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주비행사 알렉산더 고르부노프(왼쪽)가 크루 9의 우주 상승 중 닉 헤이그 사령관(오른쪽)을 도울 예정이다. 이 빈 좌석 2개는 스타라이너 사령관 배리 "부치" 윌모어와 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가 내년 2월 지구로 귀환할 때 사용할 예정이다. 이미지: 스페이스X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향하는 NASA의 10번째 크루 드래곤 비행은 내년 2월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 비행사들이 궤도에서 장기간 머문 후 지구로 다시 돌아오는 데 사용될 두 개의 빈 좌석과 함께 두 명의 장기 승무원과 함께 토요일 발사 준비를 마쳤습니다.
크루 9 사령관 닉 헤이그와 러시아 우주 비행사 알렉산더 고르부노프는 토요일 오후 1시 17분(동부 표준시)에 팰컨 9 로켓에 실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패드 40에서 이륙할 예정이다.
허리케인 헬렌(Helene)과 관련된 강풍과 구름으로 인해 이미 이틀 지연된 기상청은 플로리다의 스페이스 코스트(Space Coast)를 따라 날씨가 좋을 확률이 55%라고 예측했습니다. 우주선의 궤적을 따라 대서양에서 강풍과 파도가 불어 승무원이 강제로 착륙할 수 있는 "보통" 위험이 있었습니다.
이전의 모든 크루 드래곤 비행은 케네디 우주 센터의 인근 패드 39A에서 이륙했습니다. 크루 9 발사는 수십 년 동안 군사 위성, NASA 탐사선, 그리고 최근에는 무인 SpaceX 위성 및 ISS 화물 임무를 수행한 후 패드 40에서 첫 번째 유인 비행이 될 것입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대형 발사 사고로 39A 패드가 장기간 작동하지 못해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향하는 우주비행사 페리 비행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스페이스X에 유인 비행을 지원하기 위해 패드 40을 업그레이드하도록 요청했다.
크루 9 드래곤이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40번 패드에서 스페이스X 팰컨 9 로켓에 실려 발사를 기다리고 있다. 크루 9 발사는 우주군 기지에서 가장 먼저 이륙할 것입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Pad 40은 이제 265피트 높이의 발사 지원 타워, 우주 비행사와 기술자가 대기 중인 Crew Dragon에 도달할 수 있는 91.5피트 길이의 승무원 접근 암, 비행 승무원과 지원 요원이 비상 시 유연하고 내화성이 있는 튜브와 같은 낙하산을 타고 220피트 높이에서 지상으로 빠르게 미끄러질 수 있는 패드 탈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우주 정거장 비행과 마찬가지로 크루 9는 실험실 궤도의 비행기로 직접 발사됩니다. 이륙 12분 후, 네 번째 비행에 나선 크루 드래건 '프리덤'이 스스로 비행할 수 있도록 발사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우주선은 자동 랑데부를 실행하여 일요일 이른 아침에 우주 정거장의 뒤와 아래에서 따라잡고, 전초 기지 바로 앞 지점까지 루프를 돌고, 오후 5시 30분쯤 연구소의 전방 포트에 도킹을 위해 이동할 것입니다.
헤이그와 고르부노프의 탑승을 환영하기 위해 그들의 새로운 승무원인 스타라이너 사령관 배리 "부치" 윌모어(Barry "Butch" Wilmore)와 현재 우주 정거장 사령관으로 재직 중인 그의 부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가 대기하고 있습니다.
9월 11일 발사된 소유즈 MS-26/72S 사령관 알렉세이 오브치닌(Aleksey Ovchinin), 이반 바그너(Ivan Vagner), NASA 우주비행사 돈 페티트(Don Pettit)와 3월 3일 발사된 크루 8 사령관 매튜 도미닉(Matthew Dominick), 마이크 배럿(Mike Barratt), 자넷 엡스(Jeanette Epps), 우주비행사 알렉산더 그레벤킨(Alexander Grebenkin)도 탑승했다
크루 드래곤은 원래 헤이그, 고르부노프, 베테랑 스테파니 윌슨, 임무 사령관인 신참 제나 카드먼 등 4명의 승객을 태울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카드먼과 윌슨은 8월 말에 비행기에서 제외되어 크루 드래곤의 4개 좌석 중 2개를 윌모어와 윌리엄스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윌모어와 윌리엄스를 위한 의류, 물품 및 스페이스X 압력복도 준비되고 있으며, 이들은 6월 5일 스타라이너의 첫 유인 시험 비행을 통해 발사되었으며, 당초 임무는 8일에서 10일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2월 22일쯤 크루 9 캡슐에 착륙할 때쯤이면 우주에서 262일 이상을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헤이그는 "특정 승무원에게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임무는 실제로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사명은 2년 반 동안 변하지 않았습니다. 정거장에 가서 연구를 하는 것이고, 그 임무는 어떤 승무원보다 더 큽니다."
