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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팁/노하우 EU4 유닛 타입, 군사 스탯 심층 분석 (오류 발견)
비도 추천 3 조회 2,918 20.03.14 07:31 댓글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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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03.14 07:56

    첫댓글 사기 > 규율 > 전투력 > 장군 핍 > 피해 증가/감소

    장군핍이 전투력 만도 못하다는건 의외네요....

    전투를 이김으로서 소위 '어거지로 밀어내기'를 가능케해서 전쟁도 이기게 하는 사기의 중요성은 아는데

    이게임 사기 데미지 공식상 훌륭한 교환비는 더 많은 사상자를 내서 더 많은 사기피해를 입히는걸로 아는지라...

  • 작성자 20.03.14 08:13

    수정하려고 왔는데 마침 댓글이 달렸네요. 장군핍은 잘못 분석한 것 같습니다. 정확히 알기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데 일단 규율보단 좋을거 같고 사기랑 경쟁하는 수치 같아요. 장군 핍 1을 4단계 중 몇 단계로 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네요.
    교환비가 사기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건 사실이지만 그 영향이 미미한 것 같습니다. 일단 실험 데이터 상으론 무조건 사기 우위인 쪽이 이기고 교환비로 사기 열세를 역전하는 경우는 한 건도 못 봤네요. 테크 우위, 규율 우위, 장군 핍 우위, 전투력 우위 같은거 덕지덕지 바르면 충분히 가능하다는걸 경험을 통해 알고 있긴한데 같은 총량 기준이라고 하면 무조건 사기가 이깁니다.

  • 20.03.14 12:22

    @비도 사기가 무조건 이기긴하는데 교전비가 ㅠㅠ, 그래서 요즘 멀티메타가 종양방가서 사기 25%받고 물량으로 찢는게 유행함

  • 작성자 20.03.15 15:40

    @아즈텍 댓글보고 궁금해져서 실험해봤는데 테크12 서유럽 기준 혁신 공격 질이 종양방 찢어버리네요 동수일땐. 혹시 잘 안보일까봐 18일에 전투 종료, 혁공질 759명 생존 사기 0.56, 종양방 489명 생존 사기 -0.01. 각각 보병전투력 20%랑 사기 10% 정책 포함입니다. 인게임 기본 수치로 사기 30, 규율 5씩 더 넣고 해봐도 결과는 비슷하구요. 아무리 종양방이 물량이 많고 병사 소모도 적다지만 이 정도 차이를 메꿀 수 있을까 싶긴 하군요. 소국끼리 싸움이라 혁공질 쪽이 수에서 압도적으로 밀리는게 아닌 이상 힘들어 보이는데 일단 제가 멀티 유저는 아니라서 확실히는 모르겠네요.

  • 20.03.27 23:54

    @비도 뒤늦은 댓이지만, 양 50%차이가 매우 커서 그렇습니다. 공격이니 실제로는 25% 차이겠지만, 일단 설명 먼저.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종양방 1000*3과, 혁공질 1000*2 덩어리로 연속 전투를 진행한다 보면 됩니다. 포병 최소 필요 숫자 고려시(전장 너비만큼) 이 차이는 더 커질 수도 있고요.

    저 위에서 혁공질 A부대가 종양방 a를 이기고 759명에 사기 0.56이 남으면 그거로 종양방 b 부대와 싸우면 얼마 안가서 퇴각할거고, 혁공질 B 부대가 b를 잡아도 c 부대까진 감당하기 어렵죠.

    실제로는 아마 이것보다는 조금 나을겁니다. 처음 언급했듯 25% 차이니 비율은 5:4니까요. 뒷열 포병 숫자 등 고정치를 고려하면 저거보단 더 차이가 나지만요

  • 20.03.14 12:20

    근데 생각해보니까 왜 기병에 후퇴하는적 추격해서 조지는게 없지?

