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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하경학장님의 카톡에서]
♥💢 졸업식 노래의 탄생
(1946년 6월 6일)
해방된지 겨우 1년. 중앙청에 성조기가 나부끼고
미군 육군 중장이 38도선 이하의 조선 땅을 통치하던 무렵,
군정청 편수국장 직함을 갖고
있던 외솔 최현배가 한 아동문학가를 찾았다.
“여보 석동, 노래 하나 지어 주시게.” 석동이라는 아호를 가진 이 사람의 이름은 윤석중(尹石重)이었다.
석동이라는 아호는 어느 신문에선가 그를 소개하면서 윤석동(童)이라고 잘못 쓴 걸 보고 춘원 이광수가 “석동이라는 아호가 좋네, 누가 지어 준
거요?”라고 칭찬하면서 그대로 아호가 돼 버렸다고 한다.
“졸업식 때 쓸 노래가 마땅하지 않소. 그래서 외국 곡을 이것 저것 가져다 쓰는 형편이니 석동이 하나 지어 줘야겠소.”
윤석중은 해방 직후 “새나라의 어린이는 일찍 일어납니다. 잠꾸러기 없는 나라 우리 나라 좋은 나라”를 작사하여 해방된 조선의 어린이들이
목청껏 ‘새나라 우리나라’를 부르게 해 주었던 그 사람이었다.
최현배가 보기에 일제 때 부터 동요 작사가로 이름을 날린 윤석중은 졸업식 노래를 만들 최적임자였을 것이다.
윤석중이 누구시더라 고개를 갸웃거리는 분들을 위해서 노래 몇 개만 흥얼거려 보겠다.
“달 밝은 밤에 기러기들이.....”
“엄마 앞에서 짝자꿍 아빠 앞에서 짝자꿍”
“기찻길 옆 오막살이 아기 아기 잘도 잔다.”
그리고 어린이날만 되면 울려퍼지는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이쯤되면 아아아 하면서 고개를 상하로 크게 흔드는 분이 많으실 것이다.
최현배가 졸업식 노래를 의뢰한 게 1946년 6월 5일이었다.
최현배의 부탁을 받자마자 윤석중의 머리 속에는 시상(詩想)이 번득인 것 같다.
원래 악상(樂想)이나 시상은 배차 시간 쫓기는 기사가 모는 버스 같아서 제때 손 들지 않으면 휙 지나가 버리는 법. 윤석중은 그날이 가기
전에 가사를 완성한다.
“빛나는 졸업장을 타신 언니께 꽃다발을 한 아름 선사합니다. 물려 받은 책으로 공부를 하며 우리들도 언니 뒤를 따르렵니다.”
윤석중이 또 급히 찾은 것은 작곡가 정순철이었다.
바로 <새나라의 어린이> <엄마 앞에서 짝짜꿍>의 작곡가.
정순철 작곡가의 아드님의 회고에 따르면 정순철 또한 가사를 받고 악상이 번개같이 스치고 지나간 것 같다.
허겁지겁 피아노를 두들기다가 악보에 콩나물을 급하게 그려 뛰어나가던 모습을 회상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 성미 급한 작사가와 작곡가는 설렁탕집에서 만났다.
“비이이잋 나는 조오올업장을 타신 언니께~~~ 잘 있거라 아우들아 정든 교실아.....”
원래 흥에 겨운 예술가들의 얼굴 두께는 빙산처럼 두터워지는 법. 설렁탕집에서 때아닌 고성방가는 “거 조용히 합시다!”라는 지청구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졸업식 노래는 그렇게 엉겁결에 탄생했다. 하지만 그 가사와 가락은 결코 엉성하지 않았다.
“빛나는 졸업장을 타신 언니께 꽃다발을 한아름 선사합니다. 물려받은 책으로 공부를 하며 우리들도 언니 뒤를 따르렵니다.” 하는 1절은
교과서도 제대로 없어 선배들 것을 물려받아 공부해야 했던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시대와는 좀 맞지 않는다)
그런데 뭉클한 것은 2절이고, 사실 2절을 부를 때 졸업식은 눈물바다가 되기 일쑤였다.
“잘 있거라 아우들아. 정든 교실아. 선생님 저희들은 물러갑니다."
그리고 또 나오는 ‘새나라’ ”부지런히 더 배우고 얼른 자라서 새 나라의 새 일꾼이 되겠습니다.” 3절은 졸업이 아닌 다짐의 합창.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며 우리나라 짊어지고 나갈 우리들 강물이 바다에서 다시 만나듯 우리들도 이 다음에 다시 만나세.”
당장 편수국 전 직원들 앞에서 이 노래가 처음 불리워졌고 열화와 같은 호응을 거쳐 졸업식 노래로 공표된 것이 1946년 6월 6일이었다.
