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은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건강식품의 하나입니다. 홍삼을 이용한 다양한 건강식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홍삼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 사포닌입니다. 홍삼을 건강식품으로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또는 현재 병치료를 받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나 한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복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식약청 식약지킴이에서 권고하는 내용입니다.
홍삼 체질에 따라 부작용 생길 수도
부작용의 증상으로 발열, 코피, 호흡이 거칠어지고 피부발진과 가벼운 위장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복용을 중지하면 이 증상은 소실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홍삼은 열이 많은 약재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홍삼 복용시 장내 미생물에 의한 사포닌 분해 능력의 개인차이
한국인 중 37.5%는 사포닌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아예 없거나 효소 성분 중 일부가 결여돼 사포닌을 제대로 분해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약이나 카페인 복용시 주의
홍삼을 먹을 때 는 카페인, 혈압약,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제),정신병 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이 혈압과 신경에 항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들 약과 같이 먹게 되면 약효가 너무 강해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소화가 잘되 않는 사람이 적당량을 복용한다면 소화가 잘되나 많은 용량을 장기복용하면 오히려 복부팽만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비정상적인 자궁출혈과 남성에게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양청식약지키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