    기병팩트) 내가 기병부대 쓰면 꼭 사격 0떠서 신나게 쳐맞다가 충격도 0떠서 조짐

  • 작성자 20.03.14 12:24

    대부분은 버그입니다

  • 20.03.14 12:25

    @비도 주사위가 왜 0~9까지있는거죠? 지형패널티는 너무 낮고, 지형패널티 진짜많이 받아봐야 4가 최대(산악프로빈스에 도하시도), 크킹처럼 유닛에 패널티를 줘야된다.

  • 20.03.14 12:25

    분석글 잘 봤습니다.
    작성자분의 노고가 엄청나시네요..
    이런 질문은 뭐하지만 시뮬레이터와 실제 인게임내 상황하고의 교차검증이 된 자료인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많은 유튜버들이 기병의 배치문제를 지적하는편인데 실제는 그렇게까지 문제가 안생기고 배치가 제때제때 갱신되는건지..
    포병같은경우에도 전열배치되면 후열로 잘 안가는거같아서요.
    후열보병도 멍청하고.. ㅋㅋ

  • 20.03.14 12:26

    후열보병은 멍청한게 아니라 못때리는거임

  • 20.03.14 12:29

    @아즈텍 제가 말하는 멍청함은 포병이 버젓이 있는데도 자리 안내주는 멍청함 말하는거에요ㅎㅎ

  • 20.03.14 12:30

    @루메이 그건 쓰레기같이 겜을 만들어놓고 디엘시 한개당 수만원씩팔다가 장사질 다 끝나가니까 유닛스킨하나에 구독권 팔기시작한 패독을 탓하싶쇼 휴먼

  • 작성자 20.03.14 13:30

    인게임 수치가 반올림인지 내림인지 올림인지 알지 못하고 유닛 타게팅 시스템을 재현 못하니 정확한 일치는 보기 힘들지만 유의미한 수준으로 유사함을 확인했습니다. 인게임 수치 대입해보면 사기는 거의 정확하게 예측 하고 병사 수는 한 자리 수 정도 오차가 생깁니다.

  • 20.03.14 19:15

    @비도 그놈의 소숫점자리..
    저도 그거때문에 경제시뮬레이터 만들던걸 중단했는데 저번에 패독포럼 자료 올려주신거에 감동했었죠.. ㅎ
    (완벽주의자라 소숫점 +-0.01차이를 못봐주던게 더 문제긴하지만...)
    정말 대단하십니다.

  • 작성자 20.03.14 20:25

    @루메이 음 근데 지금 치명적인 문제점 하나가 발견되었습니다. 병사가 죽을 때마다 사기가 일정량 감소하는데 그걸 전혀 고려하지 않고 모든걸 진행해버렸네요. 지금 모든 실험이 물거품될 위기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건 그럼 어떻게 인게임 값을 대입했을 때 양측 사기 변화를 그렇게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었느냐는 겁니다. 병사 수는 항상 한 자리수 오차가 있었지만 사기만큼은 굉장히 정확했거든요. 그래서 내가 제대로 했구나 확신을 갖고 테스트도 진행한건데, 일단은 포럼 피드백을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 20.03.14 23:55

    @비도 사상자로인한 사기감소는 양측에 똑같이 가해지니까 상수처럼 작용하는게 아닐지요..
    물론 보-기간의 화력 충격치가 같지않으므로 제 가정이 틀릴수도 있습니다만..

  • 작성자 20.03.15 00:14

    @루메이 아 그거 사실이 아니라네요. 다행이군요ㅋㅋ

  • 20.03.15 04:40

    우선 이거 만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상세하게 만든걸 보니 중간에 신경쓸게 엄청 많았을게 느껴지네요.

    근데 기병 병종에 충격 방어>충격 공격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유는 사격과 달리 후열 피해 보정이 전혀 없으니 전열 충격 피해만 계산하는데, 이러면 올기병시 거의 충격 방어=충격 공격이 성립합니다.

