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 교환 합니다..
교환방식은 수동 + 자동 순환방식입니다..
미션플러그에 잇는 쇳가루를 제거하기위해서도
수동 교환방식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관리를 잘 한 차량이라서 그런지
쇳가루가 그리 많지는 안군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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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 교환 후
미션쿨러와 썸머밸브 장착합니다..
미션오일 온도를 획기적으로 낮추어주는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혹 알고잇는진 모르겟지만
평소 미션오일 온도가 100도가 넘는다면
믿으실려나 모르겠습니다...ㅎㅎ
특히 여름철엔 더 심하죠...^^
미션쿨러를 장착해야 하는 이유!
순정 차량 대부분의 경우
라디에이터를 통과하여 식혀진 물이 고여있는 곳에
수냉식 쿨러가 있어 이곳을 통과하며 오일이 냉각 됩니다.
일반 주행조건에서 라디에이터에서 냉각된 물은
상온대비 + 30도 이상인데다
미션오일이 지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
또는 기온이 높은 여름에는
미션오일 온도 상승을 막기에는 불충분 합니다.
보통 기온이 30도가 넘으며 햋빛이 내리쬐는 경우
30분만 주행해도 90도가 넘어가며,
급가속 이라도 몇번 했다치면 120도 까지도 쉽게 넘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올라간 오일온도가 좀처럼 내려가지않는 다는 것입니다.
또한 130도를 넘어서게 되면 미션 보호기능,
FAIL SAFE 모드로 들어가며 변속이 안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을 경험한 분들께서
공냉식 쿨러를 추가 장착하여
미션오일의 온도를 획기적으로 떨어트려 미션을 보호하고,
특히 장거리 운행시 지치지 않는 차량을 보며 흐뭇해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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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쿨러를 장착 후
미션 온도가 75도되면 열어주는
썸머밸브까지 장착을 하합니다..
근데 보통 미션쿨러만 장착한 차량들이 있는데
사실 미션쿨러만 달면 득보다 실이 더 많은데
그 이유 함 보실렵니까...
여름에는 미션오일 온도를 떨어트려 아주 딱! 이지만
반대로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 또는 비가 올 때,
미션쿨러의 용량이 너무 큰것을
장착했을 때에는 오일이 과냉되고,
특히 초기 시동시 적정온도(70도 이상)까지
웜업시간이 오래걸려
오히려 주행감이 떨어지고
연비까지 나빠져 애를 먹기 때문입니다.
돈 좀 아낄려다가 천천히 돈 까먹는 하마를
키우는 행운을 원하시는것은 아니겟지요...ㅎㅎ
또 일부 자동차는 엔진과 미션이
적정온도에 빨리 오르도록 하기 위하여
적정한 온도가 될때까지
변속 RPM을 높게 설정시키는 차종이 있습니다.
또한 수입차량 및 국내 일부 차량중에는 공냉식쿨러에
온도제어용 써모밸브까지 장착되어 있으며,
거기에 한단계 더 진보하여 워머(전기코일)까지 장착되어
적정 오일온도까지 강제적으로 웜업하는 차종도 있습니다.
아래는 티마스터2 써모밸브 장착 사진입니다...
썸머밸브를 장착해야 하는 이유!
냉간시에는 미션 내부에서 순환을 하고
75도 이상 온도가 올라가면
공냉식 미션쿨러로 순환을 하여 오일온도를 낮추어 준답니다..
미션 내부 소모품 내구성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것이
바로 미션오일 온도인데
미션쿨러 및 써모밸브의 영향으로
미션오일 온도가 안정화되기때문에
미션 수명이 연장되는것이랍니다..
참고로 써머밸브 인_아웃라인은 정확하게
체결을 해야 미션오일이 순환하는데
이상이 생기지 않는답니다...
일부에선 기존 라디에이터에 장착 된
수냉식 쿨러를 죽이고 작업을 하는분들도 잇던데
왜 그러는진 모르겟지만 조심하세요...
뭔일나면 어쩔라구요...ㅎㅎ
사실 뭔일 많이 나기에 절대 하면 안됩니다..
그렇게 장착하엿다면 라인 다시 살려야합니다..
미션 나가서 후회하지마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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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쿨러와 썸머밸브 장착 후
미션오일레벨링까지 정확하게 합니다..
미션오일 양이 많거나 적으면
둘 다 미션수명이 줄어드니까
제작사에서 규정한 원칙에 따라 작업해야 한답니다..^^
사실 약간 적게 넣어도 좀 나은데
너무 많이 넣으면 큰 무리가 오기에
미션오일레벨링은 필수라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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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
넵...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