이 노래는 역시 커다란 환영을 받으며 각급 학교에서 불리워졌다.
때아닌 돈벼락을 맞은 것이 당시로서는 몇 집 안되던 꽃집들이라고 한다. 각급 학교 졸업 때마다 꽃다발 주문 홍수가 일어난 것이다.
원래 윤석중의 의도는 “마음의 꽃다발” 이었다고 하는데..... 그런데 이 윤석중 작사가와 정순철 작곡가는 한국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크나큰
상처를 입거나 아예 실종되고 말았다.
윤석중의 아버지와 새어머니, 그리고 이복동생은 충남 서산에 살고 있었는데 새어머니 쪽이 좌익과 관련되었다고 한다.
전쟁 와중에 벌어진 피의 학살극에 윤석중의 가족은 몰살당하고 말았다.
윤석중이 원래 서산으로 피난오려던 것을 아버지가 “전쟁 통에는 떨어져 있어야 누구든 산다.”고 만류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천행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작곡가 정순철의 불행은 본인에게 찾아왔다. 다 피난간 학교(성신여고)를 홀로 지키다가 거의 서울이 수복되던 9월 28일경 인민군에게
납북되고 만 것이다. 이후 그의 생사는 알려지지 않는다.
해월 최시형의 외손자이자 의암 손병희의 사위였던 그의 제삿날은 그래서 수복 다음날인 9월 29일이 됐다.
후일 막사이사이상을 받은 윤석중은 이렇게 연설한다. “정말로 국경이 없는 것은 동심인 줄 압니다.
동심이란 무엇입니까? 인간의 본심입니다. 인간의 양심입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동물이나 목성하고도 자유자재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정을
나눌 수 있는 것이 곧 동심입니다.”
간악한 일제 통치를 받을 제에도, 해방의 혼란과 설렘 와중에서도, 자신의 일가족을 학살하고 절친한 작곡가의 생사를 가린 전쟁의 공포
속에서도, 가난의 무게가 전 국민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었을 때에도 윤석중은 그 어둠을 밝힐 빛으로 ‘동심’을 찾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졸업식 노래>는 그 중 하나였다.
요즘 졸업식에서는 ‘올드랭사인’을 많이 부른다고 알고 있다. 돌이켜보면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에도 “오랫 동안 사귀었던.....”을
불렀다. 왜 그렇게 바뀌었을까.
어느 철없는 문교부 당국자가 “요즘 세상에 누가 교과서를 물려 주나? 바꿔!” 한 것인지 아니면 가사가 초딩스러워서 목소리 굵어진 청소년들이
부르기엔 좀 어색해서 그런 것인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정히 시대에 맞지 않는다면 가사를 조금 바꿔서라도 우리나라만의 졸업식 노래로 가꿔 갈 수도 있지 않을까.
제대로 교사(校舍)하나 갖추지 못한 천막 학교에서 손을 갈퀴로 삼아 일하면서도 자식만은 학교에 보내려던 퀭한 눈의 부모 앞에서 얼키설키 만든
꽃다발을 든 졸업생들이 “잘있거라 아우들아 정든 교실아 선생님 저희들은 물러갑니다. ”를
부르다가 끝내 엉엉 울고 “냇물이 바다에서 서로 만나듯”을 젖은 목소리로 함께 하던 졸업식 풍경은 수 세대에 걸쳐 우리 나라 곳곳에서 행해진
살가운 역사의 한 페이지였는데......
윤석중과 정순철 두 사람이 설렁탕집에서 부르며 만든 노래. 흘낏 떠올려도 아련한 추억이 슬라이드처럼 흘러가는 노래 <졸업식 노래>가
1946년 6월 6일 우리 곁으로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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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생각나는 다방이야기
다시한번
일요일 아침에 재차 보내드리오니
구수하게 보시기 바랍니다
🍵 옛날 다방 그리고 그 시절
< 마담과 레지 이야기 ~> ♥
나이 60대 후반 지난 사람 치고 옛날 다방에 잊지 못할 추억이 한 자리 없는 사람 있을까?
당시의 다방에는 낭만도 있었고, 남자의 자존심도 있었고, 사랑도 있었고, 눈물 쏟아내는 이별의 장이기도 했었다.
가끔 열리는 국가대표 축구경기의 단체 관람 장이기도 했으니, 그 당시 다방은 ‘한국적 명물’로
어른들의 사랑방, 대학생의 만남방, 직장인의 휴식 공간, 동네 한량들의 아지트였으며
데이트와 맞선 공간, 가짜 시계 등이 거래되는 상거래 공간,
음악감상 공간 등 '거리의 휴게실’ 이자 만남의 장소 역할을 톡톡히 했다.
