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모은 꿀밤꽃가루 : 우리 산 참나무에서 나오는 꿀밤 꽃가루는 맛과 영양면에서 단연 세계 최고입니다. 영양 분석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검은 색은 청정지역에서 자라는 으름덩굴 꽃가루입니다.
모아온 꽃가루는 벌방에 다져넣고 숙성시킵니다. 모을 때무터 꿀벌 효소가 섞이고 숙성되어 로열젤리의 주 원료입니다.
4월 셋째 주 꽃가루 받기, 수벌집으로 응애 유인
많은 것을 넉넉히 품고 있는 산은 맑은 수채물감을 뿌려 놓은 듯합니다. 노오란 봄을 알리던 산수유와 생강나무, 그리고 벚꽃은 졌지만 산에는 진달래와 산벚꽃이 피고 땅에는 민들레가 방실방실 웃고 있습니다. 아직도 앵두 자두 살구 복숭아 매실이 환한 꽃을 피우고 곧 앙증스러운 작은 열매를 달고 위대한 여름을 기다릴 것입니다. 꽃이 지면 아쉽지만 자연의 섭리인 것은 어쩔 수 없지요. 이제 곧 배꽃이 피고 모과나무, 층층나무, 보리뚝이 필 것입니다.
1. 맛 좋은 꿀밤꽃가루 : 동결 건조
도토리꽃이 피어 강군에는 꽃가루 받는 그릇이 넘치도록 들어옵니다. 날씨가 좋아 많이 들어올 때는 한 통에서 하루에 0.5kg 이상 들어옵니다. 점심 때 받고 또 대어도 됩니다. 받은 꽃가루는 건조하기보다 생 꽃가루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에 넣어두고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습니다. 더 바람직한 일은 받은 꽃가루를 동결건조하면 오래 보존되고 영양과 효소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참나무 꽃가루를 모으는 일벌
2. 산란에 힘쓰지 않아도 됩니다
4월 중순! 꿀벌이 활동하는데 가장 적당한 날씨입니다. 20℃ 정도가 꿀벌의 번식에 가장 좋은 기온이라고 합니다. 이 시기는 중부 산골짜기의 아까시 밖일벌이 알로 태어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알낳기에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아도 알을 많이 낳게 됩니다. 지금 알을 너무 많이 낳으면 유밀기에 채밀의 최대 적인 분봉열이 일어납니다. 내역벌도 있어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알을 낳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강군에서 우수한 신왕을 만듭니다
신왕은 여간해서는 분봉열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유밀기에 분봉열 없이 꿀을 많이 뜨기 위해서는 신왕이어야 합니다. 기온이 20°에서 25℃일 때가 벌들이 가장 활발하며 여왕벌 기르기 좋은 때입니다. 이 때 신왕을 만들어 유입하면 유밀기에 여간해서는 분봉열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4. 수벌집을 이용한 응애 없애기
늦은 봄부터는 산란에 탄력을 받아 강군이면 수벌집을 짓도록 하여 응애를 없애면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응애를 90% 이상 없앨 수 있습니다. 수벌집을 지을 때는 응애가 대부분 수벌집에서 번식함으로 이 수벌집을 끊어서 응애를 없애고 밀랍을 만들고 수벌번데기가 생산되고 분봉열을 없애주는 료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일벌집을 개조하여 수벌집 건설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독일 꿀벌 관리에서 수벌집 넣는 위치: 흰색표시 양쪽의 파란색은 꽃가루장 표시.
그리고 2단까지 애벌레를 기르고 3층부터 숙성꿀을 위하여 꿀장을 넣습니다.
그대로 관리하면 일벌방을 개조하여 수벌방으로 만듭니다. 여간 손해가 아닙니다. 수벙방을 끊어내고 수벌애별레를 없애는 것은 더 큰 손해입니다. 수벌방을 짓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유밀기 격왕판 위의 수벌은 모두 다 잡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 자연꿀동호회 오과영님)
5. 봄철의 집짓기
지금쯤 집짓기 하는 벌은 아까시꽃이 필 때, 외역을 하지 않습니다. 분봉열 방지를 위해서 이 주간에 집짓기 하는 일은 바람직합니다. 집짓기가 꿀벌에게는 가장 힘든 노동이지만 꿀벌의 생리현상이므로 어느 정도의 집짓기는 오히려 벌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의욕을 북돋우는 일입니다.
<참고자료> 수벌집으로 응애 유인하기
여름철에 응애는 90%정도 수벌방에서 알을 낳고 번식합니다.
수벌집을 짓게하여 응애를 없애는 것은 친환경적이고 생태공학적으로 응애를 없앨 뿐 아니라
살림날 기운을 방지하고 1급벌집을 수벌방으로 개조하는 것을 막아주며 고단백 먹거리를 생산하는 방법입니다.
산란권 가운데 벌집빈틀을 넣으면 수벌집을 짓고 수벌알을 낳습니다.
강군은 산란권 갓쪽으로 2장을 넣어도 됩니다.
덮개를 덮고 태어나기 전에 제거합니다. 수벌방을 끊어서 수벌번데기는 담금주에 넣어도 되고 수벌즙을 짜내어 먹거리로 이용합니다.
20일 째 되는 날 수벌번데기는 연한 보랏빛이 됩니다.
이때 수벌포크로 채취하여 말려서 이용해도 되고 튀겨서 먹어도 됩니다.
수벌번데기는 최고급 곤충먹거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