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의 밤 풍경은 새롭기도하고 여기 저기 보이는 이슬람사원들로 인해 신기하기도 했다.
카이로에는 4개의 개신교 교단이 들어와 있고 한인은 약850명 정도 살고 있단다.
요셉의 장인 온이 살았던 곳으로 태양신을 숭배하였고 나일강으로 인해 비교적 땅이 비옥해
농사를 지으며 살았다고 하고 거리의 모습은 우리나라 70년대를 연상케 했다.
차들은 낡고 온갖 차종이 다 보였다. 한국 차들이 많이 보인다. 신호등도 없고 차선도 없었다.
사람과 차들이 엉켜서 아주 위험해 보인다.
호텔에 도착하여 도착기도를 한 후 숙소 배정을 받아 숙소로 가보니 물이 없어서 물을 주문 하려 했으나
밖에서 사는 것의 4배가 넘어서 길건너 슈퍼를 가서 물을 사고 신호등도 없고 횡단보도도 없어 길을 가로 질러 오는데 사람은 안중에도 없다.
한국을 생각하고 당연이 서행하거나 서주겠지 하다간 큰일 난다. 차가 그냥 달려와서 받칠 뻔했다…
카이로는 정말 치안과 질서가 없었다. 다음 성지순례를 가는 사람들에게 꼭 알려주어 주의를 주어야 할 것 같다.

이슬람국가들의 공통인사는
샬롬 - 하나님의평안, 앗살라이쿰-하나님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마르하바 - 반갑습니다! 쇼크란 - 감사합니다!
거리에 3300년 전에 애굽 최고의 영토를 확장한 람세스의 모형석상이 보인다.
이집트의 무바라크 대통령이 30년간 장기집권을 하고 있고 곳곳에 커다란 사진들이 걸려있는 것이 보인다.
거리의 나무들은 인공으로 물을 끌어들여서 비교적 잘 정리가 되어있는 모습이다.
비가 잘 오지 않는 나라지만 나일강으로 인해 농업국가가 되었다고 한다
2주전 시나이반도에 비가 많이 왔었는데 오늘은 날씨가 무척이나 좋다.
카이로인구는 1800만 명 정도이고 지하철3호선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40m높이의 이슬람사원(모스크-엎드려라)이 보인다. 사원이 정말 많다.
170년 전 만들어진 무하마드 알리를 위한사원이 가장 큰 사원이라고 한다.
구두닦이도 있고 말이 끄는 마차도 지나간다.
나일강의 샛강 위를 지나 피라미드가 있는 기자지구로 가는데 교통체증이 심하다.
지나가는 꼬마들이 손을 흔들어 준다.
나일강의 본 지류엔 아직도 갈대숲이 여러 군 데 있다. 바로의 공주가 모세를 발견했을 때를 상상해본다.
이집트는 주후303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마가에 의해 처음 복음이 전해졌고 개신교인들은 약 2만명 정도라고 한다.
나일강 동편은 카이로, 서편은 기자시 라고 부른다.
피라미드는 90여개가 있는데 기자지구에는 왕의 피라미드 3개와 왕비의 피라미드 6개가 있다.
비가 많이 오지 않으므로 4000년 전의 피라미드가 완벽하게 보존 될 수 있었단다.


가장 큰 피라미드가 쿠프왕의 것이고(밑면은 235m x 235m, 수직높이는 146m, 아파트 43층 정도의 높이 임,
경사도는 51도 - 가장 안정적인 각도 ) 본인의 재임 기에 본인을 위하여 24년간 만들었다고 한다.
그들은 현세에서의 삶 보다 사후세계에 대해 더 중요하게 여겼다고 한다.
그다음이 아들 카프왕의 것이고 손자 멘카우리왕 순으로 거리를 두고 나란히 있다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스핑크스는 이 피라미드를 지키는 수호신으로 하나의 큰돌(석회암)을 깍아서 만든 것으로
사람의머리(지혜), 사자의 몸(힘)의 형상으로 이루어 졌다. 신앙의 대상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눈, 코, 입 등을
갈아버려서 많이 훼손된 상태였다.
스핑크스의 의미는 죽은 자를 다시 살린다는 의미와 사탄을 죽인다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피라미드를 만들 때 이집트인들을 동원하는데 1년을 셋으로 나누어 7월~10월은 우기, 11월~2월은 농사,
3월~6월은 돌 다듬기로 우기 때 나일강의 강폭이 1km에서 20km까지 늘어나는데 이때 다듬은 돌을 불어난
물의 유속을 이용해 이곳으로 운반했다고 한다.
나일강이 범람하는 시기인 7~10월 중에 만 돌을 운반 할 수 있기 때문에 1년 중에 4개월간만 건축을 할 수 있어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한다.



첫댓글 나도 어디가서 성지 순례 다녀왔다고 해도 될 만큼 자세한 사진 과 설명 이군...근데 저 피라미드에 쌓인 돌 한개 무게만 2톤이 넘는 다며...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생을 했을까...ㅠㅠ
엄청난 인력이 동원되야 가능하지요...가 보면 정말 불가사의 합니다...지금 작업을 한다해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