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09 12(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잠언 12:24)
[ ] 따갈록 한마디 :
A: Magpahinga po ka na.
(막파힝아 뽀 카 나 / 잠깐 쉬세요.)
B: Salamat po, kailangan po ko rin.
(살라맛 뽀, 까일랑안 뽀 코 린 / 고마워요, 저도 역시 필요하네요.)
■ 필리핀 외교부는 한국의 7,000억원 차관이 중지된 것과 관련하여 한국측과 확인중입니다. 이 문제로 한국 대사관과 계속 접촉중입니다. 재무부는 화요일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라는 것은 없고 한국에서 언급된 Rural Modular Bridge Project 지방 모듈 다리 프로젝트는 프랑스의 파이낸싱으로 진행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주요 핵심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다양한 개발 파트너와 함께 파이낸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정부의 전자정부로의 전환을 제도화하고 ICT Academy를 강화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이 법은 정보통신기술 발전을을 위한 상원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이 제한되는 지역이나 재난상황 및 팬데믹 상황에서 전자서류를 촉진합니다. 정보통신부도 스타트업들의 혁신등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지방정부들도 자체 포털을 운영하고 eLGU 시스템을 적용하게됩니다. E-Governance 전자정부 법안은 대통령이 첫 SONA 연설에서 제안했던 것이기도합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Ilocos Norte에서 열린 아버지인 고 Ferdinand Marcos Sr. 대통령의 108번째 생일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Batac City 마르코스 기념비에 헌화했습니다. 마르코스 가문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으로 너무나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아버지가 대통령이었을 때만이 아니라 언제라도 국민들을 위한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고 기억했습니다. 봉사와 희생의 유산을 남겨줬으니 이제 우리가 훌륭한 필리피노가 되려면 이런 희생과 봉사의 정신을 따라야한다고 했습니다.
■ Quezon City의 EDSA Shrine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홍수조절 프로젝트 부정에 반대하는 집회를 목요일 오전에 가졌습니다. Tindig Pilipinas, SIKLAB, Kalipunan ng Kilusang Masa, Nagkaisa, Akbayan Youth등의 단체들이 주도했습니다. Cendaña 의원은 독립덕인 조사 위원회를 만들어 수사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통해 다시 이런일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중국이 Scarborough Shoal의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 자연보호지역을 설치하겠다는 중국 측의 주장을 필리핀 정부가 강력하게 반대했습니다. 그리고 이 일대에서의 건설활동 등은 레드라인을 넘는 것으로 협상의 대상이 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에 공식적은 외교적 항의문을 중국에 절달할 예정입니다.
■ 내무부 DILG는 통합 911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통합되기 전에는 각기 다른 천개 이상의 핫라인 번호가 따로 존재했습니다. 35개 지방정부가 자체적 핫라인을 운용했고, 경찰, 소방서 등 200여개 단체가 핫라인을 따로 운영하고, 40,000개 이상의 바랑가이가 자체 핫라인을 운영해왔습니다. 향후 120일 이내에 추가로 7개의 콜센터가 설립됩니다. 각기 센터에서는 240대의 전화가 교대로 운영됩니다.
■ 필리핀 경찰은 네팔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시위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안전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Jose Melencio Nartatez Jr. 경찰청장은 기습 인터뷰에서 이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경찰은 전국적으로 평화, 질서, 안전에 관한 모니터링을 계속해나가고 있습니다.
■ 선관위 (Comelec)는 방사모로 모슬림자치지구 선거와 관련하여 12지역을 적색 카테고리로 분류 했습니다. Lanao del Sur에 6개 지역, Maguindanao del Sur에 5개 지역, Basilan에 한곳입니다. 이전 선거에서 충돌이 있었는지, 사병 그룹들이 존재하는지가 판단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 목요일 오후 3시 기준으로 필리핀 영해에 들어와있는 저기압이 24시간 이내에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은 적다고 기상청 PAGASA이 예보했습니다.
■ 내무부장관 Jonvic Remulla는 Nueva Ecija 부지사 Gil Raymond Umali가 그의 형제 Aurelio Umali의 주지사직을 이어받도록 했습니다. 감사결과 지사가 불법 채석장 허가를 내준 것과 관련하여 직무배제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
GMAN Philippines
미디어 사역을 위한
후원 1004가 되어주세요.
3333-13-8258731(대표 김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