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카의 기원, 포르쉐!
©Getty Images
슈퍼카의 기원, 포르쉐!
1898년 페르디난드 포르쉐가 조잡하지만 작동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디자인했을 때,
그는 그의 이름이 세계에서 가장 명성 있는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와
연관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1931년에 설립된 포르쉐는 1948년에 Type 356의 출시와 함께
자동차를 제조하기 시작했다. 모터스포츠의 성공은 빠르게 뒤따랐다.
그러나 상업적인 스포츠카 장르를 정의한 것은 1960년대 911의 생산이었고,
오늘날 고성능 럭셔리의 대명사가 된 회사의 정체성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눈부신 성과는 그 대가를 치렀고, 2차 세계대전 말기에
분쟁 중에 강제 노동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논란에 휩싸였다.
그렇다면, 이 상징적인 자동차의 기원은 무엇이며, 브랜드는 어떻게 버텨왔을까?
이 갤러리에서 포르쉐의 역사를 드라이브해보자.
©Getty Images
페르디난트 포르셰 (1875–1951)
오스트리아-보헤미아 자동차 엔지니어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1931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포르쉐 AG를 설립했다.
©Getty Images
폭스바겐
이 새로운 회사가 독일 정부로부터 받은 첫 번째 의뢰 중 하나는 폭스바겐,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비틀과 같은 "국민을 위한 차"를 설계하라는 것이었다.
©Getty Images
폭스바겐과 제 3제국
페르디난드 포르쉐는 수석 디자이너 에르빈 코멘다와 포르쉐의 아들 페리를 포함해
손으로 뽑은 팀과 함께 자동차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차량을 만들었다.
아돌프 히틀러가 이곳 스타트 데 크드에프-바겐스(전후 볼프스부르크로 개명)의
폭스바겐 공장에서 차량 하나를 점검하는 모습이 목격된다.
©Getty Images
자동차에서 전차로
1939년, 포르쉐는 비틀의 많은 부품들을 사용하여 포르쉐 64를 개발했다.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회사는 엘레판트 전차 구축함(사진)을 포함하여
중전차를 위한 몇 가지 디자인을 생산했다.
©Getty Images
노예 노동 분쟁
규모가 큰 독일 기업들의 일상처럼 포르쉐는
분쟁 기간 내내 공장에서 강제 노역을 썼다.
페르디난드 포르쉐는 1945년 12월 프랑스에서
체포되어 전쟁 범죄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는 그의 아들 페리가 보석으로
그의 석방을 확보하기 전까지 22개월 동안 수감되었다.
©Getty Images
페리 포르쉐 (1909–1998)
1951년 페르디난드 포르쉐가 사망한 후 페리가
회사의 운전대를 잡았고 전후의 번영으로 이끌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356
포르쉐 자동차 브랜드의 역사는 1948년에 356형으로 시작되었다.
최초의 생산차는 포르쉐 타입 356 "No. 1" 로드스터였다.
새로운 자동차들은 1950년에 열린
제1회 전후 베를린 국제 오토쇼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Getty Images
르망에서의 포르쉐
1951년에 향상된 356 SL이 르망 모터스포츠 경기장에서
클래스 우승으로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550 스파이더
1953년에, 포르쉐 550 스파이더는 르망에서 경주했다.
이 미드 엔진 로드스터는 계속해서 놀라운
모터스포츠 성공의 오랜 전통을 확보했다.
사실, 포르쉐는 경쟁적인 모터스포츠의 세계에 진출한 이후로
권위 있는 내구성 스포츠 자동차 경주를 지배해왔다.
©Getty Images
비극적인 연상
안타깝게도 550 스파이더는 영원히 할리우드의 가장 악명 높은
비극으로 남은 제임스 딘의 죽음과 연관되어 있다.
1955년 9월 30일, 그의 치명적인 충돌이 있기 몇 시간 전에
은색 포르쉐 550 스파이더와 함께 주유소에서 사진이 찍혔다.
©Getty Images
포르쉐 804
포르쉐의 경주 트랙에서의 성공은 1962년
프랑스 그랑프리에서의 포뮬러 원 승리로 굳어졌다.
포르쉐 804를 운전하는 미국인 댄 거니는 포르쉐가
제조업자로서 처음이자 유일한 F1 우승을 차지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1962년 8월 독일 그랑프리의 출발 그리드이다.
©Getty Images
포르쉐 911
이듬해인 1963년 포르쉐는 911을 선보였다.
처음에 901이라고 불렸던 이 고성능 패스트백 쿠페는
그 이후로 스포츠카 장르를 정의해 왔으며
지금도 회사의 가장 상징적이고
가장 잘 팔리는 차량 중 하나로 남아 있다.
사진은 1967년식 짧은 꼬리 쿠페다.
