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마음의 향방!
아 2:8-13 막 7:1-8
2024. 9. 1.
성령강림 후 제15주
[시작]
1. 어떤 관계인가? 마음의 중요성!
1) 대통령이 집안에 들어가면, 영부인은 대통령을 어떻게 부를까?
2) 마음이 멀어지면 남보다 못한 것이 ▶ 부부 관계! ▶ 연인 관계! ▶ 神人 관계!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마음!'을 다루는 말씀이다. '믿는 마음의 향방!'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하나님과 연애하는 감정과 관계를 노래하는 것으로 내가 사랑하는 자가 나를 향해 <내 사랑! 내 어여쁜 자>라 부르며 일어나 함께 데이트를 가자고 하였다는 말씀이다.
@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들의 시비(是非)에 대해 예수께서 그들이 입술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되 마음은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고 하셨다는 말씀이다.
⇒1)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 혹은 <주종(主從) 관계!> 혹은 <신인(神人) 관계!> 등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서로 사랑하는 한마음의 관계>로 살라는 메시지와 2) 바리새인들이 외식하는 자들이 된 초점에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을 따르다가 하나님의 마음과 멀어졌다는 것이 있음을 반면교사 삼으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아가 2:8-13절: 솔로몬이 7년의 세월 동안 공들인 성전을 완공하고 언약궤와 회막과 모든 회막 기구를 들인 후에 하나님께 드린 기도로서 내 이름이 거기 있으리라 하신 성전인데 이 성전을 향하여 주의 눈으로 보시고 주의 귀로 들어달라는 기도 내용이다.
⇒ 하나님과 연애하는 감정과 관계를 노래하는 것으로 내가 사랑하는 자가 나를 향해 <내 사랑! 내 어여쁜 자>라 부르며 일어나 함께 데이트를 가자고 하였다고 교훈한다.
2. 마가복음 7:1-8절: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께 왜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전통을 준행하지 아니하냐고 시비하였는데 예수께서 그들에게 너희가 입술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되 마음을 하나님에게서 멀고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고 하셨다는 내용이다.
⇒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들의 시비(是非)에 대해 예수께서 그들이 입술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되 마음은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고 하셨다고 교훈한다.
# 아가 2:8-13절
1. 배경!
1) 아가(雅歌) 이해!
(1) 구약 성경의 한 편. 여덟 장으로 된 문답체의 노래로, 남녀 간의 아름다운 연애를 찬양한 노래!
(2) 히브리어 서명은 [쉬-르 핫쉬-림-(shir hashshirim)]으로서, [노래의 노래], [여러 노래 중의 유일한 노래], 즉 [가장 뛰어난 노래]라는 뜻!
2) 성문서 메길롯(아가, 룻기, 애가, 전도서, 에스더서)의 제1권으로 유월절에 낭독되는 성경(유월절 메길롯)!
(1)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사랑 노래!
(2) 왜 유월절에 <아가서>를 읽을까? (유월절과 아가서)
→ 연인(戀人) 감정! 연인 관계!
(3)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神人 관계)!
→ 하늘과 땅의 관계! / 주종(主從)의 관계!
→ 그 누구보다 친밀한 연인 관계(戀人關係)!!
2. 본문!
1) 8-9절: 내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다!
▶ 산을 달려 넘어오고 있다!
→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이
→ 창으로 들여다 보고 창살 틈으로 엿보고 있다!
2) 10-13절: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는 것!
(1) 나의 사랑! 내 어여쁜 자야!
(2) 일어나서 함께 가자!
→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다!
→ 지면에는 꽃이 피고 새가 노래할 때가 이르렀다!
→ 밖에는 비둘기 소리도 들리는구나!
3. 핵심: ① 하나님과 연애하는 감정과 관계를 노래하는 것으로 ② 내가 사랑하는 자가 나를 향해 <내 사랑! 내 어여쁜 자>라 부르며 일어나 함께 데이트를 가자고 하였다는 말씀!
# 마가복음 7:1-8절
1. 배경!
1) 바리새인 이해!
(1) 일반적으로 율법의 엄격한 준수, 특히 모세 5경에 기록되어 있는 레위적 정결을 엄수를 강조!
