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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예술을 이끈 예술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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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예술을 이끈 예술가들
인간을 지구상의 다른 동물들과 구별하는 많은 것들 중 하나는
우리의 표현 능력이다.
역사를 통틀어, 우리는 우리의 생각, 감정, 희망, 그리고 두려움을 이해하고,
세상을 더 이해하기 위한 노력으로 그것들을 다양한 매체로 바꾸어 왔다.
개념으로서의 예술은 수천 년 동안 우리 인간 경험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지만,
여전히 가장자리로 밀려나 있는 몇 가지 표현 방법이 있다.
이것들 중 하나는 행위 예술인데, 이는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표현의 관습을 없애고 페인트 붓과 스케치 패드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매체이다.
공연 예술은 예술가와 관객 모두에게 강렬하고 본능적인 경험이 될 수 있으며,
스캔들과 양극화 반응은 낯설지 않다.
어떤 공연 예술 작품에 대해 기분이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우리는 반드시 무언가를 느낄 것이고,
많은 예술가들에게 그것은 그들의 유일한 목표이다.
가장 거침없고 대담한 공연 예술가들과 역사를 통해
그들의 작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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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 예술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공연 예술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매체로 등장했던 시점을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대부분의 미술 학자들과 역사가들은 1900년대 초쯤 유럽의 다다이즘 카바레 안에서
그것의 탄생에 동의한다. 특히 스위스 취리히의 카바레 볼테르는
전위적이고 사회적으로 파괴적인 표현의 온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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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스트들은 누구였나?
다다이즘은 1910년대 취리히에서 독일 배우 위고 볼(사진)이 이끄는,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스위스로 망명한 중립국 예술가와
사상가 집단에 의해 세워졌다.
다다이스트들은 그들이 끔찍하고 부당하다고 선언한 것에 대한
분노를 혼란스럽고 터무니없는 예술과 공연 작품으로 옮겼다.
다다이스트들의 주요 목표는 의미 있는 예술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예술과 사회의 확립된 관습을 거스르는 것이었다.
그들의 구호가 말하듯이 말이다. "다다는 반다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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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 슐레머
1921년, 독일 바우하우스 예술 학교와 운동의 지도적 인물인 오스카 슐레머는
'트라이아디체 발레', 즉 '트라이아디체 발레'를 개발했다.
이 아방가르드 무용 작품은 바우하우스의 국제적인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되었고,
독일 예술 학교에 대한 지원과 자금을 모으기 위해 광범위하게 순회 공연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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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 슐레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작품은 기하학과 인간이 춤을 추는 사람들의
형상에 대한 생각에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연주자들을 사람에서 사물, 형태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가장 근본적인 작품으로 분해하고, '3'의 기초에 특히 관심을 가졌다
이 작품은 3명의 댄서, 12개의 안무, 18개의 의상으로 3막으로 공연되었다.
불행하게도, 슐레머가 만든 원래의 안무는 사라졌지만, 의상은 여전히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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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칭 시에
1950년 대만에서 태어난 '테칭 시에'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존경받는 공연 예술가 중 한 명이 되었고,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와 같은 현대 거장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는 그의 지구력 작품인 '1년 공연'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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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칭 시에
그의 6년 동안의 작품들에서, 시에는 공연 기간 동안
놀랍도록 제한적인 규칙에 복종하며 살았다.
'아웃도어 피스'에서 셰이는 어떠한 종류의 실내 공간에도 들어가지 않았고,
1981년과 1982년 사이에 시장이나 화장실에도 들어가지 않고
뉴욕의 거리에서 살았다.
또 다른 공연은 시에가 1년 동안 작은 방에 갇혀서 지내거나,
2.4미터밧줄로른예술가와 묶은 채로 1년을 지내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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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 오노
요코 오노는 수십 년 동안 뛰어난 다학제 예술가로 명성을 날렸다.
오노는 그림, 조각, 멀티미디어로 일했고 1960년대
일본의 공연 예술 분야에서 초기 인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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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 오노
1964년, 오노는 처음으로 '컷 피스'를 선보였다.
