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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스포츠 게시판 [스타크래프트]빌드에 관해서...
BECK 추천 0 조회 892 09.01.09 09:16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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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1.09 09:21

    첫댓글 저 같은 경우는 헌터에서 최소 3:3 부터 하는데, 기본적으로 초반 유닛에서 앞서기 위해서 가난하게 나가는 편인데요, 7파일런 - 8게이트 - 10게이트 - 13파일런 - 나머지는 적절히 이런 식으로 나갑니다. 상대방 종족 봐서 저그가 많다 싶으면 게이트 늘리고 포지 돌리는 식이고 테란이 어물쩡 거린다 싶으면 바로 코어 타는 식이죠.

  • 09.01.09 09:23

    그리고 여담으로 친구들이랑 할 때 만약 11시 12시가 같이 걸리면 저랑 하는 친구들 같은 경우는 걍 입구 막아버립니다. 배럭 하나나 게이트 하나로 막히는 입구라서 둘 중 하나는 아예 막아주고 버티는 식으로 가고 그간 11시 앞마당 먹은 쪽이 발전해서 병력 쭉쭉 뽑는 식으로 가죠. 근데 이 빌드는 남은 하나 혹은 둘이 똥줄을 지대로 탄다는 점이 굉장히 힘듭니다. -,.- 제가 똥줄에 잘 걸려서 그런지 몰라도 수비는 겁나게 늘었습니다. 이제 3컬러 정도는 어느 타이밍만 넘기면 그럭저럭 막는다는거 -,-

  • 09.01.09 09:34

    음 좀 태클일지도 모르겠지만 11/12시가 걸리면 멀티는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6시7시역시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실력차이가 좀 있다면 좋겠지만 동일실력에서는 입구막는건 상관없지만 병력없이 수비적으로 가면서 멀티먹는건 효율이 떨어진다고봐요. 원컬러가 아무리 잘막아도 쓰리컬러를 동일실력에서 막기는 힘들뿐더러 동떨어진 원컬러가 제대로 심시티하면서 수비타워쪽에 돈을 지대로 쏟아부어야하는데 그냥 상대가 두명정도 맞멀티 먹어도 되구요. 또 테란하나 껴있을경우는 어차피 멀티 의미도 없고요. (반대편에서 탱크포격 11시앞이던 6시앞이던 관계가 없죠)

  • 09.01.09 09:38

    물론 '입구막고 멀티' 페이크주면서 둘이 병력모아서 나가는것도 있겠지요 ^^:

  • 09.01.09 10:46

    정찰이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11시 12시 입구를 막아버리는걸 확인하면 그동안 모인 기본병력으로 센터 잡고, 남은 한명 들어갈듯이 압박줘서 방어타워 강요하면서 세명이 다 앞마당을 먹어버리는... 제 친구들이랑은 같은편이라도 서로 더 유리하려고 경쟁적이어서...ㅎㅎ 테란은 그나마 들었다 내릴 수 있지만, 토스는 게이트를 부수고 나와야 하는지라 초반엔 나오지 않겠다는 의도가 너무 보여서요...

  • 09.01.09 14:48

    아 제가 쓰는 빌드는 길체가 아니라 공방에서 쓰는 빌드구요 저 빌드도 승률 한 70% 남짓 정도 나오는 빌드입니다. 그리고 셋 다 앞마당 먹어버리면 앞마당 한 한 명 빼고 나머지가 같이 나가서 센터 먹고 하나 밀어버리는 식으로 운영을 하죠. 입스타가 아니라 실제로 공방에서 제 친구들하고 할 때 잘 먹히는 빌드라서 쓴겁니다. 그리고 9시 쪽에 탱크 박으면...뭐 저 때는 그냥 답 없는거죠 --;

  • 09.01.09 15:37

    6시 7시나 11시 12시 같은 팀 걸리면 둘중 하나 멀티 모드.. 상대에 입장에서는 난감합니다...

  • 09.01.09 16:16

    아... 제 댓글도 뭐 그냥 빌드가 어떻다 라기 보다도 그냥 초반 정찰의 중요성하고 저런식으로 방어 멀티형으로 상대가 나올때 보통 제 친구들하고 하는 방식이거든요... 뭐 여러가지 빌드 상성들이 있잖아요... 가위바위보 싸움.. 이런빌드엔 이런 대응이 좋고, 저런 빌드엔 이런 대응도 괜찮고... 그런 식으로 한번 써본겁니다. ㅎㅎ그리고 센터에서 정찰만 잘 끊어줘도 고립된 한명은 수비를 고려해야 하기때문에... 보통 좀 힘들지 않나요?

