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UAE 교역의 중심지인 두바이 자동차부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09억 달러로 집계되며 전체 규모의 57%는 수입, 43%는 수출 및 재수출로 파악됨. -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25%), 대한민국(14%), 중국(12%), 독일(10%)이 있으며 주요 수출국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오만이 있음. ○ 전체 자동차부품 수입액 중 승용차용 타이어의 비중은 약 9%로 5억 6,700만달러에 이름. 최근 3년간 두바이 자동차부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십억 달러, %) 구분 | 2011 | 2012 | 2013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9.9 | - | 10.1 | 2.0 | 10.9 | 7.9 |
주: 승용차용 타이어에 해당하는 연도별 시장규모 파악 불가하여 상위 시장으로 대체 자료원: 두바이 세관 □ 시장전망 ○ 대부분의 차량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UAE 제조업의 특성상 차량 판매가 증가하면 타이어 교체수요 또한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 신차 판매량 증가에 따른 시장확대가 예상됨. - 일정소득 이상의 UAE 거주민들은 더운 날씨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을 느껴 자동차 보유를 필수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이는 경기호황으로 인한 가처분 소득 증가에 힘입어 차량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보임. - 개인 차량뿐 아니라 늘어나는 관광객과 이민자 인구에 대응하기 위한 렌터카, 상용차 및 관용차의 구매 또한 증가 할 것으로 보임. - 아울러 이라크, 시리아와 같이 불안한 인근 지역의 정세로 해당 지역의 부유층들이 안전한 거처를 찾아 UAE로 이주하면서 차량 수요로 연결, 운행에 필수적인 승용차용 타이어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임. UAE 자동차 판매현황 (단위: 대, %) | 2012 | 2013* | 2014** | 2015** | 차량 판매대수 | 311,284 | 362,838 | 388,588 | 417,325 | 증가율 | 27.8 | 16.6 | 7.1 | 7.4 |
주: * BMI 추정치, ** BMI 전망치 자료원: BMI ○ 무역관 전망 - 경제위기로 인한 급감 이후 대 UAE 한국산 자동차 수출액이 연간 6억~7억달러 수준의 안정세를 회복했으며, 기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선전으로 우리 타이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 이러한 추세로 볼 때 UAE 전체의 타이어 수요의 증가와 맞물려 한국산 제품의 수출 확대 가능성이 점쳐짐. 대 UAE 수출액 (단위: 천 달러, %) | 2012 | 2013 | 2014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승용차 HS 8703기준 | 754,144 | -3.8 | 660,714 | -12.4 | 630,937 | 24.1 | 승용차용타이어 HS 401110기준 | 82,644 | -25.0 | 83,387 | 0.9 | 89,495 | 35 |
주: 2014년 기준월 확인불가 자료원: KITA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자가 및 상용차량의 타이어 교체를 원하는 소비자 - 인근지역으로 재수출을 원하는 업자 ○ 소비자 구매 동기 - 마모나 파손으로 인한 새 타이어 구매 □ 수입동향 ○ UAE 정부의 수출입통계 발행 중단으로 인해, 입수 가능한 최신통계는 HS코드 4단위 기준 2011년 수치임. - 하기의 3년간 수출입 통계의 경우 HS코드 4단위 기준의 항공기, 버스, 농경 및 건설용 등을 포함하는 전체 고무제의 공기타이어를 의미, HS코드6단위의 단순 승용차용 타이어 수치와는 차이를 보임. ○ 사설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3년 UAE 승용차용 타이어 수입액은 CIF금액 기준 7억 3,500만 달러로, 2010년의 5억 1,200만달러 대비 43% 증가함.(유로모니터)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UAE/타이어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4011 기준) (단위: US천$,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율 | 2009 | 2010 | 2011 | 2009 | 2010 | 2011 | 10/11 | 0 | 총액 | 878,345 | 916,879 | 1,004,918 | 100.00 | 100.00 | 100.00 | 9.60 | 1 | 일본 | 290,709 | 314,922 | 342,850 | 33.10 | 34.35 | 34.12 | 8.87 | 2 | 중국 | 239,423 | 243,233 | 236,408 | 27.26 | 26.53 | 23.53 | - 2.81 | 3 | 인도네시아 | 44,187 | 59,623 | 65,705 | 5.03 | 6.50 | 6.54 | 10.20 | 4 | 대한민국 | 50,941 | 56,791 | 54,348 | 5.80 | 6.19 | 5.41 | - 4.30 | 5 | 인도 | 42,033 | 41,057 | 45,650 | 4.79 | 4.48 | 4.54 | 11.19 | 6 | 태국 | 27,630 | 32,895 | 41,082 | 3.15 | 3.59 | 4.09 | 24.89 | 7 | 프랑스 | 24,628 | 25,188 | 35,713 | 2.80 | 2.75 | 3.55 | 41.78 | 8 | 독일 | 18,341 | 17,772 | 34,876 | 2.09 | 1.94 | 3.47 | 96.24 | 9 | 미국 | 29,756 | 36,104 | 34,429 | 3.39 | 3.94 | 3.43 | - 4.64 | 10 | 이탈리아 | 20,986 | 11,414 | 29,035 | 2.39 | 1.24 | 2.89 | 154.38 |