이것은 일본 공연 예술가들에게 기념비적인 것이었고,
더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작품은 오노가 관객들 앞에 무릎을 꿇고 무대에 올라
작품의 완성을 선언할 때까지 그녀의 옷가지를
잘라내라고 멤버들에게 지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컷피스'는 신뢰에 대한 인간의 욕구를 표현하는 동시에
1960년대의 성 규범과 기대에 도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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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 알레스
현대 공연 예술의 세계를 이끄는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은
벨기에 태생의 프란시스 알레스(Francis Alÿs)로,
그는 그의 경력의 대부분을 멕시코에 근거지를 두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광범위한 관심을 모았고,
그는 오늘날 활동하는 가장 거칠거나 논란이 많은 공연 예술가들 중
한 명이 아니기 때문에 갤러리와 일반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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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 알레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믿음이 산을 움직일 때'로,
서사시적인 규모로 무용과 허무를 폭로했다.
2002년, 알레스는 페루의 리마 근처 사막에서
500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모아 삽으로 무장시켰다.
한 줄로, 그 그룹은 거대한 모래언덕을 오르내리며,
각 스텝마다 삽질을 해서, 전체 모래언덕을 몇 인치씩 이동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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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케이지
아방가르드 작곡가이자 음악 이론가인 존 케이지는 음악, 소리,
그리고 그것의 부재에 대한 집착으로 음악계에서 유명하다.
그의 경력 내내, 그는 음악을 가장 단순한 부분으로 분해하고
예술 형태의 경계를 넓히기 위해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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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케이지
이것은 그의 논쟁적인 작품인 '4'33"에 의해 가장 잘 예시되었다.
1952년에 "어떤 악기나 악기의 조합"을 위해 쓰여진 이 곡은
54 bpm의 템포로 쓰여졌고, 단 한 개의 가청음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작품은 4분 33초 동안 의도적으로 침묵을 지키며,
작품이 어떤 환경에서 공연되든 주변의 소음만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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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층을 보유한,
주류 슈퍼스타의 지위에 오른 유일한 공연 예술가이다.
그녀는 수많은 책과 다큐멘터리의 주제가 되었고,
2010년부터 그녀의 '예술가는 여기있다' 공연은 유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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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예술가는 여기있다'는 분명 예술과 사회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아브라모비치 작품이다.
2주 동안, 아브라모비치는 현대 미술관의 아트리움에
테이블을 앞에 두고 조용히 의자에 앉아 있었다.
총 730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방문객들은
아브라모비치 맞은편에 원하는 만큼 앉도록 초대되었다.
많은 방문객들은 눈물을 흘렸고, 일부 관객은 하루 종일 앉아있었으며,
아브라모비치 자신도 이 경험이 그녀의 삶을 변화시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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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 콕토, 사티
진짜라고 하기에는 너무 좋아 보이는 공동 작업에서,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두뇌를 가진 세 명이 세 개의 다른 분야에서 왔으며,
1916년에 파리가 본 것 중 가장 파괴적이고 혼란스러운 공연 중 하나로
판명될 어떤 것을 만들기 위해 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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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 콕토, 사티
콕토가 작곡한 단막극 시나리오는 사티가 작곡한 음악과
피카소가 디자인한 의상으로 초현실주의와 입체주의가 뒤섞여 있었다
피카소의 거대하고 제한적인 의상과 사티가 거친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기 위해
비악기를 사용한 것은 엄청난 스캔들을 일으켰고, 심지어 사티에게
감옥형을 선고했지만, 다행히도 그것을 피해 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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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 설코비츠
컬럼비아 대학의 미대생인 엠마 설코비츠는 '매트리스 공연'이라는 제목의
시위용 지구력 예술 작품으로 미술계와 주류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술코비츠는 컬럼비아 대학교가 자신과 두 명의 다른 학생들이
성폭행과 학대로 고발한 학생에 대한 징벌적 조치를 취하지 않자
이 작품을 개발하고 실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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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 설코비츠
공연은 설코비치가 기소된 학생이 법의 심판을 받을 때까지
그녀의 모든 수업과 다른 행사에 그녀와 함께 콜롬비아 기숙사의
23kg 매트리스를 들고 다니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그 학생은 학교로부터 처벌을 받거나 범죄로 기소되지 않았고,
공연은 술코비치의 졸업식에서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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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버든
보스턴 출신인 크리스 버든은 자신의 몸을 자신의 예술을 발전시키는
도구로 사용한 악명 높은 시각 및 공연 예술가였고,
이 아이디어를 극단으로 이끌었다.