원래 크루 9 명단에는 당시 사령관이었던 제나 카드먼(왼쪽)과 스테파니 윌슨(오른쪽)이 포함됐으며, 승무원 닉 헤이그(오른쪽 뒤)와 우주 비행사 알렉산더 고르부노프(왼쪽 뒤)와 함께 존슨 우주 센터에서 훈련을 받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카드맨과 윌슨은 NASA 관리자들이 크루 드래건을 이용해 두 스타라이너 우주비행사를 지구로 데려오기로 결정했을 때 비행기에서 부딪혔다. 이미지: NASA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4명의 승무원에서 2명으로 바뀌는 과정, 그리고 조종사에서 임무 사령관으로의 전환에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크루 드래곤을 타고 비행하는 모든 것을 배워야 합니다.
헤이그는 "우리는 2명으로 구성된 크루로 발사할 것이고, 그 다음에는 4명으로 구성된 크루로 착륙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 독특한 도전 과제 중 하나는 다른 두 명의 승무원이 발사 전에 드래곤 훈련을 거의 받지 않은 상태에서 드래곤 작전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현장에 있는 팀들은 우리가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줬을 뿐만 아니라, 이미 부치와 수니가 드래곤 안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며, 크루 9 크루의 일원으로 활동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될 것입니다."
크루 8 소속 4대(도미닉, 배럿, 엡스, 그레벤킨)는 10월 7일경에 귀환해 217일간의 임무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로써 우주 정거장은 7명의 정규직 승무원, 즉 3명의 소유즈 비행사(Ovchinin, Vagner, Pettit)와 수정된 승무원 9 승무원(헤이그, 고르부노프, 윌모어, 윌리엄스)으로 구성될 것입니다.
헤이그는 수년 동안 윌모어와 윌리엄스와 함께 훈련을 받았으며, 승무원들이 궤도에서 원활하게 그물망을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는 Butch 및 Suni와 함께 일할 기회가 있었습니다"라고 Hague는 말했습니다. "저는 NOLS(National Outdoor Leadership School)의 일환으로 훈련하고 Suni와 함께 황야에서 10일 동안 텐트를 공유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를 알고 있고, 전문가입니다. 우리는 나서서 우리에게 요구된 일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우리는 문제 없이 함께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헤이그는 우주군 대령으로, 전직 F-16 시험 조종사이자 전투 베테랑으로, 이전 임무에서 203일 동안 우주에 머물렀습니다. 그는 또한 2018년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에 탑승한 발사 중 극적인 비행 중단을 겪었습니다. 그의 다양한 경험은 NASA가 수정된 임무를 위해 그를 사령관의 자리로 이동시키기로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르부노프는 NASA와 러시아 연방 우주국인 로스코스모스(Roscosmos) 간의 고위급 계약에 따라 크루 9 드래곤에 탑승할 수 없었는데, 이 계약은 3인승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이 ISS로 향하는 각 비행에 한 명의 NASA 우주비행사를 태우고 각 4인승 크루 드래곤에 우주비행사를 태우고 발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각 국가는 비상 사태로 인해 페리선 한 척과 그 승무원이 계획되지 않은 지구로 귀환하더라도 항상 최소 한 명의 승무원을 실험실에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고르부노프는 크루 드래곤 조종사로 복무하기 위한 훈련을 받지 않았지만, 발사 기간 동안 헤이그를 돕기 위해 조종석에 앉을 것입니다.