주: 입수 가능한 최신통계는 HS코드 4단위 기준으로, 승용차용 타이어(HS코드 6단위: 401110과는 차이가 있음.) 자료원: UN Comtrad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UAE는 OPEN SKY 정책을 표방하여 국제교역을 육성하는 국가로 수입규제, 원산지규정과 같은 비관세장벽에 대한 제제가 미미한 편임. - 수입을 위한 통관절차는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송장, 원산지 증명서 및 필수인증이 갖추어져 있다면 특별한 애로사항은 없음. - 단, 중고 타이어의 수입은 엄격히 금지됨. ○ UAE 내에 타이어의 유통을 희망하는 경우 UAE 표준측량청(ESMA)이 규정하는 제조공정, 보관, 유지보수와 관련된 기준을 준수하고 ECAS인증 획득을 통해 준수여부를 증명해야 함.(www.esma.ae) - ESMA의 규정을 따르지 않은 제품은 유통이 불가하며, 위반 시 금고형, 벌금형, 사업자등록 취소 등의 엄벌을 받게 됨으로 성공적인 현지진출을 위해서 해당 인증 획득은 필수임. □ 관세율 ○ HS 코드 401110(타이어: 승용자동차용 스테이션왜건(Station wagon)과 경주 자동차용을 포함) 기준 5%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이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images%2Fupload%2Fborawebedit%2F2014%2F11%2F30%2F144680%2Fimg0003.gif)
○ 현지 에이전트나 디스트리뷰터 선임을 통해 수입, 주요 소매점이나 정비소, 재수출업자에게 판매되고 있음. - 최종 소비자의 경우 주로 자동차 정비 시에 정비소를 통해 타이어를 구매 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세계 양대 타이어업체인 Michelin, Bridgestone을 비롯, Goodyear, Yokohama(일본)와 같은 세계 유수회사와 브랜드들이 각축 양상을 벌이고 있음. - 아울러 대만,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으로부터 수입된 중저가 시장도 형성되어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AED) 주: 2012년형 Audi A6, 2.0TFSI 기종 타이어교체 전문점 소매 가격기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타이어는 선호도 및 수요가 높은 편으로 시장성이 좋은 품목이나 다수의 브랜드가 동 시장에 진출해 있어 신규브랜드는 초기 진입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선호 브랜드 - 한국, 금호, 넥센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Automechanika Dubai | 전시회명(한국어) | 오토메카니카 두바이 | 전시품목 | 자동차 부품 전반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UAE/두바이/매년 | 규모(참가업체 수) | 약 60여개국 1,700여개 | 개최기간(2015년) | 6월 2-4 | 웹사이트 | www.automechanikadubai.com/frankfurt/5/for-visitors/automechanikadubai.aspx |
오토메카니카 두바이 개최 현장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images%2Fupload%2Fborawebedit%2F2014%2F11%2F30%2F144683%2F3ETR.png)
자료원: Eye of Riyadh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주로 타이어는 안전이나 생명과 직결된다는 인식으로 인해 품질과 a/s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음. - 저가시장 또한 형성되어있기에 바이어가 거래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고려하는 점이 다르다 볼 수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정비소나 소매점과 같이 최종 수요처와의 거래량이 많은 에이전트와의 계약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며 앞서 진출한 한국 및 타 경쟁사를 고려한 가격책정에 유의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두바이 경찰은 무더운 여름 동안 뜨거워진 아스팔트로 인한 타이어 파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타이어 교체 캠페인을 실시하고 훼손된 타이어를 장착한 차주에게 벌금을 물리는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운전자의 인식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13년 상반기에만 12,168대의 노후 타이어 장착 차량이 적발 되었음. 경찰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도로교통질서를 바로잡을 것이란 의견을 피력함. - 안전을 우선시 하는 사회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더 많은 소비자들이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것으로 보이는 바 제품 품질을 강점으로 한 수출 확대 노력이 필요함. ○ 전시회 참가 이외에도 각 정비소 및 트레이더와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정립 할 필요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