단순히 '슈트'라는 제목의 한 작품에서,
그는 소수의 관객들 앞에서 소총으로 자신의 어깨를 쏘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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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버든
아마도 그의 가장 유명한 공연은 1974년의 '트랜스 픽스드'일 것이다.
다시 한번, 버든은 그의 작품의 이름으로 그의 몸에 엄청난 고통과 상처를 입혔다.
'트랜스 픽스드'의 경우 버든은 폭스바겐 비틀 뒤에 앉아 팔을 뻗고
조수들의 도움으로 손바닥에 못을 박아 차량에 스스로 못박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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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피오리지
제네시스 피오리지만큼 아방가르드의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거나
영감을 불러일으킨 이름은 거의 없다.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에 가장 생산적이고 다작한 예술가 중 한 명인
피오리지는 사이킥 TV와 디 템플 오브 사이킥 유스를 포함한 반문화 운동
내에서 많은 음악 그룹과 예술 단체들을 이끌고 인기의 수준을 배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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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피오리지
지금까지 구상된 것 중 가장 대담한 예술 프로젝트 중 하나로,
레이디 제이로 알려진 피오리지와 그의 아내는
'판드로게니 프로젝트'라고 불리는 것을 시작했는데,
이 기간 동안 이 커플은 단일하고 "판드로게니"인이 되기 위해
서로 가능한 한 가깝게 닮기 위해 일련의 치열한 성형수술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 기간 동안 그리고 레이디 제이가 사망할 때까지
그들은 동일한 개인으로 살았고 둘 다 브레이어 피오리지라는 한 이름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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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스 나우만
1941년 인디애나주 포트 웨인에서 태어난 브루스 나우만은
최근 네온을 사용한 작품으로 잘 알려진 유명한 조각가다.
1960년대에 젊은 예술가로서, 나우만은
중요한 공연 예술 작품을 개발하고 기록했으며,
영화를 사용하여 단독으로 공연을 기록하고 그 후 관객들에게
그것을 보여주는 최초의 예술가들 중 한 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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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스 나우만
1969년 공연되어 선보인 '벽/바닥 위치'는 "내가 예술가라면,
스튜디오에서 무엇을 하던 예술이 틀림없다"는
나우만의 깨달음에서 탄생했다.
약 1시간 분량의 흑백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우만은
그의 빈 스튜디오 주변에서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몸을 뒤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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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제프 보이스
요제프 보이스(Joseph Beuys)는 유럽 미술계에서
널리 존경받은 전후 독일의 다작 공연 예술가였다.
그는 예술이 무엇이 될 수 있고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넓힌 공로를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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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제프 보이스
'I like America and America Like Me'로 알려진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에서
보이스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펠트 시트에 싸인 채 뉴욕으로 날아갔고
앰뷸런스를 통해 빈 스튜디오로 직접 이송되었는데, 그곳에서 그는
유순하고 폭력적인 성향이 번갈아 나오던 야생 코요테와 함께
3일 동안 머물렀다. 3일이 지나고 그는 앰뷸런스를 타고 스튜디오를 나와
펠트에 싸여 독일로 돌아오는 비행기에 올랐다.
공연 내내 보이스의 발은 땅에 닿지 않았고,
갤러리와 코요테 외에는 미국의 어떤 것도 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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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연구소
예술계에서 가장 크고 시끄러운 공연자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생존 연구소로 알려진 산업 집단이다.
예술가 마크 폴린에 의해 1978년에 설립된 이래로,
이 무정부주의적인 예술가, 기계학자, 기술자 그룹은
"산업, 과학, 군대의 기술, 도구, 교리를 실용성, 제품, 전쟁의
전형적인 표현에서 벗어나도록" 그들 자신을 헌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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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연구소
전성기에 생존 연구소는 자동차, 산업 기계, 군사 장비로
거대한 로봇을 만들어 두 적 모두를 완전히 섬멸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법 집행 기관과 수많은 마찰을 빚고 다시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연하는 것이 금지된 후, 그들은 그들의 공연을 축소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정기적인 전시회를 열었다.