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교육과 유사한 개념
1. 소매치기를 가르치는 것을 활동과 관련이 깊은 개념은? 훈련
2. 교육이 인간의 신념체계와 안목의 변화를 추구한다면, 훈련은 ( )를 추구한다. 또한 교육이 인간의 전인적 변화를 추구한다면, 훈련은 ( )를 추구한다. 교육이 학습의 과정에서 지적․창의적․자발적 참여를 강조하나, 훈련은 ( )을 강조한다. 빈 칸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제시한다면? 제한된 특수기술이나 사고방식의 연마, 인간특성 일부의 변화, 기계적․반복적 연습
3.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의 발휘를 의도적으로 중단시키는 것’ 이나 ‘타당한 근거나 이해를 추구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주입하는 것’과 관련이 깊은 개념은? 교화
4. 교사가 학생들에게 “개인은 언제나 국가를 위해 헌신해야 한다” 또는 “과학적 지식은 의심할 수 없다” 또는 “언제나 다수결에 의한 결정이 옳다” 등을 가르쳤다면 이러한 활동에 관련된 개념을 그린(Green)은 무엇이라 하는가? 교화
2. 교육의 두 가지 목적 및 기능
1. 듀이(Dewey)의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를 초월한 어떤 목적도 가지지 않으며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라는 관점이나, 피터스(Peters)의 “교육은 어떤 것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의 기준 혹은 준거를 목적으로 삼는다.”라는 관점이 모두 강조하는 교육목적은? 내재적 목적(본질적 목적, 필연적 목적)
2.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중 ‘자유교육’이 추구하는 교육목적은? 내재적 목적
3. 교육을 다른 행위와 관련시킬 때만 의미가 있는 것으로 교육의 수단론, 비본질적 가치를 의미하는 교육목적은? 외재적 목적(비본질적 목적, 수단적 목적, 우연적 목적)
4. 학교가 학생들의 합리적 정신을 계발하기 위해 지식 교육을 추구하기 위해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한 특별 보상제를 시행하였다. 이로 인해 교과의 성적은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지만 반별 경쟁에서 이기거나 포상을 받기 위한 것으로 교육 목적이 왜곡되어 교사는 주로 문제풀이식 수업이나 주입식 수업을 하게 되었고, 학생들은 여러 교과에 스며있는 다양한 사고방식을 내면화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이 ( )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 )을 추구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빈칸에 들어갈 교육목적의 유형은? 내재적 목적, 외재적 목적
3. 전이이론
1. Thorndike가 주장한 것으로 두 학습에 동일요소가 존재할 때 한 학습의 효과가 다음 학습을 촉진시킨다는 전이 이론은? 동일요소설(Identicl elements theory)
2. 전이 이론 중 일반화설을 주장한 대표적 학자는? 주드(Judd)
3. '한 집단에는 굴절의 원리를 가르쳐 주고, 다른 집단에는 가르쳐 주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수중 에 있는 목표물을 맞추는 연습을 한 결과, 원리를 학습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훨씬 뛰어났다면 어느 전이 이론과 관련이 깊은가? 일반화
4. “면도날을 딱딱한 가죽에 갈면 날카로워져서 수염을 잘 자를 수 있듯이, 어려운 교과를 통해서 정신능력을 단련하면 나중에 문제해결을 잘 할 수 있다.”는 입장과 관련이 깊은 전이론은? 형식도야설
5. 학습 자료의 역학적 관계가 발견되거나 이해될 때 다른 장면의 학습 자료에 전이가 된다는 전이이론은? 형태이조설(형태전이설)
4. 현대 미국의 교육사조(철학)
1. 실용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종래의 교사중심적․교과목 중심적 교육에 대하여 비판을 하며 아동중심적․생활중심적 교육을 주장한 교육사조는? 진보주의
2. 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속․사회적 전통을 경시한다고 비판하고 이를 시정하려는 데서 출발한 교육사조는? 본질주의(Essentialism)
3. 실재주의와 이상주의적 사상을 토대로 하여 발전한 미국적인 교육사상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탄생시킨 근원으로 볼 수 있는 교육사조는? 본질주의(Essentialism)
4. 아동의 관심사가 교육내용에 포함될 수 있으나 그것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서는 안되며, 어디까지나 인류문화 중에서 현대생활에 사용될 본질적인 것을 취사․선택하여 논리적 체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사조는? 본질주의(Essentialism)
5. 아동의 노력, 통제와 훈련, 교사의 자발성, 민족의 경험, 교재의 논리적 조직, 교과의 교재를 통한 교육활동 등과 관련이 깊은 교육사조는? 본질주의(Essentialism)
6. 현대문명이 지니고 있는 방향상실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것으로, 현대의 물질주의는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 틀림없음으로 이것을 구원하기 위해 절대적 진리를 강조한 교육시조는? 항존주의
7.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는 것이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불변한다고 보며,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사조는? 항존주의
