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멸분 제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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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에 수보리가 이 경 설하심을 듣고, 깊이 그 뜻을 이해하고 감격하여 흐느껴 울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참으로 희한하고 거룩한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렇게 뜻이 깊고 깊은 경전을 설하심은 제가 지금까지 얻은 바 지혜의 눈으로써는 일찌기 이와 같은 경을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말씀을 듣고 믿는 마음이 청정하면 우주 인생의 참다운 모습 즉,
실상을 깨닫게 될 것이니 마땅히 이 사람은 이 세상에서 제일 드문 공덕을 성취할 줄로 압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라는 것은 곧 상이 아니므로, 여래께서 그 이름이 실상이라고 말씀하시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에 이 경 말씀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아지니기는 과히 어렵지 않사옵니다만,
만약에 앞으로 다가올 2천 5백년경에 그 어떤 중생이 이 경 말씀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아지닌다면,
이 사람의 행위는 이 세상에서 가장 희한하며 거룩한 일이 되겠습니다.
왜냐하오면 이 사람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구것은 무슨 까닭이냐 하면 아상이 곧 상이 아니요, 인상, 중생상, 수자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오면, 일체의 모든 상에서 벗어나야 곧 부처님 경지라고 이름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만약에 이 경을 얻어 듣고 놀라지도 않으며, 겁내지도 않으며,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면
이 사람은 매우 훌륭한 사람임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는 제일바라밀은 제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인욕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이라고 여래가 말씀하셨는데,
왜냐하면 수보리야, 내가 옛날 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잘리고 할 그 때에도 나에게는 아상이 없었으며,
인상도 없었고, 중생상도 없었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왜냐하면 내가 지난 그때에 마디마디와 사지를 찢길 때,
만약 아상이나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더라면 응당 성내고 원망하는마음을 내었을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또 저 옛날 오백세에 욕됨을 참는 신선이 되었던 때를 생각하니 그 세상에서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일체의 상을 떠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즉,
부처님 세계에 들려는 마음을 내어야 할 것이니,
응당 색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며, 소리, 냄새, 맛, 느낌, 생각의 대상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지니라.
마땅히 머무름이 없는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만약에 마음에 머무름이 있다면 곧 머무름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살의 마음은 색에 머무른 보시를 하지 않는다.'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마땅히 이와 같이 보시를 해야 하느니라.
여래가 말씀하시기를 일체의 모든 상이 곧 상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또 말씀하시기를 일체중생이 곧 중생이 아니라고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참된 말을 하는 분이며, 실다운 말을 하는 분이며, 있는 그대로 말을 하는 분이며, 속이지 않는 말을 하는 분이며, 다르지 않는 말을 하는 분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진실도 아니고 거짓도 아니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러 보시를 하면, 사람이 어둠에 들어가 모든 것을 볼 수가 없는 것과 같고,
만약에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를 하면,
사람의 눈이 있고 햇빛이 있어 여러가지 모양을 보는 것과 같느니라.
수보리야, 장차 오는 세상에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능히 이 경을 수지하고 독송하면 곧 여래가 지혜로써 이 사람들을 다 아시고,
이 사람들을 다 보아서 한량없고 끝없는 공덕을 모두 성취케 하느니라."
마하반야바라밀~~~ 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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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좋은 인연입니다 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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