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재료가 밝은색이 많으면 고추가루가 덜 들고요.. 푸른색 재료가 많으면 고추가루색이 덜나서 많이 들어가요.. 그리고 어느 성향의 고추가루인지에 따라 맵고 덜 맵고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김치를 드실 가족분들의 성향에 맞게 하시면 되고.. 처음 부터 가루를 넘 많이 넣지 마시고 적당히 나눠가며 하시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2~3번 나누고 무채가 처음엔 붉지만 나중엔 스며들기 때문에 나눔하세요.. 무채를 먼저 물드리고 하시면 색조절 하기 좋아요 처음에 넘 많이 넣지마시고요.. 배추한포기에 무엇이 얼만큼 들어 간다는 척도는 없습니다. 주부의 손저울로 가족의 입맛에 맞추세요.
첫댓글 포기에 따라 달라요.
다른 분들은 무게를 따로 달아보지 않고
적다싶으면 더 넣고 많으면 채장아찌로 먹기 때문에 정확한 레시피가 없으니 이 분글을 침고하세요,
http://cafe.daum.net/wjsxhddmatlr1/TKXC/124
무 채를 넣은 소를 넉넉히 해서
소가 많이 남거든 위에 얹으면 김치가 더 맛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배추크기에 따라 다르죠
또한 무우채를 얼마나 넣느냐에 따라 다르구요~
속재료가 밝은색이 많으면 고추가루가 덜 들고요..
푸른색 재료가 많으면 고추가루색이 덜나서 많이 들어가요..
그리고 어느 성향의 고추가루인지에 따라 맵고 덜 맵고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김치를 드실 가족분들의 성향에 맞게 하시면 되고..
처음 부터 가루를 넘 많이 넣지 마시고 적당히 나눠가며 하시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2~3번 나누고 무채가 처음엔 붉지만 나중엔 스며들기 때문에 나눔하세요..
무채를 먼저 물드리고 하시면 색조절 하기 좋아요 처음에 넘 많이 넣지마시고요..
배추한포기에 무엇이 얼만큼 들어 간다는 척도는 없습니다. 주부의 손저울로 가족의 입맛에 맞추세요.
방앗간에 물어보니 배추10포기에 고추가루가 2근반 들어간데요..1근이 600그램 참고하시고 가감하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