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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 |
제품명 |
제조사 |
제품사진 |
제품 특징 | |
유년층 |
오레오 |
Kraft Foods |
“扭一扭(비틀기), 舔一舔(크림 맛보기), 泡一泡(우유에 담그기)” 등 맛있게 먹는 방법을 함께 제공해 소비자의 흥미를 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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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이롄두두 |
Kraft Foods |
“익살스러운 표정(鬼脸)”을 짓는 과자모양으로 아동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 | |||
고래밥 |
오리온 |
- 과자 내용물이 다양한 해산물의 형태를 띠어 저연령대 소비자에게 인기가 좋음. - 제품 이름에 “물고기가 많다(好多魚)”는 뜻의 비교적 쉬운 표현을 사용해 아동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조성 | |||
청장년층 |
야커V9 |
Yake |
- 비타민이 함유된 사탕으로, 중국영양학회의 “영양건강공정제품” 인증을 받았으며, GMP인증을 통과 - 건강한 ‘기능성 사탕’이라는 전략으로 20~30대 소비자를 공략하는 데 성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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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오찬빙간 |
자스리 |
- 바쁜 직장인, 학생 등을 겨냥해 출시된 제품으로, 아침식사 대용임을 제품명에 명시해 주력 소비집단을 명확히 함. | |||
노년층 |
다오샹춘 |
베이징 다오샹춘 |
- 중국 유명 제과점이라는 명성답게 고급화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함. - 징바젠(京八件, 8가지 모양과 맛의 베이징 전통과자), 쫑쯔(粽子), 위에빙(月饼) 등 다양한 중국 전통 간식거리를 판매 중임. - 전통간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노년층의 환영을 받음.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망(中國行業硏究網), 샤먼 무역관 정리
○ 중국 본토 기업의 약진
- 중국의 레저식품시장에서 외자, 합자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나 최근 중국 본토 레저식품 기업이 부상함.
- 중국 레저식품 중·고급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는 크래프트 푸드, 펩시, 오리온, 네슬레 등 글로벌 브랜드는 80년대에 중국시장에 진출한 반면, 중국 유명 레저식품 기업인 DALI 식품, 딩신 식품, 판판 식품, 진쓰허우, 시즈랑 등은 모두 90년대 후반에 설립됨. 중국 기업의 시장진출 시기는 늦은 편이지만, 제품종류의 다양화, 연구개발 강화, 투자 활성화, 품질제고에 힘쓰면서 글로벌 기업을 바짝 추격함.
- 레저식품 외자 기업은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현지 판매대리상과 원활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중국 본토 기업은 이러한 영역에서 경쟁우위를 가짐. 앞으로 중국 본토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 효과를 강화해 레저식품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설 것으로 기대됨.
□ 전망 및 시사점
○ 레저식품 발전전망
-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은 레저식품 시장 규모가 2015년까지 1750억 위안, 2016년까지 189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18년까지 중국 레저식품 연간 판매액은 48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중국 레저식품 프랜차이즈 점포 수(가맹점, 직영점 모두 포함)가 급속히 증가하며, 2016년까지 약 3만1000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레저식품 소매영업에서 프랜차이즈 영업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
2005~2016년 중국 레저식품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
2005~2016년 중국 레저식품 프렌차이즈 점포 수
(단위: 개)
자료원: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
- 중국 레저식품산업에서 위생과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임. 유명 레저식품 기업인 라이이펀 사는 과일절임식품 생산에서 원료검사, 처리, 세척, 절임, 건조, 포장, 출고에 이르는 8단계 생산공정의 품질을 강화함.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햇빛에 말리는 방식을 통해 차별화된 맛을 선보이며, 자연건조실의 위생관리에 총력을 기울임.
○ 중국 레저식품시장 진출전략
- 중국 1, 2선 도시는 레저식품업체 간 경쟁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3, 4선 도시의 경우 발전 잠재력이 크므로 3, 4선 도시에 대한 시장조사 및 전략수립이 필요함. 강력한 유통망을 확보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시장진출의 승패를 좌우할 전망
- 수많은 중국 본토 레저식품 기업이 약진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약하고, 제품 품질 및 차별화 방면에서 약점을 보임. 고급과 기능성 제품으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프랜차이즈 영업방식으로 전국적으로 기업 규모를 확대하고, 전자상거래와 연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중국 대중에게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
- 초기진출 시 자사의 대표 제품을 선정해 핵심 경쟁력을 키우고, 제품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켜야 함. 앞으로 중국시장에서 장기적인 사업운영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 철저한 중국 소비자 분석으로 그들의 기호, 연령대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주력해야 함.
자료원: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 HUANGYE(黃頁)88망(網),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중국산업연구망(中國行業硏究網), 바이두(百度), 코트라 샤먼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