 느껴봅니다.(침묵)
성령님이 바람과 같이 우리에게 오십니다. 바람을 느끼며 우리 가운데 함께 하시는 성령님을 느껴봅시다.(침묵)
(교 우) 바람은 불고 싶은 대로 붑니다. 우리는 그 소리를 듣지만,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는 모릅니다.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은 다 이와 같습니다.(요3:8)
성령 하나님 우리에게 오셔서 신비로운 자연 만물을 온몸으로 느끼고 사랑하게 하소서.
(생명자연생태위원장) 눈을 들어 하늘을 보며 해와 구름, 푸른 하늘을 봅니다.(침묵)
가능하신 분들은 우리 옆에 있는 나무를 안아줍니다. 녹색 풀을 어루만집니다.
걸어 다니고 날아다니는 곤충을 봅니다.(침묵)
(교 우) 하늘과 땅, 나무와 풀, 곤충과 동물을 보며 자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만납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은 아름다운 생명을 보며 창조주 하나님의 권능을 눈으로 봅니다(욥42:5).
(문화사회공동체위원장) 내 옆에 있는 사람과 손을 맞잡고 서로 눈을 바라봅니다.(침묵)
생명, 평화, 정의로운 예수님 제자로 살아가기 위해 주신 예수님의 소중한 선물입니다.
앞뒤 좌우를 보며 서로 인사합니다.(인사)
(교 우)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18:20)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지금 우리 가운데 예수님께서 함께 하십니다.
내 옆에 있는 이들을 섬기며 예수님을 섬기는 우리가 되겠습니다(마25:40). 아멘
경배와 찬양/하나님이 창조하신(477장)/ 3절은 허밍으로 합니다.
<주님을 향한 마음 열기>
생명과 평화를 위한 중보 기도/지구, 사회의 아픈 곳을 생각하며 기도합니다. (2분)
아이들이 보여주는 하나님 나라/소백산 어린이부
함께 읽는 글/다같이 (미정/ T.B.펠바하)
나는 돌 하나를 주워 들고서
그 안에 있는 하나님의 무게를 느낍니다.
나는 나무 한 그루에 기대면서
하나님께 의지한 듯합니다.
나는 땅 위에 쉬면서
하나님 안에 안식한다 느낍니다.
나를 스치는 바람결에 나는 경의를 표합니다.
그것은 나를 스쳐 가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눈을 감으면 나는,
태양 같은 하나님의 따스함을 느낍니다.
공동체의 기도/김선례 은퇴 장로
<말씀하소서, 성령님>
오늘의 말씀/창세기 1:1, 1:24-28, 요일3:18/ 이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임광언 집사
찬양/하늘손길찬양대
하늘 말씀 펴기/‘행함과 진실함으로 녹색의 희망을’/ 정호진 목사
제41회 환경주일 선언문 낭독/ 신앙영성위원총무, 생명자연위원총무, 문화사회위원총무
응답과 봉헌/참 아름다워라(478장)/ 봉헌위원/ 이정화 집사
<하나님 나라의 삶을 향하여>
교회 이야기/인도자
*함께 드리는 생태 주기도문 / 다같이
(인도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은 하늘에서뿐 아니라
(교 우) 이 공기 속에, 흙 속에, 강과 바닷속에, 우주 만물 속에도 살아계십니다.
(인도자)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하나님의 창조를 파괴하며 욕되지 않도록
(교 우)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신음하는 모든 창조물을 지켜냄으로 창조주 하나님의 이름이 다시 거룩히 여김을 받게 하소서.
(인도자) 나라가 임하시오며, 자연을 향한 인간의 무한 개발의 탐욕과 착취가 멈춰지도록
(교 우) 우리의 생각이 달라지게 하시고 우주를 창조하시고 진정 생명이 풍성함을 바라 시는 당신의 다스리심이
이 우주와 지구에 임하게 하소서.
(인도자)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교 우) 세상은 인간의 뜻이 땅에서처럼 하늘에서도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살아갑니다.
온 지구를 자멸시키는 잘못된 방향을 돌이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인도자)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자연의 양식을 매일 얻어먹습니다.
(교 우) 모순되게도 오늘의 양식에 만족하지 않고 포식하며 영원히 누릴 재산축적에 눈 이 멀었습니다.
누구에게나 필요한 일용할 양식을 지키며 보장하게 하옵소서.
(인도자)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이렇게 기도하지만,
(교 우)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주고 있는지요?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줌 으로 하나님의 죄 사함이 있음을 다시 기억하게 하소서.
(인도자) 자연이 우리를 용납하고 받아 주듯이, 우리도 자연을 환대하며 손잡게 하소서.
(교 우) 인간이 자연에 지은 죄를 용서하시고, 화해로 한 형제처럼 살게 하소서.
(인도자)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교 우) 우리 인류가 다시는 우리 생명의 젖줄인 자연을 착취하거나 훼손하는 어리석은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옵시고,
(인도자)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교 우) 당신이 주신 이 아름다운 지구와 우주를 파괴하는 악행을 다시는 저지르지 않도 록
우리를 탐욕과 지배의 악에서 구하여 주옵소서.