헤이그는 "기본적으로 우리는 조종사 없이 비행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령관은 승무원의 안전과 비행체를 안전하게 지키며 임무를 완수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 책임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알렉스는 비행의 모든 역동적인 단계에서 저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조종사가 제 옆에 앉아 있다면 저에게 필요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여분의 눈과 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스타라이너 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 왼쪽)와 사령관 배리 "부치" 윌모어(Barry "Butch" Wilmore)는 원래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일주일 조금 넘게 머물 계획이었다. 그러나 스타라이너 우주선에 문제가 생기자 NASA는 크루 9 드래곤을 타고 지구로 돌아갈 수 있도록 2월 말까지 궤도에 머물게 했습니다. 이미지: NASA
2011년 우주왕복선이 퇴역하자 NASA는 SpaceX와 Boeing과 계약을 체결하여 우주정거장을 오가는 승무원을 수송할 상업용 우주비행사 페리 선박을 제작했습니다. NASA는 한 항공사가 기술적 문제로 지상에 착륙하더라도 승무원 순환 비행을 유지할 수 있는 두 공급업체를 원했습니다.
승무원이 탑승한 첫 번째 Starliner 시험 비행은 6월 5일 추진 가압 시스템에서 헬륨 누출이 알려진 상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다음 날 우주 정거장에 접근하는 동안 4개의 헬륨 누출이 추가로 감지되었으며 5개의 후미 반응 제어 시스템 제트에서 추력 저하가 감지되었습니다.
도킹은 성공적이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지구로 귀환하는 동안 Starliner의 안전성에 대한 몇 주간의 테스트, 분석 및 논쟁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초 일주일 남짓 걸릴 것으로 예상됐던 이 임무는 실험이 계속되는 동안 거듭 연장되었다.
한편 스페이스X는 나름의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지난 7월 11일, 팰컨9 로켓의 상부 단품이 오작동을 일으켜 스타링크 인터넷 위성 탑재체가 계획보다 낮은 궤도에 놓였다. 20개의 위성은 모두 순식간에 대기권으로 떨어지고 불에 탔다.
SpaceX는 신속하게 문제를 식별하고 수정 사항을 구현했으며 약 2주 이내에 비행을 재개했습니다. 그러나 헤이그는 보잉과 스페이스X가 직면한 문제들이 여러 공급업체를 보유하는 것의 가치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하는 이 놀라운 일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발사 변칙 중 하나"라고 말했다. "우리는 Starliner를 이중화 시스템으로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일을 하고 있을 때, 우리는 팰컨 9 함대 전체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스페이스X 크루 드래곤 프리덤이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의 크루-9 발사에 앞서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의 우주 발사 단지 40(SLC-40)에서 팰컨 9 로켓 위에 앉아 있다. 이미지: 마이클 케인/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
"그래서 우리는 순식간에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한 이 중요한 임무를 지원할 능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 이중화가 필요한 이유를 강조합니다."
스타라이너를 승무원 없이 귀환시키기로 결정했을 때, NASA의 수석 우주 비행사 조 아카바(Joe Acaba)는 크루 9 임무에 탑승할 사람과 뒤에 남을 사람을 결정해야 했습니다. 그는 이 결정을 발표하는 NASA의 성명에서 자신의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지만, 헤이그의 우주 비행 경험은 분명히 차이를 만들었다.
그는 성명에서 "우리는 이전에도 다양한 이유로 승무원을 바꿨지만, 이번 비행을 위해 승무원을 줄이는 것은 승무원이 4명의 승무원으로 훈련을 받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적응하기 어려운 또 다른 어려운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저는 모든 승무원을 가장 신뢰합니다. … 제나와 스테파니는 발사에 앞서 승무원들을 계속 도울 것입니다."
같은 성명에서 Cardman은 "Nick과 Alex가 자신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네 명 모두 이 임무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스테파니와 나는 적절한 시기에 비행할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X 페리선에 탑승한 다섯 번째 러시아인인 고르부노프는 케네디 우주 센터에 도착한 후 기자들에게 크루 드래건을 타고 비행하고 "ISS 승무원의 일원이 되는 것을 기다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통역을 통해 "우리가 지금 여러분 앞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동안, NASA와 스페이스X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이 발사대를 준비하고 로켓을 준비하며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저는 그들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