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가 발사 타워의 센티넬-2. 이미지: ESA-CNES-ARIANESPACE/Optique vidéo du CSG–T. Leduc
오후 10시 52분(동부 표준시) 업데이트: 아리안스페이스가 센티넬-2C 우주선의 성공적인 배치를 확인했다.
유럽우주국(ESA)은 1세대 베가(Vega) 로켓의 최종 발사와 함께 베가-C(Vega-C) 로켓으로의 전환을 완료했습니다. VV24라고 명명된 이 임무는 지구 이미징 위성을 태양 동기 궤도로 운반했습니다.
22번째이자 마지막 베가 로켓의 이륙은 9월 4일 수요일 오후 10시 50분(GFT 오후 9시 50분, EDT, 0150 UTC)에 프랑스령 기아나 쿠루에 있는 유럽 우주기지에서 이루어졌다. 임무 발사 전 마지막 몇 시간 동안 Arianespace는 화요일 첫 번째 발사 시도를 위해 임무가 취소되었다고 소셜 미디어에 게시했습니다.
"지상의 전기 문제로 인해 발사 일정#VV24 연결이 중단되었습니다." 아리안스페이스는 X(구 트위터)에 썼다. "내일 9월 4일 오후 10시 50분(현지 시간)에 쿠루에서 새로운 발사 시도를 확정하기 위한 점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발사대와 그 승객인 센티넬-2C는 안정적이고 안전한 상태에 있다"고 밝혔다.
이 임무는 당초 9월 2일 마무리된 발사 준비 검토를 진행하도록 승인받았다.
코페르니쿠스 센티넬-2C 위성은 이륙 후 약 57분 20초 후에 발사대에서 배치되었다. 관계자들은 분리 후 12분 이내에 우주선으로부터 신호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가 로켓을 관리하는 회사인 아리안스페이스(Arianespace)의 CEO인 스테판 이스라엘(Stéphane Israël)은 "유럽연합(EU)의 대표 프로그램인 코페르니쿠스(Copernicus)와 함께 지구의 삶을 향상시키는 베가의 해를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 임무는 지구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우주에 대한 Arianespace의 헌신을 진정으로 강조합니다."
이스라엘은 7월 12일에 공식적으로 시작된 런칭 캠페인이 "완벽하게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주선이 8월 16일에 연료를 공급하기 시작했고 8월 27일에 상부 단계와 통합되었다고 말했다.
종말의 시작
Vega 로켓은 2012년에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21번 발사되었습니다. 목표는 Vega에서 Vega-C 로켓으로 매끄럽게 겹치는 전환을 하는 것이었지만, Vega-C의 두 번째 비행 중 상위 단계 문제로 인해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2022년 12월 20일, 비행 약 151초 만에 해당 로켓은 로켓의 2단(Zeifro40)에서 "챔버 압력의 점진적인 감소"를 만났습니다. 독립조사위원회(IEC)의 조사와 후속 테스트가 뒤따랐습니다.
2023년 10월, 아리안스페이스의 대변인은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와의 인터뷰에서 마지막 베가 발사는 2024년 1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 말까지 베가-C의 비행 임무 복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은 변칙 현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작업이 계속됨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그 실패와 베가 사이에는 공통점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Zeifro40 엔진도 그 차량에 사용되지 않는다"고 ESA의 우주 수송 담당 이사인 토니 톨커-닐슨(Toni Tolker-Neilsen)이 발사 전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우리는 Zeifro40 노즐을 훨씬 더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 완전히 재설계했으며 새로운 노즐 설계로 이 모터를 매우 성공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이 테스트는 7월에 이루어졌으며 10월에 두 번째 테스트가 진행 중입니다. 톨커-닐슨 장관은 7월 검사 결과에 대해 "매우 좋은 확신"이 있다고 말하면서 다음 달 검사도 순조롭게 진행돼 11월 비행 재개를 목표로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계획은 수개월 동안 안정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우리는 매우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해 왔고 실제로 작년 중반에 수립된 계획을 따르고 있으며, 우리가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매우 확신한다"고 톨커-닐슨은 말했다.