1945년 해방 무렵 서울에 60개 정도의 다방이 있었고 1950년대 말엔 1,200개로 늘었다고 하는데1990년대 후반들어 커피전문점 ‘카페’로 대변되는 원두 커피전문점이 부흥하기 이전인 30년간
다방은 한국 문화를 이끌며 전성기를 구가했다.
본격적 음악 감상실이 생겨나기 전까지 항구도시 부산의 광복동과 남포동에도,
대구 반월당에서 동성로를 거쳐 대구역으로 이어지는 큰길, 골목길에도 우후죽순처럼 다방이 마구 생겨나고 있었다.
작은 부스에 DJ가 들어 앉아 김추자 노래도 송창식의 고래사냥, 팝송도 틀어주면서 때로는 “양복점 이 사장님 카운터에 전화 왔습니다” 는 소식도 들려주었으니.
음악실의 역할까지 하면서 “읍내다방” "향촌다방" "심지다방'' "수다방" "왕비와 왕다방" "황금다방" “중앙다방” 에서 서서히 이름이 바뀌어 “송죽다방” “준 (JUN)다방” “뉴욕다방” 까지, 한 시대를 풍미 했다.
젊은 청춘을 위한 시내 중심가를 벗어난 다방은 카운터에 중년 여성인 ‘마담’ 이 앉아있고 ‘레지’ (영어로 lady) 라고 불리는 젊고 예쁜 아가씨들이 커피를 날라주는 동안에 구슬픈 뽕짝가락이 손님들의 가슴을 저윽히 적셔주는 그런 형태였다.
그 당시 사람치고 시골 읍내는 말할 것도 없고 시내 중앙통에 있는 다방의 마담이나 레지와의 사연 하나 없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아무런 목적도 없이 그냥 노닥거리며 시간을 보내려고 주막에서 세련된 다방으로 가는 사람들도 많았다.
다방에 들어서면 낮 익은 마담과 레지가 경쟁하듯 환하게 맞아줬고 손님이 자리에 앉으면 어김없이 옆자리에 살포시 앉으면서 속보이는 친절을 떨었다.
손님들은 오랜만에 만난 친정 오빠보다 더 정겹게 팔짱을 끼며 애교까지 부리는 그 분위기를 우쭐하며 즐겼으니.
"커피 한잔 가져와" 하는 손님의 주문이 떨어지자 마자 "저도 한잔하면 안될까요?" 가 곧바로 이어졌고 그 상황에서 "NO!" 는 존재하지 않았다. 70년대 후반들어 야쿠르트로 바뀌기도 했지만.
요즘이야 맹숭커피 한잔에도 돼지 국밥 한 그릇 값을 지불하지만 그 당시 커피 한잔은 실없는 농담에 가벼운 신체접촉 권한(?)까지 주었으니 참으로 옹골진 값어치 였던 셈이다.
분위기가 넘어왔다 싶으면 마담이나 레지의 "우리 쌍화차 한잔 더하면 안될까요?" 라는 비싼 차 주문이 발사되고 여기에도 "NO!" 는 거의 없었다. 그 시절 그렇게 분위기가 익어가는 것이 뭇 사내들의 멋이었고 낭만이기도 했지만 마담이나 레지에게는 매출을 올려 주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인사고과 였으니.
그런 손님과 레지의 의기투합 (?) 은 나중에 티켓다방으로 발전 하기도 했지만, 그 당시 인기 레지는 거의 연예인 대접을 받았던 것 같다. 어느 다방에 멋진 레지가 새로 왔다는 소문이 들리면 그 다방에는 한동안 문전성시를 이루곤 했는데 레지가 인기를 누렸던 현상은 그 시대를 대변하는 특이한 풍경이기도 했다.
6~70년대의 다방에서는 커피라고는 한 종류만 있었기에 손님들은 그냥 ‘커피’ 를 주문하면 되었다.
하기야 미국에서도 초기에는 우리와 비슷해서 모든 종류의 커피를 그냥 조(Joe) 라고 불렀으며 한 잔의 커피란 뜻의 ‘한 컵의 조’ (a cup of Joe) 라는 숙어도 있었다.
다방이 아닌 요즘의 커피전문점 ‘카페’ 에서 커피 메뉴판을 보면 커피 종류가 다양하고 하나같이 그 이름이 복잡하고 어렵다.
에스프레소 (Espresso) 는 ‘진한 커피’로 아메리카노 (Americano) 는 ‘연한 커피’로
카페라떼 (Caffe Latte) 는 ‘우유 커피’로 카푸치노 (Cappuccino) 는 ‘거품 커피’ 등으로 불러지면 좋을 텐데. 다방에서 Café 로 세월따라 이름도 변해감에, 한때 옛날 다방을 주름잡던 청춘에게 나이만큼 서글픔이 몰려온다.