  • 09.01.09 09:30

    빌드가 중요하죠. 개인전고수는 팀플도 잘하지만 팀플잘한다고 꼭 개인전 잘하라는법은 없는게 한 맥락이라고도 할수있구요. 팀플 특히 개방형은 팀원과의 호흡과 많지않는 빌드속에서 승부가 갈리곤하지만 개인전은 빌드선택이 꽤 중요합니다. 스타는 정말 타이밍 싸움이거든요. 그 타이밍을 잡게해주는 중요 요소가 바로 빌드와 경험이죠.

  • 09.01.09 09:32

    1;1과 팀플은 빌드가 다르져

  • 09.01.09 09:32

    특히 테란이 저그전할때.., 원바락더블 성공하면., 테크도 빨리 올라갈수있고, 나중에 마린 원없이나오는 타이밍이 생기더라구요.. 투바락더블할때보다 훨씬 편한기분...

  • 09.01.09 09:33

    스타크래프트 잘 하시려면 자기 주위에 잘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그 사람한테서 배우는 게 매우 좋습니다.

  • 09.01.09 09:36

    팀플은 그냥 잘하는사람 옆에서 빈대처럼 붙어서 하면 이긴다는 속설이...-_-ㅋ(제가 그런다죠...) 빌드는 날빌 쓰시는게 재밌을거같습니다. 전 요즘 팀플해서 초스피드로 아들업 저글링 찍고(공2업 동시 완성) 적 생산 건물만 후딱 깨고 빠지고 빼고 빠지고 그러는게 재밌더군요. 아 물론 앞에서 말했듯이 같은편이 잘해야합니다 -_-

  • 09.01.09 09:39

    제가 아는 형이 저랑 팀플하는거랑 똑같이 하시네요 ^^: 초패스트 아들 공2업으로 그냥 저글링만 주구장창 뽑는 ^^: 근데 잘 안지죠 후훗... 물론 공방기준입니다 ㅎㅎ

  • 09.01.09 10:31

    같은 팀에서 한명이 멋지게 5드론으로 한명을 초반에 밀어주면 떙큐죠 ㅋㅋㅋㅋ(그래놓고 자신은 기적적으로 방어에도 성공!)

  • 09.01.09 10:38

    ㅎㅎ 반대로 팀플에서 회심의 5드론을 했으나 자신은 기적적으로 막히고 본진은 털리는 케이스도 있다는...

  • 09.01.09 13:10

    1:1은 딱히 이 빌드가 좋다라고 말하기가 곤란하죠... 맵, 상대종족, 상대의실력, 초반정찰... 등등을 토대로 빌드선택을 해야하는데... 이건 많이 보고, 게임을 해야 느는건데... 1:1에 한해선 초보라고 생각하시고 차근차근 배우세요...

  • 09.01.09 14:34

    요즘은 예전보다 빌드의 갈라짐에서 오는 유불리가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좋은 전략이란건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운과 정찰력, 그 정찰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얼마나 빨리 활용하여 게임을 운영하느냐가 중요하고 이것이 실력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09.01.09 14:40

    무조건 자원을 빨리 먹는게 대세죠,,,초반 정찰 이후 얼마나 영리하게 최소한의 투자로 자원을 빨리가져가느냐가 요즘 운영싸움에 대세입니다,,프로게이머들의 리플레이 자료를 그대로 따라서 컴이랑 몇번 해보신뒤에 익숙해지시면 적당하게 1:1 에서도 하실 순 있습니다,,팀플유저들은 자원관리에 민감한 편이라 몇번만 하시면 쉽게 따라하실수있죠

  • 09.01.09 15:50

    요즘은 계속 상대 눈치보면서 뭐하고 .. 눈치보면서 뭐하고 .. 눈치 전쟁이라 그런지 게임을 즐기는 게 제 타입은 아니더군요. 게임에서조차 그러고 사는게 좀 뭐해서 스타를 포기해버렸습니다. ;;;

  • 09.01.09 16:24

    빌드도 빌드지만 요즘엔 먹는 자원으로 얼마나 물량을 잘뽑느냐가 승부에 영향을 끼칩니다. 1:1에서는 일단 물량 잘뽑는것부터 연습하셔야 합니다. 제아무리 투넥 트리플넥해도 게이트가 정전이면 자원은 남아돌고 결국 물량에서 밀리게 되는거죠.

  • 09.01.09 16:40

    생산 쉬는 타이밍과 게이트 늘리는 타이밍 이런것을 알게되면 새로운 세상이 보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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