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까지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는 차체는 스테인리스지만, 프레임은 일반 강철제인 스킨 스테인리스로 알려졌습니다만
최근에 어느분에 의해 새로이 알려진 사실은 프레임도 스테인리스라고 합니다
방금전에야 이 소식을 들었는데, 내용의 출처는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의 개발 및 주요부품을 제조해 현대정공에 납품한 일본 차량 제조의 "일차 차량사 도면집 - 전후산업 차량/수출 차량편" 이라는 문헌이며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는 올스텐레인레스 차체 이기 때문에, 리뉴얼을 거치면 40년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웃도시 후쿠오카 지하철은 스킨스테인레스제지만 VVVF화 리뉴얼을 거쳐 30년 가까이 차량을 운행중이며 도쿄의 도큐전철 7700계는 62년산 올스테인레인레스 차체와 차대를 지금도 쓰고 있습니다)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가 올스텐레인레스라는것이 이제야 확인되었습니다만
여태까지 일부 정보가 거짓이었던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도 이제야 제대로된 정보가 알려지는거 같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부산지하철 차량의 개발과 제조를 미쓰비시 중공업이 담당했다는 소문이었지만 (서울 2호선 현대 차량도 마찬가지)
실제로는 일본차량제조가 차량 개발 및 초기도입분의 대차 등등의 부품을 현대차량(후에 현대정공)에 납품했으며(역시 일본 차량 제조의 과거 문헌에서 발췌됨)
미쓰비시 중공업은 중전철 차량 사업을 하지 않으며,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는 단지 미쓰비시 전기로부터 쵸퍼와 모터 같은 전기 부품을 공급 받았습니다
그리고 덤으로 부산지하철 전동차의 대차명은 ND-317형 대차 이며
스테인레스강은 83년당시 개발 초기에 마루베니상사로 부터 납풉받는다고 예전 신문기사에서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군대 제대 이후에 제가 일본에 한번 더 가게 되면 여러가지 차량 문헌으로,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 이외에도, 과거 서울지하철 전동차에 관한 사실도 조사해 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