제과점의 파티시에 (patissier) 수준을 알고 싶으면 빵의 기본인 단팥빵과 크림빵을 맛보면 되듯이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를 마셔보면 그 카페 바리스타 (barista) 의 수준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커피’ 란 잘 익은 커피 열매를 건식법 (dry method) 이나 습식법 (wet method) 으로 가공하여 파치먼트 (parchment) 상태의 씨앗 (seed) 을 만든 뒤 탈곡 (milling) 하여 만들어진 생두 (coffee green bean) 를 볶은 원두 (coffee roasted bean) 를 그라인더로 갈아 물로 추출해 만든 음료이다.
커피는 커피콩과 물의 온도 추출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며 커피의 기본은 에스프레소이다.
‘커피콩’의 원산지는 에티오피아 (Ethiopia) 의 고원지대이며 세계적으로 커피가 생산되고 있는 지역은 남위(南緯) 25도부터 북위(北緯) 25도 사이로 이 지역을 ‘커피 존’ 또는 ‘커피벨트’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고지대일수록 고급품종의 커피가 생산된다. 이에 해발 600m 이하 지역에서는 인스턴트 커피나 공업용 원료로 사용되는 ‘로부스타’ 품종이, 800m 이상의 지역에서는 원두 커피용으로 사용되는 양질의 ‘아라비카’ 품종이 생산된다.
키가 3~4m인 커피나무 한 그루는 1년간 6,000송이 이상의 새하얀 꽃을 피워낸다. 흰 꽃잎이 5장인 커피꽃은 개화기에는 커피 밭에 함박눈이 내린 듯 장관을 이룬다.
커피꽃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Always be with you) 라는 꽃말을 갖고 있다.
한 잔의 커피에는 반드시 꽃향기가 있으므로 꽃향기가 풍성한 커피가 좋은 커피라고들 한다. 그러나 요즘의 다양해진 커피 맛과 향이 옛날 다방의 낭만적인 커피 맛보다 더 낫다고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모닝 커피라며 족보에도 없는 계란 노른자까지 곁들였으니.
커피를 한잔하고 마담과 레지의 환송을 받으며 다방문 나설 때의 우쭐해지던 커피 맛 외의 또 다른 그 맛을 요즘 사람들이 알 수 있을까?
영화도 흘러간 영화가 정겹고 가슴에 와닿듯이 커피도 옛날 다방의 커피 맛이 한결 감미롭게 느껴진다. 나는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요즘 아이돌 노래들을, 요즘 젊은이들이 내 나이 되었을 때 청춘 시절을 회상하며 “그때는 방탄소년단 노래가 참 좋았는데” 라고 할까 하는 의문도 가져본다. 허긴 우리 부모님도 남인수 고복수 노래만이 노래였고 김추자, 송창식 노래는 소음일 뿐이었겠지만.
양장을 걸치고 카운터 에서 무게 잡던 김 마담과 미니스커트 입고 아양 떨던 미스 박이라는 레지는 지금쯤 뭘하고 있을까? 그들도 그 시절을 그리고 있을까?
○ 낭만에 대하여
https://youtu.be/RM2D63-Ea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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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비로 코로나19 극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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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5) 가수의날 특집쇼 / 올스타 가수 총출동 버라이어티쇼 [이주일 평전] KBS(1987.12.5) 방송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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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가시고기의 부성애
첫댓글 한 잔의 커피에는 반드시 꽃향기가 있으므로 꽃향기가 풍성한 커피가 좋은 커피라고들 한다. 그러나 요즘의 다양해진 커피 맛과 향이 옛날 다방의 낭만적인 커피 맛보다 더 낫다고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모닝 커피라며 족보에도 없는 계란 노른자까지 곁들였으니.
커피를 한잔하고 마담과 레지의 환송을 받으며 다방문 나설 때의 우쭐해지던 커피 맛 외의 또 다른 그 맛을 요즘 사람들이 알 수 있을까?
영화도 흘러간 영화가 정겹고 가슴에 와닿듯이 커피도 옛날 다방의 커피 맛이 한결 감미롭게 느껴진다. 나는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요즘 아이돌 노래들을, 요즘 젊은이들이 내 나이 되었을 때 청춘 시절을 회상하며 “그때는 방탄소년단 노래가 참 좋았는데” 라고 할까 하는 의문도 가져본다. 허긴 우리 부모님도 남인수 고복수 노래만이 노래였고 김추자, 송창식 노래는 소음일 뿐이었겠지만.
양장을 걸치고 카운터 에서 무게 잡던 김 마담과 미니스커트 입고 아양 떨던 미스 박이라는 레지는 지금쯤 뭘하고 있을까? 그들도 그 시절을 그리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