©Getty Images
포르쉐 904
한편, 공식적으로 포르쉐 카레라 GTS라고 불리는 포르쉐 904는
르망에서 다른 모든 차들을 뒤에 남겨둔 채
포르쉐 경주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911 타르가
최초의 911 타르가는 1965년 9월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에서 소개된 1966년에 출시되었다.
©Getty Images
신분의 상징
60년대가 한창일 때 911은 자니스 조플린을 포함해
많은 유명인사들이 선택한 차량이 되었다.
©Getty Images
할리우드 레이서
스티브 맥퀸과 같은 사람들이 포르쉐를 타고 경주에서 경쟁을 했다.
이 배우는 캘리포니아의 리버사이드 레이스 웨이에서 트랙에서
멈춰있는 것이 목격된다.
©Getty Images
포르쉐 914
포르쉐는 1969년에 폭스바겐의 역사를 되짚어 914를 공개했다.
폭스바겐과 포르쉐가 공동으로 디자인, 제조, 판매한
이 미드 엔진 스포츠카는 타가 탑 2인승 로드스터로만 판매되었다.
©Getty Images
르망 종합 우승
1970년, 포르쉐는 르망과 세계 제조업체 챔피언십에서
처음으로 종합 우승을 기록했다.
사진은 리차드 앳우드와 한스 헤르만이 운전하는
우승한 포르쉐 917K이다.
©Getty Images
1970년대와 1980년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포르쉐는 1975년에 911 터보를,
1976년에는 전면 엔진 924를 선보였다.
1989년, 911 카레라 4와 911 스피드스터는 911을 포르쉐 브랜드의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형성하는 자동차로 재배치했다.
사진은 2019년형 스피드스터다.
©Getty Images
박스스터, 펀치를 날리다
1세대 포르쉐 박스스터는 1996년에 소개되었다.
2003년 카이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출시되기 전까지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Getty Images
백만 번째 포르쉐
또한 1996년에는 100만 번째 포르쉐가
7월 15일 주펜하우젠 조립 라인에서 출시되었다.
그것은 슈투트가르트 경찰을 위한 선물이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카레라 GT
4년 후, 대중들은 포르쉐 카레라 GT를 처음으로 보았다.
이 차는 2004년에 생산에 들어갔다.
스포츠카 인터내셔널은 2000년대 최고의 스포츠카
목록에서 카레라 GT를 1위로 선정했다.
©Getty Images
포르쉐 카이엔
기대를 모았던 카이엔은 2002년에 생산 라인을 떠났다.
이것은 포르쉐의 첫 오프로드 SUV이자
네 개의 문을 가진 첫 번째 SUV였다.
그것은 즉각적인 성공이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카이만 S
스포티하고 공기역학적인 카이만 S는
포르쉐의 2세대와 3세대 박스스터 로드스터에서 파생되었다.
덧붙여서, 그 쿠페는 케이맨 제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지 않았다.
자동차와 섬 모두 악어과에 속하는 카이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파나메라
새로운 세기의 첫 10년이 진행됨에 따라
포르쉐는 2009년 파나메라를 선보였다.
풀사이즈 럭셔리 패밀리 모델로 출시되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박스스터 스파이더
이듬해 포르쉐 박스스터 스파이더는 화려한 페이스리프트를 했고,
즉시 유명인사들과 부유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마칸
2014년, 마칸은 포르쉐 가족에 합류했다.
소형 럭셔리 크로스오버 SUV인 이 차량의 이름은
인도네시아어로 호랑이를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Getty Images
포르쉐 미션 E
2015년 컨셉트카로 처음 공개된 포르쉐 미션 E는
포르쉐의 첫 시리즈 생산 전기차인 타이칸(Taycan)이 되었다.
©Getty Images
포르쉐 타이칸
출시 첫해인 2020년 타이칸은 2만대 이상이 인도됐다.
사진은 2019년 11월 20일 LA 오토 모빌리티에서 열린
월드 프리미어에서 본 타이칸 4S이다.
©Shutterstock
포르쉐 박물관
포르쉐 박물관은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지에 위치해 있다.
이 시설에는 약 300대의 차량 재고에서 나온 회전 전시물이 눈부시게 전시되어 있는데,
그 중 많은 것들이 초기 디자인과 프로토타입의 희귀하고 독특한 예이다.
©Shutterstock
포르쉐 64
박물관의 스타 전시품 중 하나는 포르쉐 64이며,
타입 64로도 알려져 있다.
이것은 포르쉐 회사가 설립되고 최초의 자동차로 여겨진다.
사실, 이것은 전후 생산 모델의 진정한 선구적 디자인이다.
©Getty Images
모든것의 시작
하지만, 그의 이름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와
연관되기 훨씬 전인 1898년 페르디난드 포르쉐에 의해 개발된
에거-로너-엘렉트로모빌 전기 동력 마차에 속할 것이다.
출처: (Porsche) (Der Spiegel) (Britannica) (History)
참조: The end of the road for the Bee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