    문제는 실전에선 보병이 섞이니 기병이 받는 충격 피해가 주는 충격 피해보다 낮아지며, 이게 곧 핍 가치에 영향을 줘서 충격 공격이 더 가치가 높아집니다.

  • 20.03.15 04:52

    그리고 남아메리카 10렙 병종은 땡보병 시뮬레이션이라 그런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보병은 사격, 충격 피해 차이가 작으니 사격 핍 이득을 통한 선빵 효율을 볼 수 있어서요. 그래도 저쪽이 이기는건 좀 의외네요.

    만약 기병이 섞여서 충격 페이즈 비중이 올라가면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겠죠.


    ps. 이 엑셀 받아서 돌려본 결과 포병 포함시 동구권, 남아메리카, 메소아메리카, 인도 보병은 30렙이 26에게 지네요. 특히 메소아메리카는 교환비까지 밀리구요.

    병종간 하극상에 대해서 한번쯤 다시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20.03.15 12:18

    @hive59 서유럽 28렙 기병이 30렙 보병 이기는 것도 그렇고 보면 총 핍 개수는 밀려도 사기 핍 개수에서 앞서면 이기는 듯합니다. 사기 핍의 중요성이라 볼 수 있죠. 유닛 스탯 분배 보면 제작진들도 이건 몰랐지 싶네요ㅋㅋ

    10렙 남아메리카는 정확하게 분석하셨습니다. 스샷 보시면 포병이 포함되자 상성이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기병 충격 핍은 말씀하신 상황에선 공격이 더 낫긴하겟네요. 위에 테스트 결과에서도 보시면 둘 차이가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진데 포병이 섞여서 방어가 아주 약간 우위를 점하는듯 합니다. 보병 상대시 충격 공격이 더 낫겠고 나중에 포병이 세지면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상황따라 다를듯 합니다.

  • 20.03.16 03:20

    전투 결과만 따졌을 때라도 사기 20 > 규율 10인건 충격이네요
    그래도 둘의 수치가 동률일때는 규율의 우위가 맞죠?

  • 작성자 20.03.16 03:30

    네 규율이 사기 데미지도 올려주기 때문에 규율 20이면 사기 20도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20.03.16 17:32

    이러니; 프랑스나 브란덴이 날라댕기는구나;

  • 20.03.28 21:06

    아 그러면 후반에 프랑스 시대정신은 대충 규율 5프로정도라고 생각해도 되는걸까요?

  • 작성자 20.03.28 21:27

    직접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규율은 사기 피해도 올려주지만 사격 피해 증가는 사기에 영향이 없거든요. 맨 마지막 표 보시면 좌측이 규율 10%랑 사실상 같고 우측은 합 20%니 양쪽을 4로 나누면 (사격이 충격보다 더 중요하다는 점은 편의상 무시하고) 규율 2.5% vs 사격 피해 20%의 비교라고 생각하시면 얼추 맞을겁니다. 규율이 전투는 이기는데 사격 피해가 병사는 더 많이 죽이네요. 남은 병사수와 전투 종료시 남은 사기의 차이를 보면 사격 피해 20%가 살짝 더 좋아보이기는 하네요. 대략 규율 3,4% 정도의 가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20.03.28 21:27

    @비도 아아 네 맞네요 ㅋㅋㅋ 전 이런 단순한 계산도 틀리는데 ㅋㅋㅋ 고생하셨습니다 ㅠㅠ

  • 20.06.05 11:42

    이런 분석 글 볼때마다, 유로파는 참 잘만든 게임이라고 느껴지네요.
    실제 전투교리에서도 [ 사기>규율>장비(전투력) ] 이순으로 중요하다고 여기거든요.

  • 작성자 20.06.05 12:35

    언제 기회 되시면 호이4도 한 번 도전해보셔요. 제가 요즘 빠져 사는데 솔직히 유로파보다 재밌네요 ㅋㅋ

  • 20.06.07 01:37

    ㅗㅜㅑ 나까지 똑똑해지는 기분이자너! 정성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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