(인도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교 우) 우리의 삶만이 아니라 우주에 창조하신 모든 생명체에게 생명과 삶을 주시는 주 님의 주권과 권세와 영광이,
(인도자)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니다.
(교 우) 인간의 지식과 문명과 개발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원과 영광이 있사옵니다. 아멘.
*다짐의 찬송/ 교회 가는 길/ 다같이
*파송의 말씀/ 백영기 목사
생명을 택하십시오, 지구를 택하십시오, 환경을 택하십시오.
땅의 황토색을 택하십시오, 자연의 녹색을 택하십시오, 하늘의 푸른색을 택하십시오.
새 창조인 약속의 무지개색을 택하십시오.
지구와 자신의 생명을 살리는 곡식과 채소를 택하십시오.
지구와 자신의 생명을 살리는 물을 택하십시오.
인간 삶의 편리함이 아닌, 하나님의 창조공동체를 택하십시오.
무자비한 자연 개발이 아닌 창조의 보전을 택하십시오.
과거를 참회하고 오늘을 변화시켜, 약속 있는 미래를 택하십시오.
창조주 하나님을 택하십시오, 부활의 예수 그리스도를 택하십시오.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성령을 택하십시오, 멸망이 아닌 생명을 택하십시오.
*강복 기도/ 옆 사람, 온 세상과 함께/ 백영기 목사
다음 주 안내/ 인도(장용석), 기도(하재찬), 성경(박윤지), 봉헌(김미경), 삶의 나눔(전흥배), 청소(민상근/김현정)
알림과 사귐
예배
1. 절기는 이제 망종(5일)을 향하고 있습니다.
모든 씨앗을 받아들이는 땅처럼, 우리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하나님의 품과 그 나라에서 우리 모두를 환영하고 축복합니다.
2. 오늘은 성령강림 후 2째 주일이며, 환경 주일입니다.
올해 환경 주일의 주제는 <행함과 진실함으로 녹색의 희망을>입니다.
녹색교회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더욱 잘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3. 오늘은 쌍샘의 여름신앙공동체로 이어지는 주일입니다.
환경 주일에 귀한 말씀을 나눠주신 정호진 목사님에게 감사드립니다.
4. 6월의 3째 주일(16일)은 섬진강여전도회에서 주관하는 주일 예배입니다.
섬진강여전도회에서는 준비해주시고, 교우들께서는 섬진강여전도회를 위해 축복해 주시기바랍니다.
5. 6월의 4째 주일(23일)에는 예배 가운데 성찬 예식이 있습니다.
모임
1. 6월 공동체 회의는 다음 주일(9일) 예배 후에 갖도록 합니다.
부서와 위원회 등에서는 보고할 내용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총회환경선교정책협의회 세미나 겸 워크숍이 4일(화) 총회 100주년 기념관에서 있습니다.
3. 이번 주 토요일(8일)에는 오창호수도서관에서 단비의 생태자연학교에 참여합니다.
아울러 교회나 아이들 모내기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신청하여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4. 청주 녹색교회연합은 다음 주일(9일) 오후 4시에 극장에서 환경영화를 보며 올해 모임을 가집니다.
시간을 비워두시고 모두가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화는 <땅에 쓰는 시>입니다.
5. 충북노회 목사 수련회가 10일부터 13일까지 상해에서 있습니다.
6. 한국교회협의회(NCCK) 여성위원회에서 18일(화) 쌍샘을 방문하며 이야기와 체험의 시간을 가집니다.
7. 전국 녹색교회 네트워크의 총회가 20일(목) 천안 살림교회에서 있습니다.
8. 우리 교회의 신입교우들을 위한 새가족 환영회가 29일(토) 교회에서 있습니다.
9. 반디 교육문화마을 6월 모임이 8일(토) 12시-2시 30분까지 보은 보나콤 공동체 마을에서 있습니다.
10. 독일 EMS의 지원을 받은 생태공동체지도력 훈련 프로그램이 운영중입니다.
청주 녹색교회 청년들 중심으로 생태, 공동체, 신앙의 훈련과 탐방(태국 아속공동체)이 있습니다.
교우 소식/
1. 오늘 공동식사는 여름신앙공동체로 조별로 공동밥상을 나눕니다. 다음 주일은 느티나무(4) 구역에서 준비합니다.
2. 이번 주 토요일(8일)은 김은식 권사님 어머님(이영배 장로) 9주기 추도예배가 있습니다. 함께하실 분들은 같이 해도 좋습니다.
3. 이강욱 집사님 부부가 독일 출장을 14일부터 22일까지 다녀옵니다.
교우들 가운데 아프신 분들의 회복을 위해 두루두루 살피며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출타 중인 교우들, 군 입대를 앞둔 청년들, 장기 결석 중인 교우들을 생각하며 기도해 주십시오.
한결 같은 마음으로 봉사하며 주님의 성실한 일꾼들을 위해서도 마음을 모아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요 저녁 예배/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