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 Piano Sonata No 30 in E major Op 109 - Anastasia Huppmann
1.Vivace ma non troppo, sempre legato — Adagio espressivo
(비바체 마 논 트롭포, 셈프레 레가토 - 아다지오 에스프레시보)
2.Prestissimo(프레스티시모)
3.Gesangvoll, mit innigster Empfindung. Andante molto cantabile ed espressivo
(게장폴, 미트 이니히스테르 엠휜둥. 안단테 몰토 칸타빌레 에드 에스프레시보)
《피아노 소나타 30번 마장조, 작품 번호 109》는 1820년에 루트비히 판 베토벤에 의해 쓰인
피아노 소나타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전형으로 여겨지고 있는 작품이다.
베토벤은 바로 이전 작품인 거대한 《하머클라비어 소나타》 이후,
보다 더 작은 규모와 더 친밀한 성격으로 돌아가고 있다.
음악적으로 이 작품은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이며,
그 초점은 다양한 개별적인 방식으로 주제를 해석하는 세 번째 악장의 일련의 변주곡이다.
베토벤 소나타 109는 세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악장
1악장은 베토벤이 이 시기에 대조적인 부분들을 괄호 안에 포함하는 구조에 강한 관심을 보였음을 보여줍니다.
거의 동시에 작곡된 미사 솔렘니스와 이후의 피아노 소나타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고요하고 서정적이며 빠른 비바체(vivace)의 첫 번째 주제는
단 8마디 만에 아르페지오로 가득한 포르테 아다지오의 두 번째 주제와 대조를 이룹니다.
순전히 화성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첫 번째 부분의 명료한 장조와
두 번째 부분의 극도로 긴장된 감7화음 사이의 대조는 그 어느 때보다 두드러집니다.
2악장
격렬한 E단조 프레스티시모는 베토벤의 가장 아름다운 프레스티시모 악장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이 악장 역시 소나타 형식이지만, 주제의 특성상 첫 번째 주제(마단조)와
두 번째 주제(바단조) 사이의 일반적인 대조는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3악장
이 악장은 서로 다른 성격과 피아노 기교를 가진 여섯 개의 변주곡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종종 피아노와 베토벤이 마치 같은 틀에서 만들어진 것처럼,
그 디자인 자체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느낍니다.
상아와 흑단 건반 하나하나에서 그의 메아리가 들려오는 듯,
마치 그가 오늘날까지도 연주하고 있는 듯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피아노 소나타 30번(흔히 베토벤 소나타 109번으로 줄여 부름)을
그의 마지막 걸작 중 하나로 여깁니다.
그가 사망하기 불과 7년 전에 작곡된 이 작품은 미사 솔렘니스와
그의 유명한 교향곡 9번과 거의 같은 시기에 작곡되었습니다.
그러나 베토벤 소나타 109번은 독특한 화성적 특성으로 인해
그의 초기 소나타들과 비교할 때 매우 다른 작품으로 여겨집니다.
이 곡이 하머클라비어(작품번호 106)에 이어 작곡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그는 이 무렵 자신의 청력 상실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었고,
이미 많은 감정적 격변을 겪었습니다.
※아나스타샤 웁만(Anastasia Hupmann, 1988년 11월 16일 ~ )은
러시아 태생의 오스트리아 콘서트 피아니스트이다.
레퍼토리는 프레데릭 쇼팽, 프란츠 리스트, 요제프 하이든, 클로드 드뷔시,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독주곡과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citation needed]관현악곡등이 이다.
러시아에서 태어난 아나스타샤 햅만은 음악에 대한 사랑을 아주 일찍 발견했어요.
5살 때, 그녀는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곧 음악 교육 위원회는 그녀의 음악적 재능을 인정했고 아나스타샤는
피아노, 작곡, 음악 이론에서 재능 있는 아이들을 위한 개인 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7세 때 TV에 직접 작곡한 곡을 연주해 첫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그녀가 8살이었을 때, 그녀는 노릴스크 뮤지컬 대학의 피아노 콩쿠르에서 3위를 했다.
그녀는 스몰렌스크 대학의 영재 프로그램에 입학했고 이후 사라토프의 예술 대학에 입학했다.
그녀는 러시아 로스토프온돈의 국립 음악원과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서 피아노 공부를 마쳤으며,
두 학교 모두 훌륭하게 마쳤다.아나스타샤는 독일 하노버에 있는 음악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계속했다.
그녀는 교수님의 개인 수업에 참여했습니다.칼 하인츠 켐머링, 갑자기 사망하기 전까지요.
아나스타샤는 키예프(우크라이나)에서 열린 21세기 콩쿠르, 빈(오스트리아)에서
열린 디클러 교수 콩쿠르, 빈(오스트리아)에서 열린 블루에트너 특상,
오사카(일본)에서 열린 오사카 국제 피아노 콩쿠르 등 20여 개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첫댓글
나눔 감사 드리며
즐음하고 갑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잘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