"발사를 기다리고 있는 Sentinel-1C의 발사가 될 것입니다."
전환이 이뤄지면 아리안스페이스는 베가의 VV24 비행을 포함해 총 6개의 임무를 수행하는 VV29까지의 모든 발사를 담당하게 된다. 그 시점 이후, Avio는 "Vega의 유일한 출시 제공업체 및 운영자"가 되었다고 Israël은 말합니다.
그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를 시작으로 VV39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과 함께 임무를 예약했다고 말했다. 이번 달부터 ESA 회원국들은 Avio가 Vega-C를 상용화하고 다양한 정부 기관 고객 외에 비정부 고객을 찾기로 결정했습니다.
Tolker-Neilsen은 2025년에 4개, 2026년에 5개의 Vega-C 출시가 계획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고객들은 이 명단을 채우기 위해 그곳에 있다"며 "2026년부터 매년 5대의 Vega-C를 출시하는 것은 Avio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매년 9회에서 11회의 아리안 6호 발사와 5회의 베가-C 임무 주기를 보고 싶다고 말했다.
코페르니쿠스의 사반세기
화요일 밤에 발사될 예정인 베가 로켓에 실린 우주선은 올해로 26주년을 맞이하는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현재 7기의 1세대 위성이 운용 중이며 13기의 위성이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현재 Sentinel-2A와 Sentinel-2B는 같은 궤도에서 운영되지만 180도 떨어져 있습니다. 고도 786km(488.4마일)에서 13개의 스펙트럼 대역을 사용하여 5일 동안 지구의 모든 해안 및 육상 수로를 이미지화합니다.
처음 두 개의 Sentinel-2 위성은 98.62도 경사로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시운전이 완료되면 Sentinel-2 시리즈의 세 번째 Sentinel-2C가 2015년 6월 23일에 발사된 Sentinel-2A를 대체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Sentinel-2D가 출시되면 2017년 3월 7일에 발사된 Sentinel-2B를 대체하게 됩니다.
"이미 두 개의 위성이 날고 있지만 실제로는 노후화되고 있습니다. 다른 위성들이 너무 노후화되기 전에 새로운 위성을 발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지구 관측 부서장인 마우로 파치니(Mauro Facchini)는 말했다.
Sentinel-2C 우주선은 133kg의 히드라진으로 연료를 공급한 다음 최대 21bar의 헬륨으로 탱크에 압력을 가합니다. 이 과정은 2024년 8월 16일 AGG 람폴드하우젠(AGG Lampoldshausen)의 추진 팀이 교대 근무를 통해 수행했습니다. 이미지: ESA-CNES-ARIANESPACE/Optique vidéo du CSG–S. Martin
유럽우주국(ESA)은 1972년과 1986년부터 각각 운용되고 있는 NASA의 랜드샛(Landsat) 프로그램과 프랑스의 SPOT(Satellite pour l'Observation de la Terre) 위성 시리즈와 임무 목표가 유사하다고 밝혔다.
Sentinel-2 위성의 수명은 약 7.25년이며, 여기에는 3개월의 궤도 내 시운전 단계가 포함됩니다. 배터리의 작동 수명은 12년이며, 수명 종료, 궤도 이탈 기동을 고려합니다.
그들은 MSI (MultiSpectral Instrument)를 특징으로하며, ESA는 소위 "푸시 빗자루 개념"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ESA는 "푸시-브룸 센서는 궤도 범위를 가로질러 일련의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하여 작동하고 궤도 경로를 따라 우주선의 전진 움직임을 활용하여 획득을 위한 새로운 행을 제공합니다"라고 썼습니다. "육지 및 해안 지역의 평균 관측 시간은 약 17분이며 최대 관측 시간은 32분입니다."
이 위성은 농업을 강화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산림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메탄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