8. ‘위대한 고전(The Great Books)’을 교육내용으로 중시하여,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관련이 깊은 교육사조는? 항존주의
9. 영원불멸의 진리를 과거의 위대한 고전 속에서만 찾으려함으로써 문화적 역행(逆行)이라는 비난, 모든 인간을 모든 고전의 위대한 인간처럼 생각함으로써 지나치게 귀족적이고 금욕적이라는 비판, 대부분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면하는 사회는 고전적인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 그대로 펼쳐지는 곳이 아니라는 비판을 받는 교육사조는? 항존주의
5. 신자유주의
1. 케인즈(J.Keynes)가 주장한 ‘국가가 시장에 개입하여 공황과 경기변동을 조절할 수 있어야 경제가 발전한다’는 수정자본주의를 비판하면서 다시 시장근본주의, 원시자본주의, 시장경쟁원리를 통한 개인발전과 경제, 사회발전을 부활시키고자 하는 사상(운동)은? 신자유주의
2. 국가의 시장에 대한 과도한 국가 개입이 위기를 초래했고, 관료제의 비효율이 국가경쟁력을 저하시킨 원인이라고 주장하며, 이의 해결을 자유와 경쟁을 강조하는 시장의 원리로 제안하는 사상은? 신자유주의
3. 시장 매커니즘을 적용하여 공교육의 틀 자체를 변화시키고, 비용· 편익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한다는 교육사상은? 신자유주의 교육사상
4. 수요자에게는 선택권을 공급자에게는 자율성을 부여하여 공급자 간의 경쟁을 통한 수요자 만족을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사상은? 신자유주의 교육사상
6. 푸코(Michel Foucault)의 훈육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학자로서 권력의 힘과 지식의 힘을 동일하게 보고, 그 관계를 ‘지식-권력(knowledge-power)’이라고 표현한 사람은? 푸코
2. 구성원들을 기존질서에 부합하도록 길들이는 여러 다양한 기법과 전술을 통틀어서 푸코는 무엇이라 하였는가? 훈육(규율)
3. 규율적 권력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원하는 세 가지의 주요 도구들로 푸코가 제시한 것은? 관찰, 규범적 판단, 검사(시험)
4. 규율적 권력은 지속적인 관찰과 감시라는 도구를 통해 집단이나 사회의 통합화와 원활한 운용을 도모하는데, 이러한 관찰과 감시의 대표적인 것이 위계적인 감시역할을 하는 중앙 일망감시탑이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다? 펜옵티콘(panopticon)
5. 최근 스마트폰의 광범위한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은 인터넷과 연결되기 때문에 강력한 전파성을 띄며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 분명해 보인다. 이러한 스마트폰 시대에는 늘 디지털 기기에 의해 우리 행동이나 기록이 노출되고 있다. 이는 감시의 일상화시대에 살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같은 전자감시를 무엇이라 하는가? 슈퍼팬옵티콘
7.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입장은? 상대적 인식론
2. 학습에 대한 이해에서 객관주의는 학습을 인간 외부에 실재를 수용하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구성주의는 학습에 관한 관점은?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 의미를 형성해 가는 지식의 구성과정
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중 교사의 역할을 학습자의 의미형성 과정을 도와주는 촉진자 역할로 보는 입장은? 구성주의
4. 인지적 구성주의의 대표자는?피아제(Piaget)
5.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자는? 비고츠키(Vygotsky)
6. 구성주의 수업의 원리에서 ‘교사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려움을 겪게 되면 방향제시, 암시, 단서의 제공 그리고 대안적 방법과 같은 전략을 사용해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방법을 찾도록 도움을 주는 것’과 관련된 개념은? 비계활동(scaffolding)
7. 구성주의 수업의 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방법과 전략, 그리고 문제해결의 산출물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과 평가를 해 봄으로써 좀 더 나은 문제해결력을 갖게 하는 전략’을 의미하는 것은? 성찰(반성)
8.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 비교
1. 학습은 인지적 재구성의 과정으로 학습을 위해 중요한 것으로 인지적 혼란상태를 일으키는 것을 제시한 학자는? 피아제(Piaget)
2. 유아에 대한 피아제(Piaget)의 견해는? 스스로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구성하는 작은 과학자
3. 피아제는 아동들의 자기지향적 대화를 자기중심적(Ego centric) 언어라고 불렀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언어의 원인을 무엇으로 보는가? 인지적 미성숙(혹은 자기중심적 사고)
4. 비고츠키(Vygotsky)는 자기지향적 대화를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안내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과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사고의 조절을 돕기 때문에 사용을 격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기지향적 대화를 비고츠키(Vygotsky)는 무엇이라 하였는가? 사적 언어(private speech)
9.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ZPD)
