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운스님의 마음의편지 🙏
2025-02-08
마음(4070)
법을 알아차림 [法念處]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를 알아차림 - (5)
비구들이여, 절망이란, 무엇인가?
이런저런 손실로 괴롭고, 이런저런 불행으로 상처받은 사람의 실망, 절망, 절망의 상태, 심한 절망의 상태, 이것을 일러 절망이라고 한다.
비구들이여, 싫어하는 것과 만나는 괴로움이란 무엇인가?
여기에 만나면 바람직하지 않고, 싫고, 불쾌한 대상이 있다.
또 나의 손실, 손상, 불안을 원하고, 굴레에서 해방되지 않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대상들과 그런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 그들과 함께 오는 것, 그들과 사귀는 것, 그들과 함께 섞여 있는 것, 이것을 일러 싫어하는 것들과 만나는 괴로움이라고 한다.
-[대념처경] 에서-
만결회원여러분!
'인간은 합리적인 이성이 아니라 감정의 영향으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라고 [대니얼 카너먼]은 말합니다.
이러한 이성이 아닌 감정의 영향으로 개인은 물론 집단까지도 비상식적인 판단과 결정으로 몰락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
얼굴에는 미소
마음에는 자비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아귀다툼을 벌일 때, 악마가 나타나서 사람들을 위협하며 마구 괴롭혔다. 사람들이 욕을 하며 미워하자 악마는 더욱 악한 짓을 자행했다.
그때 현자가 나타나 악마를 위로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악마를 미워하지 않게 하였다.
악마는 서서히 모습이 변하더니 마침내 천사가 되었다.
그 후 사람들은 악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악마가 나타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법구비유경] 에서 나온 것으로 악마와 천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내 마음 안에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없다면, 악마는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마음이 매 순간 자신의 인생을 창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
얼굴에는 미소
마음에는 자비
산사는 어제 오전부터 내린 눈이 온 산천을 덮고, 오후에 눈은 그쳤지만, 맹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스님들은 동안거 해제를 위해 막바지 정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선물같은 축복의 귀한 하루를 지혜롭고 활기차게 열어 가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천년고찰 천축산 불영사 청향헌에서
佛影寺 住持 心田一耘 合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