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배경
미 해군의 요구에 의해 McDonnell Douglas사가 1953년 장거리 공격용 전투기에 대한 예비설계를 시작하여 쌍발 엔진의 전천후 장거리 복좌 방공전투기를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1954년 2대의 시제기 제작이 발주되어 강력한 레이더와 3시간 이상의 항속능력을 갖춘 시제기가 '58년 첫 비행(F-4A)을 실시한 이래, 실전용으로 배치된 F-4B는 1960년말부터 미 해군/해병에 인도되었고 미 공군용으로 전자장비를 보강한 F-4D가 생산되어 월남전에 참전하였습니다.
또한 기총을 내장형으로 변형하고 공대지 공격능력을 보완한 F-4E가 '67년에 생산되었고 그 이후 정찰용인 RF-4C와 적 방공제압을 위한 F-4C 및 F-4G(Wild Weasel)을 개발하였습니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
62.98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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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폭 |
38.61ft |
기 고 |
16.47ft |
자 중 |
30,328Ibs |
최대이륙중량 |
61,795Ibs |
최대무장적재량 |
16,000Ibs |
전투 행동반경 |
683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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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 진 |
General Electric J79-GE-17 터보제트 |
실용 상승고도 |
54,382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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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력 |
17,900Ibs×2 |
최대속도 |
마하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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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항속거리 |
1,718NM |
제작사 |
McDonnell Douglas |
특 성
1. 항공기 동체가 매우 커 내부에 7,022리터(1,855갤런)의 연료를 적재 가능하며, 동체하부에 4개의 무장장착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2. 저익 구조로 설계된 주익은 삼각형의 테이퍼(Taper)형태이며, 주익의 내측은 연료 탱크로 사용되고 외측은 접히도록 설계되어 함상에서 적재공간을 적게 하였습니다.
3, 미익은 보조익과 연동되는 방향타(Rudder)가 있으며, 23도의 하반각을 가진 전 자동식(ALL Moving)식 승강타(Stabilator)가 있습니다.
4, 동체 양 옆으로 17,900Ibs 추력의 J79-GE-17 터보제트 엔진(General Electric사) 2대를 장착 하고 있으며, 주익 상부의 동체에 있는 장방형의 공기흡입구는 공기 속도에 따라 조절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성능개량
F-4A/B : 시제기 A형과 레이돔과 Canopy를 개조한 B형
RF/F-4C : 엔진교체 및 전자장비 보완
F-4D : 항법, 사격통제장비 및 기타 전자장비 개조
F-4E/F, RF-4E : 대지공격 능력 개선, 기총 개량, 슬랫(slat) 추가
F-4G : APR-38 레이더 호밍 경보장비 장착 및 무장능력 개선으로 방공무기 제압 임무가능
F-4J/S : 미 해군의 F-4B에 엔진교체로 추력 보강, 화력 통제레이더 개선
F-4K/M : 영국 해군의 F-4B에 터보팬 엔진 장착 및 화력통제 레이더 개선
출처 http://www.airforce.mil.kr/
http://www.airliners.net
첫댓글 F-4 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현역으로 굴리는 나라가 많더라구요 아무래도 강력한 추력과 뛰어난 폭장력이 아닐까 싶네요
우리나라에선 명품이 너무 남발되는데 이런게 진짜 명품 전투기죠.
팬텀 제가 2번째로 좋아하는 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