1.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나타내는 실제적 발달수준(X)과 성인이나 또래의 도움을 얻어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Y)사이의 격차 또는 거리(D=Y-X)를 비고츠키는 무엇이라 하였는가?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고츠키가 제안한 개념으로 ‘학습 및 발달이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는 역동적인 영역’은? 근접발달영역(ZPD)
3. 비고츠키(Vygotsky)가 제안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근거하여 발달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는 무엇인가? 역동적 평가(力動的 評價)
4. 학습자들의 수준을 동일하게 하여 학습조직을 구성하여 교과지도를 하였으나, 결과는 기대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비고츠키(Vygotsky)의 해석은?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이 서로 달라서
10. 교육과정 사회학
1. 교육과정 사회학 유형 중에서 ‘학교는 학교 내의 사회관계와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의 일치를 통해 경제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하며 또한 학생들의 계급에 기초한 성격적 특징들을 강화해 불평등 사회분업구조를 재생산한다’고 보는 이론은? 경제적 재생산 이론
2. 그람시(Gramsci)가 주장한 것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의식 속에 깊이 스며있는 지배집단의 의미와 가치체계’를 의미하는 것은? 헤게모니(Hegemony)
3.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Hegemony)가 깊이 잠재해 있고, 학교는 이를 전달하는 매개자로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를 통제한다고 보는 교육과정 사회학자는? 애플
4. 문화자본은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중 보르되가 가장 중요하게 취급한 자본의 유형은?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5. 세 가지 문화자본의 유형 중 ‘책이나 예술작품 등’은 어느 유형의 문화자본에 해당하는가? 객관화된 문화자본
6. 세 가지 문화자본의 유형 중 ‘졸업장, 자격증 등’은 어느 유형의 문화자본에 해당하는가? 제도화된 상태의 문화자본
7. 교육 자율이론의 대표자는? 번스타인
11. 저항이론
1. 재생산이론이 상정하는 수동적 인간관을 배격하고, 자본주의 사회구조 모순에 대해 거부, 저항, 갈등하는 능동적 인간관을 보이는 이론으로, 프레이리, 에플, 지루, 윌리스 등에 의해 주장된 이론은? 저항이론
2. 에플(Apple)이 주장하는 저항개념은? 상대적 자율성
3. 프레이리가 주장하는 저항개념은? 의식화(함양)
4. 지루가 주장하는 저항개념은?폭로기능
5. 윌리스의 저항이론의 중요 개념 중 ‘학교를 통해 사회적 가치가 불평등하게 배분되고 있음을 알게 되는 것’과 관련된 용어는? 간파
6. 윌리스의 저항이론의 중요 개념 중 ‘학생들이 자신들 주변의 불평등을 알아챈다 하더라도, 그것이 확실한 의식의 형태로 발전되지 않고 중단되게 하고, 실제 사회계층의 아동을 힘들게 하는 것’과 관련된 용어는? 제한(제약)
12. 학력(學歷) 상승 이론
1. 학교교육은 지적 욕구와 인격도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회만 주어지면 누구나 교육을 자청한다고 보는 학력상승이론은? 학습욕구이론
2. 학교는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 장치이므로,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지는 원인은 직종이 다양해지고 각 직업에서 요구하는 지식의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보는 학력상승이론은?기술기능이론
3. 학력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높은 학력을 추구하면서 학력이 상승한다고 보는 학력상승이론은? 지위경쟁이론
4. 학력상승은 학력의 평가절하(平價切下)현상, 즉 교육인플레이션에 기인한다고 보는 이론으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잘 맞아떨어지는 학력상승이론은? 지위경쟁이론
5. 자본가들의 필요에 의해 노동자들의 학력이 상승했다고 보는 학력상승이론은? 신마르크스이론
13. 강화와 벌
1.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바람직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했을 때 상을 주는 행위 등은 어느 강화유형에 속하는가? 정적 강화
2. 행동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불쾌자극을 제거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화장실 청소를 면제해주는 것 등은 어느 강화유형에 속하는가? 부적 강화
3.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불쾌자극을 제공하는 것으로, 학생이 그릇된 행동을 했을 때 매로 학생을 때리는 것 등은 어느 유형의 벌에 해당하는가? 제1유형의 벌(수여성 벌)
4.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쾌자극을 없애 버리는 것으로,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에게 단체관람하기로 되어 있는 영화구경을 못 가게 하는 경우 등은 어느 유형의 벌에 해당하는가? 제2유형의 벌(제거성 벌)