(2) <바리새>라는 명칭은 히브리어로 [분리된 자들]이라는 뜻!
→ 그 기원은 포로기 이후 회당 전통과 연관하기도 하고 또 마카비서에 기록되어 있는 [경건당]에 유래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 그들은 자신들을 <참된 이스라엘의 성원>으로 생각하면서, 일반시민 계급을 [땅의 백성] 즉 [율법을 알지 못하는 무리들]로 멸시하였다!
→ 그들은 모세 5경만이 아니라 [율법서],[선지서], [성문서] 등과 구전율법도 권위 있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 그들은 그리스 문화의 침투에 대해서 거부하며 종교를 국민생활의 중심에 두기를 노력하여 신망을 얻었다!
(3) 하지만 그들은 의는 율법의 엄격한 실행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형식적 순결을 중시하여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위선에 빠졌다.
2)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의 바른 모습!
(1) 하나님의 사람들! 하나님과 긴밀한 사람들!
(2) 누구보다 하나님을 공경-경배한다는 사람들!
→ 바리새인의 삶을 사명으로 여기며 사는 사람들!
2. 본문: 바리새인들이 예수와 그 제자들에게 시비(是非)를 거는 모습!
1) 1-5절: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의 시비(是非)!
(1) 1-2절: 예루살렘에서 와서 예수의 제자 중 몇 사람의 모습을 보았다!
→ 예수의 제자 중 몇 사람이 부정한 손 곧 씻지 아니한 손으로 떡을 먹는 것!
(2) 3-4절: 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이 가진 <장로들의 전통>!
→ 손을 잘 씻지 않고서는 음식을 먹지 아니하였다!
→ 시장에서 돌아와서도 물을 뿌리지 않고서는 먹지 아니하였다!
→ 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었다!
(3) 5절: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전통>을 준행하지 아니하고 부정한 손으로 떡을 먹나이까?
2) 6-8절: 예수의 말씀(가르침)!
(1)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다(사 29:13절)!
→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2)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느니라!
3. 핵심: ①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들의 시비(是非)에 대해 ② 예수께서 그들이 입술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되 마음은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고 하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하나님과 연애하는 감정과 관계를 노래하는 것으로 ② 내가 사랑하는 자가 나를 향해 <내 사랑! 내 어여쁜 자>라 부르며 일어나 함께 데이트를 가자고 하였다는 말씀!
2. ①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들의 시비(是非)에 대해 ② 예수께서 그들이 입술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되 마음은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고 하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마음!
1) 하나님과 연애하는 감정과 관계를 노래하는 것으로 내가 사랑하는 자가 나를 내 사랑! 내 어여쁜 자>라 불렀다며 <서로 사랑하는 마음의 일치>를 보여준다!
2) 그 누구보다 하나님을 경배하고 이스라엘의 정결을 지킨다고 자처하는 바리새인들이 입술로는 하나님을 공경하지만 그 마음으론 하나님에게서 멀고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 있다며 <하나님과 바리새인들의 마음의 불일치>를 보여준다!
4. 제목: 믿는 마음의 향방!
1) 왜 유월절에 <아가>를 읽을까?
2) 바리새인이 주는 교훈!
3) 성경 본문이 가르침: 믿는 마음의 향방!
[믿는 마음의 향방!]
1. 왜 유월절에 <아가>를 읽을까?
1) 유월절과 그 의미!
2) 메길롯 중 아가서: 유월절에 낭독하는 성문서!
2. 바리새인이 주는 교훈!
1) 본래 바리새인!
2) 외식하는 자가 된 바리새인들!
3. 성경 본문의 가르침!
1) 하나님을 사랑하라: 사랑으로 한마음!
2) 하나님에게서 멀어진 마음!
4. 메시지의 초점
1)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 혹은 <주종(主從) 관계!> 혹은 <신인(神人) 관계!> 등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서로 사랑하는 한마음의 관계>로 살라는 메시지!
2) 바리새인들이 외식하는 자들이 된 초점에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을 따르다가 하나님의 마음과 멀어졌다는 것이 있음을 반면교사 삼으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