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수수께끼와 성경의 지혜!
잠 22:1-2; 8-9; 22-23 막 7:24-37
2024. 9. 8.
성령강림 후 제16주
[시작]
1. 수수께끼와 삶의 지혜!
1) 수수께끼와 스핑크스의 수수께끼!
2) <수수께끼>가 상징하는 것!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간명(簡明)한 지혜!'를 다루는 말씀이다. '삶의 수수께끼와 성경의 지혜!'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삶의 기본 섭리와 그 지혜를 간명하게 들려주는데 세상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택하고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이치를 알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라는 말씀이다.
@ 두로 지방에서 예수의 소문을 들은 한 여자가 와서 간구하고 매달려 그 구한 바를 이루었고 갈릴리 호수 지역에서도 사람들이 와서 간구한 바가 이루어졌다는 말씀이다.
⇒ 1) 삶의 숱한 수수께끼를 하나님과 그 섭리와 그 심판하심에 대한 믿음과 두려움을 가지고 풀어가되 선한 눈을 가져 명예와 은총을 택하고 복을 받으며 살라는 메시지와 2) <예수의 부르심! 하나님의 부르심!>을 듣고 믿되 이제는 우리 믿음이 적극적으로 주님께 나아가 예배를 드리고 간구하여 응답을 얻고 감사와 찬양으로 영광을 돌리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잠언 22:1-2; 8-9; 22-23절: ① 세상 많은 것들이 있지만 재물보다 명예와 은총을 택하라며 오직 하나님만이 특별(거룩)하고 ② 뿌린 대로 거둔다는 삶의 기본 섭리와 ③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힘이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이시고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는 교훈 내용이다.
⇒ 삶의 기본 섭리와 그 지혜를 간명하게 들려주는데 세상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택하고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이치를 알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라고 교훈한다.
2. 마가복음 7:24-37절: 예수께서 두로 지방에 가시자 그 소문을 듣고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가 예수께 와서 간구하고 매달려 그 구한 바를 이루었고 또 갈릴리 호수 지역에서도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간구하여 그 구한 바를 얻었다는 내용이다.
⇒ 두로 지방에서 예수의 소문을 들은 한 여자가 와서 간구하고 매달려 그 구한 바를 이루었고 갈릴리 호수 지역에서도 사람들이 와서 간구한 바가 이루어졌다고 교훈한다.
# 잠언 22:1-2; 8-9; 22-23절
1. 잠언(Proverbs) 이해!
1) 잠언(Proverbs): 속담! 격언!
2) 솔로몬의 잠언(잠 1:1절): 지혜 문학!
3) 속담(격언) 형식의 신앙 지혜!
2. 본문!
1) 1-2절: 삶의 지혜(안목)!
(1) 재물보다 명예를 택하고! 은금보다 은총을 택하라!
(2)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
→ 가난한 자! 부한 자! 함께 사는 곧 뒤섞여 사는 존재로서 차이가 없다!
(3) 그러나 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하나님(여호와)!
→ 오직 하나님만이 엄청나게 특별한(거룩한) 존재!
→ 따라서 오직 하나님을 택하라!
→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막 12:17절)!
2) 8-9절: 삶의 기본 이치(섭리)!
(1) 뿌린 대로 거둔다!
(2) 뿌리다(자라, 2232)!
→ 씨를 뿌리다! 심다!
→ 열매를 맺다!
(3) 악을 뿌리는 자는 재앙을 거두고! 선한 눈을 가진 자는 복을 받을 것!
→ 갈 6:7-8 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3) 22-23절: 삶의 금기-하나님의 심판!(삶의 절대 법칙)!
(1) 약한 자라고 해서 탈취하지 말고! 곤고한 자라 해서 압제하지 말라!
(2)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되 신원(伸冤)하여 주시고 그 노략한 자의 생명을 빼앗으실 것이기 때문!
(3)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힘이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다!
→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
3. 핵심: ① 삶의 기본 섭리와 그 지혜를 간명하게 들려주는데 ② 세상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택하고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이치를 알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라는 교훈 말씀!
# 마가복음 7:24-37절
1. 24-30절: 두로 지방에서!
1)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와 <예수>!
(1) 예수의 소문을 듣고 + 와서 + 간구!
→ 내 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 주소서!
(2) (예수) 자녀의 떡을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않다!
(3) 옳습니다! 그러나 상 아래서 개들도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습니다!
2) 30절: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다!
2. 31-37절: 갈릴리 호수에 이르셔서!
1) 31-35절: <사람들>과 <예수>!
(1) 사람들이 귀 먹고 말 더듬는 자를 데리고 왔고 + 예수께 나아가 + 간구!
→ 안수해 주소서!
(2) (예수) 에바다(열리라)!
→ 그 귀가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이 분명해졌다!
2) 36-37절: 예수께서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셨으나 사람들이 더욱 널리 전파하였다!
(1) 그가 모든 것을 잘하였다!
(2) 못 듣는 사람도 듣게 하고! 말 못하는 사람도 말하게 한다!
3. 핵심: ① 두로 지방에서 예수의 소문을 들은 한 여자가 와서 간구하고 매달려 그 구한 바를 이루었고 ② 갈릴리 호수 지역에서도 사람들이 와서 간구한 바가 이루어졌다는 말씀!
# 정리
1. ① 삶의 기본 섭리와 그 지혜를 간명하게 들려주는데 ② 세상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택하고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이치를 알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라는 교훈 말씀!
2. ① 두로 지방에서 예수의 소문을 들은 한 여자가 와서 간구하고 매달려 그 구한 바를 이루었고 ② 갈릴리 호수 지역에서도 사람들이 와서 간구한 바가 이루어졌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수수께끼 같은 삶 속의 간명(簡明, 간단명료)한 지혜!
1) 간명(簡明)한 삶의 기본 섭리와 그 지혜를 들려준다!
2) 구원과 응답의 간명한 복음(福音)을 들려준다!
4. 제목: 삶의 수수께끼와 성경의 지혜!
1) 삶의 수수께끼와 잠언 본문의 지혜!
2) 삶의 수수께끼와 마가복음 본문의 지혜!
[삶의 수수께끼와 성경의 지혜!]
1. 삶의 수수께끼와 잠언 본문의 지혜!
1) 삶의 수수께끼!
2) 잠언 본문의 지혜!
2. 삶의 수수께끼와 마가복음 본문의 지혜!
1) 삶의 난제(難題)와 구원의 수수께끼!
2) 마가복음 본문의 지혜!
3. 메시지의 초점
1) 삶의 숱한 수수께끼를 하나님과 그 섭리와 그 심판하심에 대한 믿음과 두려움을 가지고 풀어가되 선한 눈을 가져 명예와 은총을 택하고 복을 받으며 살라는 메시지!
2) <예수의 부르심! 하나님의 부르심!>을 듣고 믿되 이제는 우리 믿음이 적극적으로 주님께 나아가 예배를 드리고 간구하여 응답을 얻고 감사와 찬양으로 영광을 돌리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