5. 보상을 받기 위해 학습자가 일정한 횟수의 반응을 해야 하는 것으로, 운동화 20 켤레를 완성시킬 때마다 20,000원을 지급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강화의 유형은? 고정비율강화
6. 도박과 같이 보상이 불규칙적이나 어떤 특정수의 평균이 되는 반응수 후에 보상이 오는 강화의 유형은? 변동비율강화
7. 매일 8시간 작업에 대하여 25,000원씩의 보수 지급하는 것처럼, 일정한 시간이 경과되면 강화물을 제공하는 강화유형은? 고정간격강화
14. 반듀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사회학습이론)의 대표자는?반듀라(Bandura)
2. 돌러드(Dollard)와 밀러(Miller)가 제시한 관찰학습의 단계는? 모델행동의 관찰, 모델행동을 관찰자가 따라하는 것, 일치된 행동에 강화를 주는 것
3. 반듀라는 “인간과 인간의 행동 자체와 환경의 세 가지 요소는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다른 요인과 분리되어 설명할 수 없다”로 한다. 인간행동결정에 관한 이러한 이론을 무엇이라 하는가? 상호결정론(삼원결정론)
4. 반듀라는 관찰학습의 인지적 과정은 4가지 과정을 거친다고 보았다. 4가지 과정은? 주의집중, 파지단계, 운동재생, 동기화
5. 반듀라에 의하면, 행동의 성공적 학습을 위해서는 주의집중, 파지단계, 운동재생, 동기화 과정 이외에 두 가지 요소가 더 필요하다고 보았다. 두 가지는 무엇인가? 자기효능감, 자기규지체제
1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개념으로, ‘지적 행동의 의미 있고 반복될 수 있는 심리적 단위로서, 개체가 주위의 세계에서 지각하고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양식’은 무엇인가? 구도(schema)
2.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개념으로, ‘개체가 환경에 작용해서 이것을 변화시켜 끌어들이는 작용 즉, 유기체가 새로운 대상이나 경험을 새로운 행동구도(action schema)에 융화 또는 흡수․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동화(assimilation)
3.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개념으로, ‘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개념은? 조절(accommodation)
4.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을 하며, 행동을 통해 일차적으로 학습하는 단계이며, 대상 영속성 또는 대상영존개념을 획득’하는 단계는? 감각동작기
5.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언어, 개념, 사고의 발달이 이루어지지만, 자기중심적이고 미숙한 발달’을 보이는 단계는? 전조작기
6. 피아제(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나타내는 주요한 특징 3가지는? 보존개념, 분류포함(유목화), 배열개념(서열화)
7. 피아제에 의해 수량개념 성립의 지표로 채택된 것으로, 어떤 일정한 수나 양이 이동·변형되어도 덜고, 보태는 조작이 없으면 그들 속성의 양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과 관련이 깊은 것은? 보존개념(conservation concept)
8. 보존개념의 판단 근거 3가지는?동일성, 가역성, 결합(치환, 종결)
9.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보이는 특징으로 상위와 하위 개념을 분류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분류포함(유목화)
10.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보이는 특징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길이, 무게, 부피와 같은 특수한 차원에 따라 계열화 하거나 서열화 하는 능력은? 배열개념(서열화)
11. 가설연역적 사고, 논리적 사고, 조합적 사고, 반성적 추상화나 명제적 사고 등이 발달하는 피아제 인지발달단계는? 형식적 조작기
16. 학습된 무력감(무기력)
1.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계속적 실패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적 개념은? 학습된 무력감(학습된 무기력)
2. 학습된 무력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어디에 귀인시키는 훈련이 필요한가? 노력(부족)
3. 교수학습측면에서 학습된 무력감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방법? 완전학습
1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1단계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 도덕성 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4단계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3단계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자기 자신의 양심에 의한 행위의 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6단계
6.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계약에 의해 의무를 규정하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공공 복리를 위한 공평자의 입장을 취하는 단계’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가? 5단계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09 20: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11.11 1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